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소비문화,디지털소비,디지털매체,디지털매체의소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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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 국내 디지털 이용 현황
2 . 디지털 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소비 현황

Ⅱ. 본론
1. 디지털 소비의 긍정적 효과
ㄱ) 디지털 소비환경의 특성
ㄴ) 디지털 소비자 특성

2. 디지털 매체의 소비가 가지는 한계와 문제점
ㄱ) 사생활 침해
ㄴ) 저작권 침해
ㄷ) 가상현실의 문제
ㄹ) 디지털 정보 격차

3. 디지털 매체 소비의 향후 대책과 방향성
ㄱ) 디지털시대 저작권 정책의 과제
ㄴ) 정부차원의 방향성
ㄷ) 생산자 차원의 방향성
ㄹ) 소비자차원의 방향

Ⅲ. 결론
올바른 소비문화
ㄱ) 프로슈머
ㄴ) 디지털 컨버전스

본문내용
Ⅰ. 서론
1 ) 국내 디지털 이용현황

OECD회원국들의 삶의 질을 측청하는 요소로 전화, 이동전화, 인터넷 이용정도를 나타내는 '디지털기회지수'는 3년동안 한국이 가장 높은점수를 받았다. 위의자료를 통해 한국은 이미 디지털 시대의 전성기를 맞이함을 알수 있다.


2005년도 한국사회는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디지털 시대는 새로운 소비사회를 예고하고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소비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상품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되고 있다. 그런데, 상품이라는 대상이나 물건의 성격이 변한다고 해서 다른 소비사회로 전환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우리가 질적으로 다른 사회로 전환되었다고 규정하려면, 생활양식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상품들은 소비의 성격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생활양식의 면에 있어서도 그 이전과는 구분되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 이런 의미에서 디지털 소비사회가 도래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의 확산 또한 디지털 확산의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는데 2010년 인터넷진흥원의 인터넷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의 사용의 경우 꾸준히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듯 인터넷의 확산은 개인의 일상생활 및 기업의 사업방식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전자상거래와 정보기술(IT)산업으로 대변되는 디지털소비를 대두하였다.
특히나 최근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터넷의 증가는 더욱이 커지고 있는데 시공간의 제약이 해소됨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생활 속에 디지털은 크게 자리 잡게 되었다.
디지털로 인한 소비 형태는 우리 생활 속에 너무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의 이용목적을 살펴보면 디지털소비의 양상이 크게 디지털콘텐츠 소비와 상품을 구매하는 쇼핑형태로 크게 구분 지어짐을 알 수 있다.

2 ) 디지털 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소비 현황
디지털 상품과 그 특징
디지털 상품은 마치 전쟁과 같아서 all or nothing, 즉 승리자나 1위, 최상의 것만이 생존한다. 반도체가 그렇고,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이 그러하다. 자동차처럼 중고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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