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벨의 생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스벨의 생애

David P. Ausubel(1918~ ?)
1918년 출생
1939년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학사
1940년 콜럼비아 대학 석사
1943년 부란디스 대학 석사
비휘로 주립병원, 이에시바 대학 등에서 정신과의 역임
1950년 동 대학에서 박사
1957~1958년 뉴질랜드 빅토리아 대학 풀 브라이드 교수
* 최근 일리노이 대학 교육 연구학부 교수
연구분야 - 퍼스낼리티 발달, 인지구조 발달, 심리학, 교수 이론
저서: 「Ego Development and the Personality Disorder」
「Theory and Problems of Adolescent Development
「Theory and Problems of Child Development」
「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Learning」
오스벨의 삶을 조사하면서 우리는 그에 대한 적당한 전기, 그의 태생이나 죽음에 대한 어떤 정보도 발견할 수 없었다. 그의 업적에 비하면 그의 생애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이다.
오스벨은 교육 심리학자로 유명하다. 그러나 그는 인류학자로, 또 정신과 의사로 일했으며, 학습에 관한, 또 마약 중독에 관한 저서를 남기는 등 정신 활동과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많은 업적을 남겼다. 이러한 다양한 경력은 1960년에 발표한「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Learning」에 영향을 주었다. 이 이론은 1950년대, 오스벨의 교실
학습 연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피아제의 인지 이론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강의와 같은 직접적인 교수 방식의 사용을 지지하고, 암기를 중시하는 수동적인 학습을 주장하였기 때문에, 이상한 이론가로 여겨지는 경향도 있다.
그는 인생의 후반부에 일리노이 주립대학에서 교육 연구학부 교수를 지내며, 교육 심리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거듭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벨의 이론 및 배경

1. 오스벨의 학습 이론의 등장 배경
< 개요 >
1. 오스벨의 학습 이론 등장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30하이니히-ASSURE모형31스토리보드 작성32전자 수행 지원 시스템33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명34웹 기반 원격교육35브루너의 견해36체제적 수업 설계의 필요성37학생의 개인차에 따른 수업을 강조38구성주의의 교사 역할교육평가 통계39평균과 표준편차40측정의 표준오차 41동간척도, 서열척도42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수행평가43사전검사와 처치간의 상호작용 효과44적성검사 결과표45수업 효과교육심리13전

  • [세계사, 역사, 인류의 발달] 테마로 읽는 세계사 산책 총정리
  • 벨트 대통령은 1941년 3월 무기대여법(연합군에 대한 군수품 지원)을 제정하여 영국을 비롯한 연합국 측에 전쟁물자를 제공하였다. 미국은 마침내 1941년 12월 8일 일본이 진주만을 기습 공격하자, 즉각 일본에 대한 선전포고를 하고, 곧 이어 독일과 이탈리아에 대해서도 선전포고를 하여 전쟁에 개입하였다.노르망디 상륙작전과 태평양 전쟁원자폭탄 투하3. 유태인의 탄압과 대량학살․ 유태인의 공직 추방․ 독일인과 유태인과의 혼인 금지․ 유태

  • 예비보육교사로서 자신에 대해 알아보기
  • 생애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을 중심으로자신의 생애에 의미 있는 일과 사건을 중심으로자신의 생애에 영향을 미친 책, 영화, 물건들을 중심으로주제어자신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개념도 활용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만든 개념으로원래 학습하고자 하는 특정 주제와 관련된 개념들을규정하고 위계적인 배열로 조직한 것개념도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의 구조를객관적으로 구조화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시각적으로 자신의 생각

  • 고대의 교육 레포트
  • 오스웨고 운동: 페스탈로찌 → 셸던㉡ 퀸시운동: 페스탈로찌 + 프뢰벨 → 파커 : 신교육운동이 기초보충: 나토르프의 합자연의 원리 분석① 자발성의 원리 ② 방법의 원리 ③ 기초도야의 원리④ 조화적 발전의 원리 ⑤ 사회이 원리⑷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①개의 교육목적: 도덕적 풍성도야②개의 기초과학: 교육목적→ 윤리학. 교육방법→ 심리학③개의 교육방법㉠ 관리(습관화): 욕망을 구속하여 일정한 행동질서를 관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의미,중요성,기본방향, 학교생활지도의 학생이해활동,인성지도,훈육지도,안전지도,실제,내실화방안 분석
  • 벨, 몬테소리, 엘렌케이, 듀이2)찬성론자오스벨, 로욜라, 라사알(중세 구교 교육학자)3. 훈육의 구분1) 자연적 훈육민주적 벌, 학습자가 스스로 반성추구2) 물리적 훈육①1유형벌 : 불쾌자극을 제공 ex) 욕설, 매②2유형벌 : 쾌자극을 제공하니 제3의 행동발생 억제ꀲ 외출금지, 권리박탈(time out), 정학조치, 일정의 참여제약 → 삶의 의미성을 상실시키는 것 → 이 유형의 벌로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좌절이다4. 교사가 학생들에게 훈육(체벌)을 실시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