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음반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음반 산업의 정의
2. 음반 산업의 특성
3. 음반 시장 현황

Ⅱ.본론
1. 표준산업분류
2. S-C-P 구조
⑴ 구조(Structure)
⑵ 행위
⑶ 성과
3. MP3도입으로 인한 음반시장
⑴ ON-LINE 음반시장 현황
⑵ ON-LINE 음반시장 형성에 따른 효과
⑶ 무료 MP3 파일제공으로 인한 음반업체와의 마찰
⑷ 한국 음반 산업체의 대응전략

Ⅲ. 결론
1. 국내 음반산업의 문제점
⑴ 유통시스템의 문제
⑵ 편집음반의 문제
⑶ 무료음악 사이트
⑷ 음반산업정책
2. 발전방향
⑴ 유통시스템
⑵음반기획사들의 참신성
⑶ MP3 유료화 정책의 시행
⑷ 정부의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
⑸ 음반산업 관련 협회의 구조개선

본문내용
Ⅰ.서론

1. 음반 산업의 정의
음반 산업이란 음악 산업 중의 하나로 LP, CD, 카세트 테이프와 같은 음반의 제작, 배급 및 풀반과 관련된 산업을 총칭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음반 산업은 ‘ 음반제조업’뿐만 아니라 ‘음악서비스’를 포함하면서 음악 산업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음반산업’을 ‘Record Industry'가 아닌 ’Recording Industry'로 명명하여 레코딩 산업은 음반기획-음반제작-판매 뿐만 아니라 공연, 매니지먼트, 방송, 퍼블리싱, 저작권 온라인 유통까지 포함하여 폭넓게 정의하고 있다.


2. 음반산업의 특성
특 성
내 용
문화상품성
문화상품이 갖는 소비의 비반복성, 소비의 소득탄력성, 생상주체와 생산․공급의 이원성
공공성
생산주체의 창작활동에 사회, 문화적 환경이 영향을 미치며, 소비활동에는 대중매체 방송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특징
경험성
음반에 대한 정보가 없을 때 소비자는 과거 소비경험에 의존
복제비용의 편의, 저렴성
초기 초판비용은 높지만 복제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음


3. 음반시장 현황
우리나라의 음반 산업은 1980년대에 들어서 현재와 같은 구조가 전반적으로 정착되어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1971년 13개에 불과하던 음반제작사가 1991년에는 비디오와 음반을 다같이 제작하는 제작사를 포함하여 68개로 늘어났으며 그 숫자는 1996년에는 121개로 더욱 늘어났다. 그 규모는 세계에서 12번째 규모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세계적으로 음반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흐름에 벗어나지 못하고 국내 음반 산업도 고전을 하고 있다. 이러한 침체의 원인은 음악파일 공유사이트와 경기침체 불법복제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현재의 음반 산업은 디지털 방송의 생성으로 거기에 발맞춰 다른 형태로의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 음반산업 연구 - 김휴종 저 (삼성경제연구소)
◎ 한국 음반산업의 연구 - 김진아 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 MP3 도입에 따른 적정가격 책정의 연구 - 이경화 저 (단국대학교 학위논문)
◎ 국내음반산업 유통구조 개선 및 인력양성 방안 연구 - 한국문화정책 개발원 1999

4. 참고사이트
◎ 국가지식정보통합검색시스템 - http://www.knowledge.go.kr/index.jsp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 http://www.riss4u.net/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News
http://www.kocca.or.kr/webzin/edu/edu_read.jsp?intSeq=9261&strBbsid=400
◎ 문화관광부 - http://www.mct.go.kr/index.jsp



◎한국 음악 산업 협회 - http://www.miak.or.kr/

◎삼성 경제 연구소 - http://www.seri.org/

◎LG 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한국음반협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 hyuk***
    (2006.04.27 17:42:39)
회원 추천자료
  • [영상산업]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
  • 산업의 성장과 도전: CJ 엔터테인먼트의 수직통합 사례를 중심으로」김지연, 「미디어 기업의 통합 시너지 효과 분석: CJ E&M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2010이종원 외 3, 「2007 TV 시청행태 연구」,한국 리서치, 2007정군기,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른 정보격차해소 방안」,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8이상식, 『한국케이블TV 산업정책론』, 나남출판사, 2008유진룡 외,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이해』,넥서스BIZ, 2009조용환 외, 『엔터테인먼트산업학개론』, 내

  • [디지털경제학] SDTV와 HDTV의 우리나라와 세계 시장 현황 및 Digital TV 도입 영향 분석
  • 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디지털방송의 도입이 기존의 지상파방송 산업구조에 주는 영향(산업조직론적 관점)디지털 방송서비스를 HDTV로 하느냐 SDTV로 하느냐에 따라 지상파방송 산업구조 크게 달라질 수 있다.(그림 1 참조) 아래에서 HDTV와 SDTV의 구조적 측면, 행위적 측면, 성과적 측면으로 크게 구분하여 각각 살펴보도록 하자.HDTV구조적 측면HDTV를 도입하면 방송구조 측면에서는 양질의 서비스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수상기 보급이 힘들어짐으로 인

  • [산업조직론]한국 영화 산업에서 결합현상고찰
  • 산업조직론 레포트-한국 영화 산업에서결합현상 고찰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영화 산업에 있어서 결합의 형태 및 분석1) 수직 결합2) 수평 결합3) 투자 조합4) 혼합 결합2. 영화 산업의 결합에 따른 문제점3. 다양성 문제의 해결 방안1) 투자 조합2) 정부의 지원3) 전용 상영관 설립4. 실제 영화사서 난타난 결합형태의 분석1) 시네마서비스2) CJ엔터테인먼트Ⅲ. 결 론▲ 참고 문헌참 고 문 헌ⅰ. 영화진흥위원회(2001.12)ⅱ.

  • [디지털경제학] Digital TV 도입 중 SDTV와 HDTV의 우리나라와 세계 시장 현황 및 도입에 따른 영향 분석
  • 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디지털방송의 도입이 기존의 지상파방송 산업구조에 주는 영향(산업조직론적 관점)디지털 방송서비스를 HDTV로 하느냐 SDTV로 하느냐에 따라 지상파방송 산업구조 크게 달라질 수 있다.(그림 1 참조) 아래에서 HDTV와 SDTV의 구조적 측면, 행위적 측면, 성과적 측면으로 크게 구분하여 각각 살펴보도록 하자.HDTV구조적 측면HDTV를 도입하면 방송구조 측면에서는 양질의 서비스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수상기 보급이 힘들어짐으로 인

  • 통화상황지수, 집중지수, 투입산출물가지수, 경기종합지수, 소비자물가지수, 게임산업, 인터넷쇼핑몰 기업경기실사지수, 다우존스 주가지수, 빅맥지수
  • 산업경제 12통화중 8개의 환율이동 방향을 올바로 예측했었다. 10%이상 변한 7개의 통화 중에 있어서 빅맥기준은 6개를 옳게 예측했다. 높은 임금의 예측가(전문가)보다 더 나은 것이다. 빅맥지수에 대해 무관심했던(콧대를 높였던)투자가들은 지금 그들의 치즈가 사라지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2. Big Mac Currencies(분석)빅맥지수란 일정시점에서 각국의 빅맥(미국 맥도널드사의 햄버거 제품)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후 미국 내 가격과 비교한 지수로서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