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의 종류
2. 유의미 학습 이론
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
4. 유의미 학습과 과학교육
본문내용
가.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Ausubel은 모든 교육, 특히 학교교육에서 수용학습의 역할을 매우 강조하였다. 이것은 발견학습의 가치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수용학습에 대한 Ausubel의 강조는 실용적인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다. 즉 학교교육의 대부분이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수용학습에서는 학습될 전 내용이 최종적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되며, 학습과제는 학습자 스스로의 어떤 독립전인 발견도 포함하지 않는다. 학습자는 단지 제시되는 학습자료를 내면화하거나 통합하는 것만이 요구된다. 수용학습은 유의미 수용학습이나 기계적 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다. 유의미 수용학습은, 교사에 의해 주어진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학습과제나 학습자료가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유의미하게 연결될 때의 수용학습을 말한다. 기계적 수용학습의 경우에서는, 학습과제가 잠재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을 뿐 아닐, 내면화과정, 즉 인지구조에 연결될 때도 유의미하게 연결되지 않는다. 반면에 발견학습은 학습될 주요 내용이 주어지지 않고 학습자에 의해서 발견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내면화되기 이전에 학습자에 의해 먼저 발견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발견학습은 학습할 내용이 우선 발견되고, 그 후에 수용학습에서처럼 발견된 내용이 내면화된다. 이러한 발견학습도 수용학습과 마찬가지로 기계적 발견학습과 유의미 발견학습으로 구분된다. 기계적 발견학습은 과학자들이 논리적인 추리가 아닌 직관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학법칙을 발견할 떄의 학습을 말한다. 유의미 발견학습은 과학적 연구에서와 같이 과학자들의 창의적인 과학활동에서 주로 일어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David Paul Ausubel의 유의미 학습
  • David Paul Ausubel의 유의미 학습1. 오스벨의 생애 및 이론 발생 배경미국의 심리학자인 오스벨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1950년대부터 1970년대에 걸쳐 많은 활동을 하였다. 인간이 개념을 어떻게 습득하는가? 자신이 느낀 개념을 재통합, 변형하여 이룩하는 새 의미의 발견과정이 어떻게 이룩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오스벨은 부르너와 함께 우리가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학문분야가 각기 저마다의 고유한 구조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이론들을 나열하지 않아도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보육 프로그램은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비교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원리와 적용, 가네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의 비교, 오수벨교수학습이론과 부르너교수학습이론의 비교 분석Ⅰ. 개요Ⅱ. 교수학습이론의 의미와 성격1. 의미2. 수업 이론의 성격1) 처방적 성격2) 규범적 성격3) 학습 이론, 발달 이론과 일치4) 경험의 구체화5) 지식의 구조화6) 수업 계열의 세분화7) 강화의 역할 강조Ⅲ. 오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
  • 학습이론, 오스벨의 유의미학습4)정보처리이론-인간이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해 내는가하는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이론. 4.교수-학습의 원리-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인 과정에 중점을 두었고 이는 교사에 의해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내적인 동기유발을 일으키도록 하는데 있다.(1)사고의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교수학습이론Ⅱ.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이론구조2. 유의미 학습이론1) 학습과제(learning task)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3) 학습태세(learning set)4) 포섭(subsumption)과 망각적 포섭(obliterative subsumption)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4. 주요 수업원리 Ⅲ.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 전략의 구성요소 2. 교수내용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