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원시장의 현황과 대응방안 - 음반 시장의 변화,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디지털음원시장의 현황과 대응방안
- 목 차 -
1. 현 음반 시장의 현황
2. 디지털 음원
3. 음반 시장의 변화
4. 디지털 음원 시장의 문제점
5. 수익분배 오류
6. 해결책
1. 현 음반 시장의 현황
한국 대중음악에 대해 고심을 하던 중에 지난 주 KBS에서 방송하는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그것은 한국 대중음악이 발전 하면서 디지털 음원의 수입에 대한 배분율 및 실제 가수들은 낮은 수익을 가지면서 그들이 단지 음악에만 전념 할 수 없는 현실이었다. 그리고 그들이 만든 음악에 대한 이윤 창출이 적어서 스스로 회의감에 들때도 있다는 현실이었다. 한국 음악산업이 겪고 있는 최근의 변화는 ‘음반 중심의 음악산업에서 음원 중심의 음악산업으로의 구조변화로 설명되고 있다. CD에서 디지털 파일로 저장유통매체가 바뀌면서 음악 생산과 소비의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이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이후 지난 10여 년 간 문화산업 중 가장 인터넷 상에서 많이 유통되어온, 그리고 아시아 지역 ‘한류’의 개척자 역할을 했던 음악산업은 역설적이게도 현재 심각한 위기에 놓인 상태다.
음악 전체의 시장이 감소하고 있고, 공정하지 못한 수익 분배 구조에 의해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이 계속 되고 있다. 왜 이런 현상이 계속되고 있으며, 근본적 해결책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의 대중음악이 좀 더 발전하고 세계로 뻗어 나가길 소원해 본다.
2. 디지털 음악
지하철을 타고 어디를 가든지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특히 젊은 세대위주) 스마트폰 혹은 MP3(아이팟)등을 통해 디지털 음원으로 음악을 듣고 다니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음악(음원)을 저장하는 매체로 LP, 카세트테이프, CD 등이 사용되어져 왔다. 이 중 CD를 제외하고는 모두 아날로그 신호로 되어있어 보존에 문제가 있고, 통신을 통한 음악자료의 전달에도 문제가 있었다. 때문에 디지털 음원에 대한 소비와 활용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디지털음악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화된 음악파일을 의미하며 인터넷음악이라고도 한다. 인터넷음악은 그 음원의 보존성과 재생능력이 아날로그에 비해 우수하고, 무엇보다 컴퓨터의 발달로 멀티미디어와의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점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가 발달하면서 인터넷음악의 성장을 가져왔고 음악을 주고받기 위한 음악자료의 디지털 규약이 생겼는데,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음악의 규약이 MP3이다.
3. 음악 시장의 변화
MP3의 등장에 따라 음악시장의 매출비중이 음반시장에서 온라인 음악시장으로 전환 되었으나, 온라인 시장의 고객들이 블랙마켓(P2P)을 이용하며 유료 온라인 음악 감상 시장의 성장세는 아주 미미한 수준이다. 실제로 나 또한 블랙마켓을 이용하여 음원을 다운 받은 적이 있었으니 이런 추세에 편승하였던 것 같은 생각에 부끄럽기도 하다.
최근 5년간 실물 음반 판매의 쇠퇴 뒤에는 디지털 음원 판매의 급격한 증가가 병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이를 실물에서 무형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음악산업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으로만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디지털 음원 수익은 증가되었지만 전체 음원 시장의 규모가 축소되었기 때문이다. 실물음반 시장이 함께 성장하지 못한 것은 디지털 음원의 특성으로 불법복제 시장이 활성화 되었고, 이것이 유료로 판매하는 실물 음반 시장을 대체했기 때문이다.
4. 디지털 음원 시장의 문제점
MP3음악은 저비용 및 컨텐츠 선택의 다양성과 접근 용이성이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불법복제 및 저작권침해의 위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MP3음악의 복제는 아날로그 보다 훨씬 더 용이하고 그 파급력이 크다. 아날로그에서는 복제를 여러 번 할수록 음질이 떨어지지만, MP3로 압축하면 음질은 거의 CD와 같으면서 용량은 10배 이상 압축되어 인터넷을 통해 신속, 저비용, 대량으로 복제 및 전달할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MP3음악이 급속하게 확산되면서 메이저 음반사들은 CD 제작 및 판매에 의한 안정적 수익원의 감소, 기존 유통망과의 충돌, 음악제작에서의 영향력 감소 등을 우려하여 온라인음악의 확산을 저지하였다. 음반시장이 무너지고 디지털 음악시장이 커지면서 음악 시장의 주류가 음반에서 벨소리, 통화 연결음이나 스트리밍, 다운로드 같은 디지털 음원으로 급격히 이동하였고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시장참여로 유료 서비스로서 안정적 위치를 확보하였지만 디지털음원의 유통망을 장악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음악, 온라인음악]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온라인음반, 온라인음악, 인터넷음반, 인터넷음악, MP3 문제와 한국대중음악 진흥 방안
  •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온라인음반, 온라인음악, 인터넷음반, 인터넷음악, MP3 문제와 한국대중음악 진흥 방안Ⅰ. 서론Ⅱ. 디지털 음반의 정의 및 특성 1. 디지털 음반의 정의 2. 디지털 음반의 특성 Ⅲ. 인터넷의 활성화에 따른 국내 음반시장 변화Ⅳ. MP3 다운로드 서비스 복제 방지 시스템 적용 의무화Ⅴ. 국내 인터넷음악시장 현황Ⅵ. 디지털 음반으로 인한 문제점1. 저작권 보호정책의 미비2.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 부족 Ⅶ. 음반사의 온라인음

  • 한류문화허브_정의 현황
  • 시장 확대 전략 마련핵심 관광콘텐츠 육성한류 다변화 기반 구축한류를 통한 문화영토 확대한류문화의 현황한류문화정부정책1234한류를 통한 문화영토 확대한류문화의 현황한류문화정부정책한류 글로벌 경쟁력 강화한류 콘텐츠와 타 산업의 융합 강화현지진출기업 협력 통한 동반성장 추구디지털 한류 조성 및 ICT 융합 축제 개최한류 시장 확대 전략 마련주 수출시장인 아시아권에 대한 새로운 전략 마련- (중국) 공동제작 등 틈새시장

  • [매스컴] 음악,음반 산업와 저작권 법
  • 음반 산업에 대한 명확한 정의2. 음악 산업의 실태와 현황-전체 분석-음반 산업 분석-디지털 음반 산업 분석3. 온라인 시장에서 떠오른 불법 공유의 문제-현 음악 시장의 불법 공유의 실태-저작권 법 피해 사례4. 불법 공유의 대안으로 제시된 방안: 저작권 법 강화-저작권 법을 강화하면서 음악 시장은 어떻게 달라 졌는가-저작권 법 강화만이 유일한 대안이 아닌 현실5. 현 음악 산업의 문제점 지적6 새로운 발전 방향 제시-One Soure Multi User-합법

  • 불법다운로드 실태와 문제해결위한 합리적인 방안0
  • 음반판매량에 영향을 주지 않 았다고 보고한 것이다 이처럼 저작권법을 굳이 주장해 음반판매에 큰 영향도 주지 않 는 음악다운로드를 걸고 넘어지는 것은 자신들의 이익추구를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2) 과도한 지적재산권료 포탈업체들이 앞다퉈 온라인 음악시장에 진출하려 하지만 과도한 지적재산권 부담으로 뚜렷한 실적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협회에서 요구하는 지적재산권료는 음원 이용료의 52 실용권3 저

  • [기술정책]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 방안-음 파일제공사이트를 둘러싼 저작권 논쟁을 바탕으로
  • 국내 음반 산업의 대응 방안 -음악 파일 제공 사이트를 둘러싼 저작권 논쟁을 바탕으로- 목 차1. 음반 산업의 개요 . 11.1. 음반 산업의 정의 . 11.2. 음반 산업의 특징 . 12. 음반 산업의 동향 42.1. 음반매출이 크게 하락 42.2. 음악 저작권 관련 논쟁과 법정 소송 증가 62.3. 디지털 음악 전송 산업 증가 추세 72.4. 음반 복제 방지 기술 채택의 확산 83. 국내 음반 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 93.1. 음반 시장의 현황 . 93.2. 국내 음반 산업의 주요 이슈 94. 해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