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중세의 교육, 르네상스, 종교개혁기, 실학주의, 계몽사상기, 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중세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중세의 교육사상
(1) 아동관
(2) 교육사상
(3) 스콜라 철학
3) 중세교육의 실제
(1) 기독교 교육과 세속교육
(2) 기사교육
(3) 대학의 발달
(4) 시민교육의 발달

2. 르네상스
1) 르네상스(Renaissance)의 배경
2) 인문주의 사상과 유아교육

3. 종교개혁기
1) 발전 배경
2) 종교개혁기와 유아교육

4. 실학주의
1) 발전 배경
2) 실학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3) 실학주의의 유형

5. 계몽사상기
1) 발전 배경
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6. 코메니우스
1) 생애
2)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3)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중세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①중세:
㉠4-5세기에서 14세기 정도: 서로마 제국의 멸망에서 르네상스 운동 이전의 시기
㉡전기(암흑시대, 4~10세기)와 후기로 나눔
㉢암흑시대는 문예부흥시대를 지나치게 강조하려는 데서 나온 편견임.

■중세 문화의 특징
① 기독교의 성립과 발달: 게르만족의 교화와 교황권의 구축을 통한 기독교 문화의 형성 ② 사라센 문화의 성립: 극동지방에서 발현한 사라센 제국과의 인적 및 물적 교류의 결과 ③ 봉건국가 성립: 게르만 민족의 결속을 위해 형성->봉건제도와 장원제도가 나타남 ④ 시민계급의 형성과 세속교육의 팽창: 십자군 원정의 실패로 교황권의 실추, 봉건제도 몰락, 성직자와 귀족의 약화, 그러나 상공업 종사자들의 자본축적으로 새로운 시민계급형성

■중세사회의 사회상
① 교회제도: 교회제도를 통해 사회윤리적 지침 혹은 통솔의 근거을 마련했음,
② 장원제도: 장원제도를 통해 경제적 통솔의 근거를 마련함
③ 기사제도: 기사제도를 통해 정치적 통솔의 근거를 마련함.

2) 중세의 교육사상
(1) 아동관
① 기본적인 아동관: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 아니라 악하다는 입장-기독교적 교리에 입각
- 본성적으로 악한 아동을 순종, 복종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방법은 신체적 처벌.
- 수녀원과 같이 격리하고 은둔 생활을 권장함-기독교적 관점에 근거함
- 중세 기독교적 사회는 기독교적 교리에 해당하는 신념, 희망, 자비, 겸손의 가치가 가득한 삶을 준비하는 것이 교육목적이었으므로 이를 강조하였음.
② 유아 세계에 대한 개념이 없음
- 아동을 유기하거나 버리고 돌보지 않는 일이 나타남.
③ 아동을 성인의 축소로 봄-성인 복장을 아동에게 제공.
(‘아동’ 보다 ‘젊은이’ 용어를 사용)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목차Ⅰ .서론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2서양 교육의 역사적 전개Ⅱ.본론1.고대의 교육1)그리스 시대의 문화와 교육2)로마사회의 문화와 교육2. 중세의 문화와 교육 1)중세의 기독교교육제도2)중세의 세속교육3.근세의 발전과 교육1)르네상스 운동의 배경과 교육2)종교개혁기의 배경과 교육4.17세기 실학주의의 발달과 교육5.18세기 계몽주의의 교육6.19세기의 교육1)신인문주의와 교육2)국가주의와 교육3)산업혁명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르네상스(Renaissance)를 통해 근대문화를 창출한 문인들과 예술인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를 재생함으로써 자유로운 인문적 교양을 추구하려 하였다. 1. 고대그리스의 교육그리스는 국가의 형식을 완전히 갖춘 사회로서 성격이 서로 다른 스파르타와 아테네로 대표된다. 그리스 반도에는 그리스 민족이 침입하여 살기 전에 에게문명을 만들어 낸 선주민족이 있었다. 찬란한 청동기 문명을 지닌 에게인들은 왕을 받들어 모시며 교육을 하여 번영하였

  • 서양교육사 총정리
  •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5)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2. 16세기 종교개혁과 교육1) 종교개혁의 의의2) 종교개혁과 교육3) 개신교의 교육활동4) 구교의 교육활동5)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 ~ 1546)의 교육사상6) 멜랑크톤(Philip Melanchthon, 1497 ~ 1560)의 교육사상4 실학주의와 17세기 교육1. 실학주의(Realism)의 의의1) 실학주의의 성격2)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3) 실학주의 교육적 영향2. 실학주의(Realism) 교육사상1) 코메니우스(J.A. Comenius, 15

  • [특수교육]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시대별정리
  • 교육사상은 인문주의와 성서주의의 조화에 있으며 교육의 목적은 도덕적 선을 지향한 경건심을 배양하는데 두고 빈부, 귀천, 남녀의 차별 없이 교 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개성에 의해 교육되어야 한다고 주장함.③ 비베스: 인문적 실학주의자, 가정교육과 초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④ 라블레: 인문적 실학주의자의 대표적 선구를 이루었으며 몽테뉴, 로크, 코메니우스 및 루 소 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2. 종교개혁기의 교육(16C)근대 초등, 보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