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문화와 소비자행동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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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Definition of Culture
Functions of Culture
Kluckhohn 모형
Hall의 고 맥락·저 맥락 문화
Hofstede의 4차원 모델
국가간 문화적 차이와 마케팅 전략
문화를 통한 마케팅 전략
문화의 창조
문화적 가치를 이용
문화와 소비자 행동
본문내용
Hall의 고 맥락·저 맥락 문화
내용
구성원이 얼마나 응집력을 가지고 있는가?
인종적으로 일원적인가 아니면 다원적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가?
동양문화와 서양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
의의
문화에 대해 평가하면서 서구 문화의 자기 중심적 폐단을 극
복하기 위해서는 고 맥락 체계의 의사소통 방식을 지향할 필
요가 있음을 지적
저 맥락 체계는 적응과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는 있는 반면
고 맥락 체계가 지니고 있는 안정성과 상호의존성이 결핍
미국의 저 맥락 체계는 시대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지
만 불안, 퇴폐, 그리고 대처할 수 없을 정도의 정보 과잉을 초
래하게 되는 대가를 치렀다는 점을 지적

Hofstede의 4차원 모델

문화를 표현하는 데 있어 공통적으로 수용되며, 또한 잘 정의되고 그
리고 실증적인 데 기초를 두고 있는 용어를 만들기 위해 노력
많은 국가의 문화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연구

한 국가의 문화를 표현하기 위해서 각 국가에 포함되는 공통적인
문화요소에 관해 논의
그 국가 안의 모든 개인에게 일반화시키려는 것은 아님
그는 각 국가의 문화를 나타내기 위해서 네 개의 다른 기준, 즉 그
가 말하는 ‘차원(Dimension)’이라는 용어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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