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교육 사상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형이상학 :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확립됨/ 존재에 대한 보편적이고 전체적인 지식 추구/
심신이원론(=인간은 신체와 정신으로 구분됨)
2) 인식론 : 지식의 구성, 즉 진리나 지식의 성질과 기원, 범위 등에 대해 연구함
(1) 인식론적 절대주의 : 지식은 불변하고 영원하며 보편적 진리가 존재함 ex. 수학
(2) 인식론적 상대주의 : 보편적 진리 X/ 사물의 진리란 개별 인간에 따라 달리 인식되어지는 그 자체
3) 가치론 : 인간 삶의 영역에서 가치의 정의와 위계를 결정하는 철학. 인간이 느끼는 만족감의 크기에 따라 가치가 결정되기 때문에 가치는 개인의 주관적 현상임
2. 철학의 기본 사조
1) 자연주의 : 원래 것을 존중하자/ 자연에는 아름다운 질서가 있으며, 이 질서에 따라 사는 것이 가장 올바르고 행복한 삶이다.
(1) 자연주의 관련 철학자 및 이론가
코메니우스 : 감각적 자연성이 중요
루소 : 사회체제에 의해 억압된 인간성을 자연으로 돌아감으로써 다시 찾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소의 사상적 모순과 교육사적 영향 그리고 루소를 통해 본 오늘날의 교육에의 시사점
  • 교육에의 시사점목차 -서론 -본론Ⅰ. 루소 사상의 모순Ⅱ. 루소의 기여⑴ 어린이의 발견자 루소 ⑵ 후대 철학자들에게 끼친 루소의 큰 영향⑶ 루소의 언어교육⑷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Ⅲ. 루소의 사상을 통해 본 교육 시사점⑴ 경험주의 교육⑵루소의 언어교육론⑶이상적인 교사상. 교육 현실. 학생상-결론-참고문헌 서론 루소의 에밀은 철학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문학적인 방식으로 표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사상사에서는

  • 교육사 속에서의 드라마 임마누엘 칸트 독일의 이상주의 철학적 세계관 도덕관 낭만주의 학파
  • ■ 1장 교육사 속에서의 드라마 - 시대적 교육의 흐름에 맞춰 발전된 드라마■ 2장 사상사 속에서의 드라마 - 인간 내면의 사상의 흐름에 포함되어 있는 드라마- 고대사상- Plato- Aristotle- 로마의 사상- 중세시대- 르네상스 시대- 궁정연극- 신 고전주의 (이성주의, 계몽주의)Play, Drama &Thought■ 임마누엘 칸트(1724~1804) 독일의 이상주의< 교육연극과 관련된 철학적 요점>상상력은 인식의 한 부분, 경험의 전제조건이며경험과 이성을 결합한다.놀이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교육학 강의(1802)목적 : 윤리학방법 : 심리학 → 4단계 교수법 - 명료, 연합, 계통, 방법(적용, 응용)3) Durkheim은 교육의 과학화 주장 : 교육 현상에 중점4. 교육학의 연구 분야1) 교육 철학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 19C

  •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한국학적 접근
  •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양 윤리사상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여전히 한국 사상에 대한 관심과 미진한 자료 발굴 및 연구에 대한 개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序 論本 論 1. 도덕 윤리과 교육의 윤리 사상 탐구 방법론(1) 철학적 접근방법(2) 역사학 및 사회과학적 접근방법(3)정치학적 접근방법(4) 비교학적 접근방법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3. 한국 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結 論

  • [민족교육]민족교육의 개념,필요성,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민족교육과 해동 홍주일, 민족교육과 한글사랑교육, 민족교육의 과제
  • 교육 운운하며 영어과외부터 시키고 또 자기 나라 역사에는 무관심하면서 열심히 토플과 토익 점수 올리기에 골몰하는 것을 보노라면, 전혀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딘지 모르게 본말이 전도되었다는 느낌을 지워버릴 수가 없다. 지난 시절을 돌이켜 보면, 한 때 국적(國籍)있는 교육이라는 구호와 더불어 한국사 교육이 강화되고 국민윤리 과목이 개설 - 그 과목의 한 부분은 한국의 전통사상에 할애되었다 - 되었던 적이 있다. 그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