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문법 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2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요목기~7차 교육과정
2. 목표의 변화
3. 내용체계의 변화
4.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5. 평가의 변화
본문내용
교수요목기

문법 영역이 다른 영역과 대등하게 한 항목 차지

<교수요목기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三) 교수 사항
교수 사항은 아래와 같음. 읽기, 말하기, 짓기, 쓰기, 문법, 국문학사
1 읽기 국어의 익힘, 풀기, 감상, 비평, 받아쓰기 등을 시켜 국가의식을 높이고, 도의와 식견을 밝히고, 실천, 근로, 문예 등을 즐기고, 심신을 건전하게 하여, 큼직한 국민의 자질을 기름.
2 말하기 올바른 국어로써 사상 체험을 똑똑히 발표하고, 듣기를 익히고, 또 틀린 말과 소리를 바로잡고, 아어(雅語) 경어(敬語)쓰는 법을 익힘.
3 짓기 현대어를 위주하여, 감정 의사를 익달하게 들어내어, 여러 가지 글을 짓게 하고, 사상 체험의 정확 자유한 표현을 하도록 지도하고, 또 첨삭 비평의 능력을 기름.
4 쓰기 정확하고, 민속하고, 깨끗하고도 아름답게 쓰도록 지도함.
5 문법 국어의 소리, 글자, 어법, 표기 등의 대요를 가르쳐, 국어의 됨됨이와 그 특질을 이해하게 하고, 또 현대어, 신조어, 고어, 방언, 표준어, 외래어 등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얻고, 국어의 사적 발달의 개요(槪要)를 알게 함.
6 국문학사 국문학의 사적 발달의 대요를 가르쳐, 국민의 특성과, 고유문화의 유래를 밝혀, 문화사상에의 우리 고전(古典)의 지위와 가치를 알림.

발전기(1차~3차 교육과정)

학생들의 언어 기능 신장에 목표를 둠
->국어과의 영역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구성
->문법은 읽기의 하위 항목으로 다뤄지고 있었으나 별 내용이 없었음

<2차 고등학교 국어과 「국어」교육과정>
1. 지도 목표
읽기
ㄹ. 국어 문제
(1) 국어의 본질을 알도록 한다.
(2) 우리말과 외국어의 구조를 비교하여 볼 때, 어떠한 점이 다른가를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3) 국어의 시대적 변천을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4) 어원을 조사하여 알도록 한다.
(5) 사투리, 유행어, 새말 등에 대하여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6) 우리말이 외국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았나를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7) 국어의 문제에 끼친 외국어의 영향을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8) 국어 국자 문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국어 순화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한다.
(9) 문법은 언어 운용을 효율적으로 하는 범위 안에서, 현대 국어의 체계를 알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사와 국어교육
  • 국어의 계통과 형성이 제시되고 있다. 현행 고등학교과정 - 한글의 창제 원리와 가치한글의 우수성과 가치를 교육해야 한다는 내용은 한글 창제 원리와 가치를 학습하는 국어사 교육을 통해 반드시 학습되어야 한다.새로 개정된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안을 보면 국민공통 교육과정에 ‘한글의 창제원리와 독창성’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과정 분석내 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1) 언어에 규칙이 있음을 안다.【기본】◦ 문법에 맞지 않는 말을 찾아

  • 문법교육 7차와 2007 교육과정 비교와 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 • 학년별 내용2. 방법3. 평가Ⅱ. 교과서 분석1. 천재교육 (박)2. 천재교육 (김)생활 국어3. 두산 동아Ⅲ. 2007 교육과정 문법 의 비판적 고찰1. 여전히 전통적인 내용 항목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중등문법교육론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내림비치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Ⅱ. 생활국어 교과서 분석Ⅲ. 고등학교 문법교과서 분석 및 비교 고찰Ⅳ.고등학교 문법교과서(7차) 분석 및 중학교 문법교과서(개정7차)와의 비교 분석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중등 문법 – 교육 목표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유형의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국어 지식 분야의 연구는 초기라고 할 수 있는 1993년과 1994년에 7편의 논문이 나온 이후 1996년 2편의 박사논문이 나온 것을 제외하면 매 해 1편의 박사논문이 나오는 정도이며, 1997년과 1999년에는 박사논문이 전무하기도 하였다. 즉, 현재 전체 국어교육학 관련 박사논문을 분석하였을 때, 세 분야 가운데 국어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가 가장 미미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의 과정에 따른 국어 지식 연구의 경향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 [현대문법교육론]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목차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1) 중학교 3-2 「생활국어」2) 고등학교「문법」3.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까?1) 수업 계획 (학습목표, 대상, 내용)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4) 발전 학습5) 평 가 4. 참고문헌붙임1. 학습활동 모범답안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중 39-국-(3)〕품사의 분류 기준과 각 품사의 특성을 안다.품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