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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다단계 마케팅의 이해
1.다단계 마케팅의 정의
2.다단계 마케팅의 개념
3.다단계 마케팅의 특징

Ⅱ.다단계 마케팅의 역사와 현황
1.세계 다단계 마케팅의 역사와 현황
2.국내 다단계 마케팅의 역사
3.국내 다단계 마케팅의 현황

Ⅲ.다단계 마케팅의 경쟁우위요소 분석

Ⅳ.다단계 판매업과 할인점의 비교분석
1.조직구성 및 수익체계
2.유통구조
3.가격책정
4.마케팅 전략
5.SWOT

Ⅴ.다단계 판매업에 대한 인식조사

Ⅵ.다단계 마케팅의 문제점과 대책
1.피라미드 판매의 문제
2.다단계 유통업계의 개선방안

Ⅶ.결론 및 발전전망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다단계 마케팅의 이해
1.다단계 마케팅의 정의
1) 법률적 정의(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8항)
판매업자 또는 용역 제공업자가 특정인에게 다음 각목의 활동을 하면 일정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판매원의 가입이 순차적, 단계적(가입한 판매원의 단계가 3단계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으로 이루어진 다단계판매조직을 통하여 행하여지는 상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을 말한다.
가. 당해 판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공급하는 상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아 이를 소비자들에게 판매 또는 제공할 것
나. 위 '가' 항목의 규정에 의한 소비자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당해 특정인의 하위 가입하도록 하여 그 하위 판매원이 당해 특정인과 같은 활동을 하도록 할 것

2) 일반적 정의
상품을 사용해본 소비자가 그 상품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스스로의 의사로 판매원이 되고 상품을 주위 사람들에게 권해서 새로이 형성된 소비자가 다시 판매원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무한히 반복되는 무한 연쇄 소개판매의 한 형태로, 직접 판매(Direct Marketing)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방문판매, 통신판매, 회원제 판매 방식 등이 결합된 신유통기법이다.
참고문헌
김시중(1997) 한국네트워크 마케팅, 용안미디어
김준영(1997) 다단계 마케팅, 도서출판 스몰비지니스
(1991)「멀티레벨 마케팅과 암웨이 비즈니스 」, 스몰 비즈니스
김홍섭(1997) 다단계 마케팅의 실태와 성격적 조망, 통합연구(통권 31) 49-89
(1996) 유통기능제고 방안, 인천경제개발 5개년 계획, 인천광역시
(1997) 다단계마케팅의 전망과 발전방향, 한국방문판매업협회.
김준영,「멀티레벨 마케팅과 암웨이 비즈니스 」, 스몰 비즈니스 , 1991.
박충환, 오 세조, 「마케팅 관리」,박영사, 1994.
유필화(1993) 시장전략과 경쟁우위, 박영사
김용준(1995)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이상희(1996) MLM과 네트워, 현대미디어
장세진(1996) 경영전략,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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