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홈쇼핑 산업분석-전략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4년 2학기에 제출한 레포트로 그당시 홈쇼핑 관련 수치가 나와있으며 A 받았던 레포트 입니다.
목차
목 차

I. 서론

II. 산업분석
1. TV홈쇼핑 산업 현황
2. 기존 기업간의 경쟁
3. 진입 장벽
4. 대체재 및 보완재
5. 공급자의 협상력
6. 구매자의 협상력

III. SWOT 분석
1. 강 점 (Strength)
2. 약 점 (Weakness)
3. 기 회 (Opportunity)
4. 위 협 (Threat)

IV. CJ 39쇼핑의 경쟁적 우위요소
1. 수익 구조 개선
2. 기술력
3. 판매루트 확대
4. 상품 차별화
5. 고객 서비스 강화
6. 신속한 택배 서비스
7. 텔레마케팅 서비스
8. 인터넷 쇼핑몰과의 연계

V. CJ 39쇼핑의 향후 마케팅 전략
1. 글로벌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사업파트의 연계 및 협력, 통합전략
4. 브랜드이미지 제고
본문내용
I. 서론

케이블 TV, 인터넷, 카탈로그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 시장은 시간 절약형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에게 각광 받는 구매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TV 홈쇼핑은 95년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다 최근 내수 침체와 구매자 고객의 확대의 한계로 TV 홈쇼핑은 성장세가 멈춘 상황이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홈쇼핑이 백화점과 할인점에 이은 제3위의 소매업태로 자리 메김 되고 있다. 향후 정보기술의 발달로 쌍방향 TV 등 대화형 멀티미디어가 상용화되고, 초고속 정보 통신망 구축이 급속히 확산되는 등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홈쇼핑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온라인 통신망이외의 기타 통신수단에 의하여 각종 상품을 소매하는 산업 활동으로 분류되어 있는 홈쇼핑 산업을 분석하고, 홈쇼핑 산업 활동 중인 CJ 홈쇼핑에 대한 SWOT로 강점, 약점을 분석하여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겠다.



II. 산업분석

1. TV홈쇼핑 산업 현황

1-1. TV홈쇼핑 산업의 특성
- 홈쇼핑이란 케이블 TV, 카탈로그, 인터넷 등을 통해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전화나 인터넷으로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유통업을 말한다. 홈쇼핑 영업은 크게 상품소개-주문접수-발주-배송의 네단계로 구성되어 중간 유통단계를 생략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 시킴으로써 유통구조를 합리화한 21세기 새로운 쇼핑채널이다.
케이블TV 홈쇼핑이란 이러한 케이블TV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첨단 유통 산업이다.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시청자로부터 전화를 통해 주문을 받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과한 상품을 고객이 요구하는 장소까지 배송해 준다. 고객이 상품을 직접 만져보거나 입어보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1995년 8월 첫 방송이래 높은 성장을 거듭하여 10년여의 짧은 기간동안 2004년 총 시장규모 4조원을 상회하는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TV홈쇼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상품조달,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 및 다양한 서비스가 필수적이며 이런 사업 핵심 역량은 카탈로그, 인터넷 등 관련 무점포 산업으로의 진출을 효과적으로 하게 하여 유통업을 비롯한 국내 산업 전반과 국민 생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클 뿐 아니라 공익성에 대한 요구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마케팅 원론 안광호 외 - 2004년 학문사
2. 소비자 행동론 임종원 외 - 2002년 학현사
3. 매일 경제 신문 : http://www.mk.co.kr
4. 인터넷 통합 검색 :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cj그룹 경영전략 사례연구
  • 전략- IMF 이후의 경영 환경 변화는 가치경영이라는 경영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고, 구성원 역량을 강화하고 성공적 변화를 유도하는 시스템과 기업 문화 구축이 인사부문의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성과주의 인사혁신-급격히 변화하는 글로벌 경쟁시대의 새로운 사업환경 속에서 성공적인 회사(winning company)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제일제당(사원은 약 5,000명)은 1999년 1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약 1,200개에 이르는 직위(position)에 대해 직무분석을 실시하

  • [경영전략론] 신세계의 경영전략
  • 신세계의 경영전략경영전략론목차유통산업 분석국내 유통산업 현황유통업계의 이슈 4가지유통산업의 전망사례 분석 ㈜ 신세계신세계 개요경영전략사업다각화- 할인점으로의 진출 이마트차별화전략- 강남점의 고급화 전략발전방향유통업계 이슈 4가지앞으로의 전략Q&A국내 유통산업의 동향□ 무점포업태가 새로운 유통채널로 등장* IT 및 뉴미디어의 발달 → 카탈로그판매,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단위 : 조원, %)*자료 : 통계청, 중기

  • 대한통운 기업분석
  • 전략 확대▶내부역량의 Global화 추진▶다양한 해외 네트워크 확보◈ WO 전략 ▶고수익 중량화물해운사업 진출▶신수요 물류사업 확보▶신기술 확보 필요▶정보화 System 마련◈ WT 전략 ▶불균형한 사업 해소 필요▶소비자 만족도 증대▶고객감동서비스 실현통합경영관리시스템구축대단위 정책 사업관련 중량물 영업 추진해외프로젝트 물량유치글로벌Bidding적극참여유통, 자동차 신 재생E산업 집중 전략과제 도출1-4. SWOT분석 2. 산업 분석

  • 현대택배 경영사례
  • 유지하면서 서비스와 수익위주로 시장정책을 강도 높게 펼쳐간다는 방침C2C 서비스 확대와, 특화서비스 고객편의성 강화를 위해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서비스차별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현재 고객서비스에 전력하기 위해 매월 지역별, 점소별 고객성향과 요구사항을 면밀히 분석, 이를 자체 영업 전략에 비중 있게 반영한다는 전략★최상의 고객서비스가 곧 매출과 수익으로 직결되도록 대고객 서비스정책을 전방위로 실시하고 있다.

  • [학사][유통]TV홈쇼핑 산업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전략
  • 산업이었고 현재 그 산업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인터파크와 한솔CSN같은 기업은 큰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토의를 거쳐 온라인 유통 산업 중 TV홈쇼핑 산업에 집중하기로 결정하였다.우리가 이 논문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서론에서는 TV홈쇼핑 산업의 정의와 역사, 발전 배경, 특징, 일반 현황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그리고 본론에서는 경영 전략 강의 시간에 배운 여러 분석 틀을 이용하여 TV홈쇼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