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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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관여도
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 소비자 문제해결의 유형
- 포괄적 및 제한적 문제해결
- 일상적 및 회상적 문제해결
3.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 노출-주의-이해
- 태도-기억
4.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사회환경적 요인
- 개인적 요인
5. 사례정리- 현대자동차 소나타 브랜드로 알아본 소비자행동
6. 참고자료
본문내용
4.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소비자의 의사결정과 정보처리 및 그 밖에 다양한 소비자 행동은 소비자가 속한 사회환경적 요인으로부터, 그리고 소비자 자신의 개인적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4.1. 사회환경적요인
- 사회환경적 요인으로는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이 있다.
1)문화
- 문화는 소비자가 속한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관습,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도덕 등의 복합체이다.
- 문화는 소비자가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생각이나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 문화는 소비자행동에 거시적이고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친다.
ex)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유교문화권에 속해있다. -> 명절 직전의 식품수요가 급증, 높은 자녀 교육열
2)사회계층
- 사회계층은 대체로 직업, 소득, 교육수준, 재산에 의하여 가름된다.
-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에 따라 사회계층간의 이동이 가능하다.
- 동일한 사회계층은 구성원들은 대체로 유사한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관심, 행동을 공유한다.
- 동일 계층의 소비자들은 의류, 가구, 레저, 승용차 등에 유사한 선호도를 나타낸다.
3)준거집단
- 준거집단은 어떤 대상과 관련된 소비자의 태도형성이나 행동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 준거점으로서 작용하는 집단을 가리킨다.
- 준거점으로 작용하는 개인을 준거인이라고 한다.
- 준거집단은 회원집단과 비회원집단으로 분류된다.
- 회원집단은 1차집단과 2차집단으로 구분된다.
- 1차집단은 소비자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집단으로 가족, 학교급우, 직장동료등이 있다.
- 2차집단은 접촉횟수가 비교적 적은 집단으로 친목회모임회원, 동창생등이 있다.
비회원집단은 소비자가 현재 속해있지 않은 집단이다.
- 열망집단은 소비자가 소속되기를 원하는 집단으로 직장사원인 경우 중역집단, 운동선수인 경우 국가대표 선수단 등이 그 예가 된다.
- 개인은 열망집단 구성원들의 행동을 모방하기도 한다.
- 소비자들은 개인적 용품(침대, 냉장고)보다는 공공적 제품(겉옷, 골프클럽)을 구매할 때 준거집단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으며 특히 필수품(겉옷)보다는 사치품(골프클럽) 구매시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사례케이스1>
내용출처, 한국디지털 뉴스, 2005-08-11
http://aving.hankooki.com/sp/default.asp?mode=read&c_code=02_05&c_num=6744&BTE_num=231&sp_code=02

<사례케이스2>
내용출처, (주)카라이프넷
자료출처,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wonir?Redirect=Log&logNo=80012385637

<사례케이스3>
내용출처, 부산경제신문, 2006-03-03
http://www.busaneconomy.com/news/service/article/mess_main.asp?P_Index=429

<사례케이스4>
내용출처, 한겨레신문, 2004-08-24
http://www.hani.co.kr/section-004100008/2004/08/004100008200408241754229.html

<사례케이스5>
내용출처, 현대자동차 EF소나타 마케팅 사례 - 마케팅클럽, 2002-11-02
http://www.crmpark.com/portfolio2359.htm

<사례케이스6>
내용출처, 총성없는 전쟁 비교광고, 박희정
www.kaa.or.kr/k/mag/2002/05/02.pdf

<사례케이스7>
내용출처, 2005 서울경제 광고대상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510/e200510251503004743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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