[교직, 교육학] 브루너와 오스벨(Bruner & Ausubel), Gagné(가네)의 수업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브루너와 오스벨(Bruner & Ausubel), Gagné(가네)에 관한 핵심내용을, 여러 자료들과 교수님의 부연설명을 종합해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했습니다.
여러 자료들을 비교 분석해 보고 오래된 자료, 수정된 자료는 삭제하고, 정확한 최신의 자료들을 토대로 레포트를 구성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명제망(propositional networks)을 통한 명제의 구조"를 "노드-링크 형태" 인 그림으로 제시해 호평을 받았고, “과제분석에 의한 학습위계 확인의 과정” 또한 도식화하여 나타냈습니다.
관련 레포트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브루너와 오스벨(Bruner & Ausubel)의 수업이론을 비교하시오.
1) Bruner의 수업이론
▶ 수업이론의 주요 특징
(1) 학습의 선행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계열
(4) 결과의 지식(=강화)

2) Ausubel의 수업이론
...<그림 5-1> 개별적 명제들
...<그림 5-2> 명제망

▶ 선행조직자(advance organizer)와 유의미 수용학습
▶ Ausubel의 교수이론
...<그림2-2> Ausubel의 교수단계


2. Gagné(가네)의 수업이론을 제시하시오.
▶Gagné의 분류체계
1) 학습의 유형
...<그림2-1> Gagné의 학습위계
(1) 신호학습
(2) 자극반응학습
(3) 운동연쇄
(4) 언어연합
(5) 변별학습
(6) 개념학습
(7) 원리학습
(8) 문제해결학습

2) 학습과제 영역의 분류...(각각의 소번호에는 이해를 돕는 "예"가 부연되어 있음)
(1) 언어정보
(2) 지적 기능
(3) 인지전략
(4) 운동기능
(5) 태도
...<그림 6.4> 과제분석에 의한 학습위계 확인의 과정
...<그림 6.5> 과학문제에 관한 학습위계 분석 (Gagné, 1970b.)

본문내용
1. 브루너와 오스벨(Bruner & Ausubel)의 수업이론을 비교하시오.
Bruner와 Ausubel은 둘 다 인지주의 심리학자라는 구분에서는 공통점을 갖으나, Bruner는 가장 이상적이지만 비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한 반면, Ausubel은 현대 실제 학습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차이가 빚어지고 있다.

1) Bruner의 수업이론
Bruner는 1960년대 이후 미국의 교육과정 및 수업의 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지식의 구조화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한 Bruner의 「교육의 과정」(Bruner, 1962)은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도 이 입장에 따라 개혁된 바 있다. 그러나 Bruner는 하나의 완성된 수업이론을 제시하기 보다는,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한 일련의 명제 혹은 일반적 원리로서 수업이론에 대한 자신의 접근방법을 설명하였다.

Bruner(1964)는 학습자에게 가장 의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려면, 학습자들에게 개념이나 아이디어들간의 관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는데, 이것이 곧 발견학습, 탐구학습으로 이어진다. 발견할 기회를 주었을 때 얻어지는 네 가지 중요한 이득은 첫째, 학습자가 직면하는 내용을 스스로 구성하고 조직하는 지적인 능력이 증대되고, 둘째, 발견 그 자체가 하나의 보상이 되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이 능력이 있다는 것을 느끼는 내적 보상을 가져다 주고, 셋째, 학습자가 교실 밖에서 계속해서 학습을 할 수 있는 일반화된 전략을 갖추게 하며, 넷째, 발견에 의해 학습된 정보는 보다 오래 기억되고 보존된다는 것이다.
발견학습이나 탐구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유형은 발견학습, 탐구학습, 집단 탐구학습, 역할놀이, 시뮬레이션 게임 등이 있으나,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고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자 자신들의 결론을 얻도록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 수업이론의 주요 특징
(1) 학습의 선행경향성
학습의 선행경향성(predisposition toward learning)이란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또는 경향을 뜻하며, 학습자가 의욕을 가지고 과제에 도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과제수행에 포함된 위험을 극소화시키고, 오류가 지니는 교육적 유익성을 최대한 활용하며, 최적수준의 불확실성을 부여해야 한다. 또한 권위를 내세우지 않는 교사의 수용적 태도와 실수를 인정하는 허용적인 학습 분위기도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벨오수벨(Ausubel)은 브루너와 함께 1960년대 초반 이후 인지적 학습이론을 대표해 왔다. 이들은 인간 학습자의 심리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으로 보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이 대표적인 이론으로 현대의 많은 교수이론의 모델이 되고 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분석하여 보고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