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론] 진로 소주 일본(해외)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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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주)진로 브랜드 선정동기
2.(주)진로의 기업소개 및 연혁

Ⅱ. 본론

1. (주)진로의 일본 진출 현황
2. (주)진로의 일본수출의 SWOT분석
3. (주)진로의 글로벌 마케팅 믹스(4P분석)
4. (주)진로의 기타 해외시장 진출 현황

Ⅲ. 결론

1. 향후 진로의 나아갈 점
2. 의견
3. 자료 출처
본문내용
1.(주)진로의 일본 진출 현황
1977년 일본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한 진로는 1986년 도쿄에 사무소를 개설하고 88년에는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일본인의 입맛과 디자인 감각에 맞춘 현지화 전략은 매년 꾸준한 매출증가로 이어져 90년대 중반부터 판매량 100만 상자를 넘긴 ‘JINRO’는 일본 주류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또한 진로는 일본에서 단일품목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첫 한국 상품으로 기록하며 일본 진출 20년, 현지법인 설립 10년 만에 일본 소주업계의 선두를 차지하는데 성공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진로 현지법인인 진로재팬은 진로 브랜드의 우위성을 바탕으로 2000년 판매망을 직판체제로 전환하고 유통망을 직접 관리함으로써 영업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아울러 오사카 후쿠오카 센다이 나고야 홋카이도 등에 지점을 개설함으로써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자체 유통망을 활용한 주류관련 식품개발과 한국식품의 고급이미지 정착을 위한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진로는 최초 일본시장에 진입할 때 국내 판매용 소주제품을 변화없이 출시하였으나 입맛이 까다로운 일본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아픔을 겪고 새로운 제품개발에 집중하게 된다. 일본의 경쟁사 제품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함께 첨가물의 성분과 함량을 달리한 시제품을 만들고 일본 소비자들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소주와 맛이 전혀 다른 신제품 수출용 JINRO를 탄생시키게 되었다. 수출용 JINRO는 일본인의 독특한 취향에 맞추어 국내소주에 비해 당도를 낮추고 향도 조정하였으며 알코올 도수는 국내제품과 같지만 담백하면서도 당분이 없는 제품으로 탄생된 것이다. 이처럼 소주 맛의 현지화와 더불어 외형적 디자인에서도 변화를 주어 주력 제품용량을 위스키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도록 700㎖로 제작 출시함으로써 기존제품과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또한 제품상표도 붉은색의 JINRO를 중앙에 크게 새겨 넣음으로써 이국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으며 고가격정책을 유지함으로써 고급화의 이미지를 뒷받침하게 되었다. 이는 진로의 해외진출 전략적 목표인 최고품질에 최고가격을 실행하기 위한 전략적 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전략방안 외에도 유통업체들과의 끈끈한 신뢰구축 및 공생전략 그리고 철저한 브랜드 관리노력이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그림1 진로 소주 수출량 추이 및 국가별 수출량>


<표2 진로 일본시장 진출현황>
1995년
1996년
1997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175만
230만
324만
364만
380만
411만
471만
470만
432만
461만
308만

(단위 :상자 /1상자=700ml X 12병)


<표3 진로 소주 일본 수출액 연도별 추이>
1995년
1996년
1997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5,168
30,300
36,702
40,558
49,039
56,135
56,468
55,402
57,776
62,974
42,051

(단위 :상자 /1상자=700ml X 12병)



(1) 일본시장의 환경분석

1) 문화적 환경

가. 지리적 근접성
글로벌 마케팅에서 해외시장 진출을 바라는 기업들은 자국과 가까이 위치해 있는 국가나 언어가 비슷한 국가의 시장에 우선적으로 진입하게 된다. 일본은 사업 환경과 문화가 크게 상이한 데서 발생하는 문화적 차이가 적으며,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통제가 용이, 관리가 편한 국가이다.

나. 비슷한 생활양식
P&G 사례 발표에 있어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일본시장은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었다. 이는 최근 소개된 기사에서처럼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유사성은 P&G가 두 국가에서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펴는 데 있어 서로간의 참고 사항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본에서 만년 3위의 기업인 P&G가 한국에서도 국내 생활용품 기업들에 밀려 위세를 떨치지 못하고 있는 점은 두 국가의 소비자층의 문화의 유사성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시장에 진입시, 보통 자사 제품의 이미지를 현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같은 쌀 문화라는 점, 소주라는 독특한 주류를 소비하고 있다는 점은 한국의 주류생산기업이 진출하는 데 있어 기회로 작용한다. 새로운 현지화 전략을 위해 투자
참고문헌
- 신문자료
▶참이슬 fresh, 설탕대신 핀란드산 순수 결정과당 사용 - 중앙일보 2009-10-13
▶진로, 해외에서도 ‘진로’ 그 자체로 맹위- 이투데이 강재웅 기자 2007-06-04
▶진로 “한국은 좁다”…지구촌 술상 점령-JES 이석희 기자 2009-09-15
▶대한민국 소주의 힘, 놀라워라” -포커스신문사 도진희 기자 2009-07-16
▶진로 ‘제이·복분자’ 中 진출- 이데일리 윤정남 기자 2009-06-02

- 논문
▶김종문(2008) “일본한류의 지속 및 확산을 위한 추진 전략에 관한 연구: 주일본 한국문화원 방문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건국대 행정대학원
▶임규석(2007) “주류산업에서의 신제품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소주 신제품을 중심으로”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김찬호(2006) “ 웰빙지향 대학생들의 주류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소주시장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국제경영.지역학대학원
▶김진석(2006) “ 브랜드 차별성 강화를 위한 소주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참이슬을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이빈나(2006)“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장수 브랜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이주연(2007)“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캘리그래피 로고가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주 브랜드 처음처럼과 참이슬 fresh를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펑펑(2008) “한류를 통한 한국제품특성과 소비자 의식이 소비자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청주대 대학원

- 도서
▶대한상공회의소(1993), 「해외진출기업의 지역별 경쟁전략」(1993.12)
▶서재명·곽수일 외(1998), 「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해냄
▶왕윤종·강인수·권 율(1998), "해외직접투자의 경영성과와 효율화 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1998 봄)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통계(Database)
▶한국은행(1997), 「해외투자통계연보」



- 사이트
www.jinro.co.jp
www.jinro.co.kr
www.joins.com
www.chosun.com
www.hankyung.com
http://www.seri.org/db/dbRptV.html?s_menu=0101&pub_key=db20020417003&search_gubun=1&sYear=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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