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성북문화원,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rologue] 우리의 문화에 대한 인식 및 기관 선정 동기
I. 문화원
1. 문화원 정의
2. 문화원의 역사
3. 문화원의 발전과정
4. 문화원 제정 관련 법률
II. ‘성북문화원’
1. ‘성북문화원’소개
2. ‘성북문화원’ 탐방기
3. ‘성북문화원’ 분석
III. 서울시 내 우수 문화원
1. 성동문화원
2. 양천문화원
3. 도봉문화원
IV. 해외 문화 사업
1. 일본
2. 중국
V. ‘성북문화원’문제점 및 해결방안
1. 국내 우수 문화원과의 비교
2. 일본 우수 문화 사업과의 비교
3. 중국 우수 문화 사업과의 비교
[epilogue] 문화원이 나아가야 할 길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Prologue] 우리의 문화에 대한 인식 및 기관 선정 동기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수준은 눈에 띄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인당 GDP는 2만 달러를 넘어선지 오래고 세계 경제순위에서도 당당히 11위라는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보릿고개'나 'IMF'는 잊혀져가는 과거일 뿐이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의 관심은 다음날의 '내일은 무엇을 해야 먹고 살 돈을 벌 수 있나'나 '질보다는 양이다.' 등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 '어떤 삶을 살아야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질 수 있나' 등으로 옮겨갔다. 다음 날의 생활을 유지하기에 급급해 '몸의 양식'만을 쌓던 시대에서 자기계발과 자신의 만족감, 행복을 위해 '마음의 양식'을 쌓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한다. 영화를 보거나 독서를 하고, 그림을 감상하기도 한다. 또는 여러 가지 생각과 느낌을 위해 무엇인가를 경험하러 다니기도 한다. 우리의 이러한 모든 행동이 ‘문화생활’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문화생활이란 본디 문화 가치의 실현에 노력해 문화 산물을 음미하고 즐기는 생활이다. 이러한 가운데 많은 문화재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반대로 훼손되는 일도 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이라는 가치를 가진 부석사 무량수전의 벽면에는 갖가지 낙서들이 어지럽게 적혀있어 그 훼손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한다. 또, 불과 몇 개월 전에는 국보 문화재이자 세계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천전리 각석에 돌로 새긴 낙서를 한 10대가 경찰에 붙잡히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문화재에도 그것이 가진 큰 가치에도 불구하고 이를 훼손시키는 사례가 굉장히 많이 있다. 이러한 사실들에 비추어 보았을 때, 예전에 비해 보다 나은 경제를 기반으로 한 우리의 생활수준에 비해 우리의 시민의식이나 문화재에 대한 가치인식 등은 굉장히 뒤떨어져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비단 교육을 못 받은 사람이나 튀고 싶어 하는, 특수한 소수의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들 역시 ‘무관심’으로 일관함으로써 아름답게 보전해야하는 문화재를 훼손하는 데에 일조한 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나아가서는 국가의 문화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고 후세에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실정은 더욱더 심각한 수준이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2조는 10년 사이에 정부의 주도로 각 지역마다 ‘문화원’이 설립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문화원은 우리의 문화와 문화재들을 보호하고 홍보함으로써 우리문화에 낮은 인식과 잘못된 생각들을 변화시키려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여타 평생교육기관과는 다르게 ‘우리문화’에 대한 보전과 계승을 비전으로 삼고 있어 특수하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것을 실천하고 있기에 관심이 갔다. 따라서 우리 2조는 자연스럽게 우리 안에 들어와 변화를 꾀하는 문화원에 대해 조사하고, 평생교육적인 관점에서 기관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문화원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영규. “한국과 일본의문화재 보호정책 비교 연구”. 『한국지역혁신논집』,2009,4(2)
2. 오혁진, 「평생교육경영학」, 학지사, 2003
3. 차미경, <중국문화원 '공자학원'의 설립과 중국문화의 세계화 전략>, 국회도서관 학술지, 中國文化硏究學會, 2007
4. Hu, Zhaodiang, 「중국의 문화 지리를 읽는다」, 휴머니스트, 2005
5. 천지일보, <낙서와 문화재>, http://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362
6. 로앤비, <문화원관련법령>,
http://www.lawnb.com/lawinfo/contents_view.asp?cid=52E333A4036642C19745BFD0C9C56D2D|0|K
7. 한국 민족 문화대백과, <문화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54885
8. 다음 백과사전, <문화원>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8m0927a
9. 성북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isbcc.or.kr/
10. 도봉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dobong.or.kr/
11. 상동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ssdc.or.kr/
12. 양천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ssdc.or.kr/
13. 토다후루사토축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todafurusato.com/kyosan/index.html
14. 공익재단 법인 신주쿠 미래 창조 재단 홈페이지, http://www.regasu-shinjuku.or.jp/
15. 축제용 포장마차 전문 렌탈점 홈페이지, http://www.joshubussan.com/popcorn/
16. 고고이라헹 축제 수입 관련 글, http://saiten.cho-chin.com/nadonado/keizaikoukaB.htm
17. ‘헤이죠쿄 1300년제 그 후’ 블로그 글
http://blog.goo.ne.jp/matsuda625_1964/e/b5df7d0cfd8d17b3555497226d495abd
18. 일본 축제 기원과 의미에 관련된 정보(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isaon&logNo=60119018806
19. 유네스코 홈페이지, http://www.unesco.or.kr/
20. 시즈오카 축제, http://s-mikoshi.com/about/index.html
21. 축제와 사회통합, http://www.rui.jp/ruinet.html?i=200&c=400&m=162631
22. 조선일보. 물 새는 반지하 '유럽 한류 베이스캠프(파리주재 한국문화원)'… 中·日이 피식 웃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0/15/2011101500202.html
23. 중국네티즌, 문화재보호에 감시의 눈길.
http://blog.naver.com/dikai?Redirect=Log&logNo=70106134653
http://culture.people.com.cn/GB/22219/14253293.html
24. 중국문화재보호 정책 인터뷰, http://blog.daum.net/indianculture/117854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조사론] 진로 소주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
  • Ⅰ. 서론 1.(주)진로 브랜드 선정동기 2.(주)진로의 기업소개 및 연혁Ⅱ. 본론 1. (주)진로의 일본 진출 현황 2. (주)진로의 일본수출의 SWOT분석 3. (주)진로의 글로벌 마케팅 믹스(4P분석) 4. (주)진로의 기타 해외시장 진출 현황 Ⅲ. 결론 1. 향후 진로의 나아갈 점 2. 자료 출처 Ⅰ. 서론 1.(주)진로의 선정동기 한국 사람들에겐 익숙해있는 단어이자 술, 기업인 “진로 소주” 대중매체에선 소주의 해외에서의 경쟁력과 진로소주의 해외진출에

  • [마케팅] 락앤락의 성공스토리와 미래
  • 정상까지 올라왔다.그러나 이제부터 시작이다.락앤락의 성공스토리와 미래 - 목차 서론 . 기업소개 기업소개기업의 비전과 목표 선정이유 본론1. 정상에 오르기까지시장분석 & 고객의 욕구 이해 밀폐용기 시장의 특징고객 욕구의 이해마케팅 전략 STP, SWOT3. 통합적 마케팅과 CRM 4P , IMCCRM4. 경영성과 및 브랜드 가치 분석본론2. 정상에서 다시 시작한다1. 현재 락앤락의 대표적 전략2. 현재 락앤락의 문제점 분석3. 현재 락앤락을 위협하는

  • [경영전략] 현대카드의 핵심역량 분석
  • 1. 현대카드 소개현대카드는 기존 신용카드 회사로서 워크샵 상태에 있던 다이너스카드를 현대캐피탈이 2001년에 인수해 가드업계에 진출한 후발주자이다. 현대카드사는 세계 초일류 금융 회사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고객 우선, 신용우선, 편의우선, 신속처리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이루는 것을 경영이념으로 삼으며 우수한 리스크 및 마케팅 역량과 높은 브랜드 가치를 핵심가치로 하고 있다.수상

  • [부동산마케팅] 용산구 한남동`더 힐` 개발성공사례 마케팅분석
  • 용산구 한남동 ‘더 힐’ 개발성공사례 마케팅분석목차1. 사업지 선정배경2. 전략적 마케팅1)기업사명2)기업목표3. 제품수준의 마케팅 계획1)마케팅 환경㉮. 사회문화적㉯. 제도적㉰. 경제적㉱. 경쟁, 유사사례분석㉲. 내부환경분석2)한남 더 힐 SWOT분석3)마케팅 전략 ㉮. STP분석ⓐ시장세분화ⓑ타겟선정ⓒ포지셔닝㉯. 4PMIXⓐ 제품ⓑ 가격ⓒ 촉진ⓓ 유통(분양)4. 마케팅적용 및 효과 분석5.결론⒈ 사업지 선정배경재정난을 겪던 단국대

  • 성공한 축제와 실패한 축제
  • 시장 설정◈안동국제탈춤페스티발1.시장환경, 시장기회 분석과 전략적 계획수립1)안동시 문화산업의 강점․약점/ 기회․위협(SWOT) 분석2)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시장기회 분석3)전략적계획수립2.시장세분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1)방문객 인구 통계적 특성2)안동시를 방문하게 된 동기3)동행자수4)이용교통수단◈진주논개축제1.전략적 계획 수립과 표적시장 설정1)시장기회 분석과 시장세분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 마케팅 믹스의 전략◈안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