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관광호텔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경영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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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호텔 서비스품질의 구조
2. 호텔기업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경영기법

Ⅲ. 실증분석의 설계
1. 조사목적 및 방법
2. 설문지의 구성 및 자료분석방법

Ⅵ. 실증분석 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신뢰성 검증
3. 호텔 서비스품질 및 경영기법에 관한 구조분석
4. 호텔 서비스품질과 경영기법의 관계분석

Ⅴ. 결론 및 시사
본문내용
오늘날 관광산업의 국가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무한경쟁시대에 들어서고 있으며 관광객의 욕구도 다양해지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요구함에 따라 호텔도 전략적인 기업경영과 기업경영의 다각화 및 글로벌화를 추진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이 장춘, 1995: 64-66).

특히,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인구의 구조적 변동, 소득증대 그리고 여행의 국제화 등의 요인들로 인하여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구체적이면서도, 지불한 돈에 대한 상응 가치에 매우 예민해지고 있다 (표 성수, 장 혜숙, 1994: 345). 이렇게 고객의 선택도 다양해지고 관광자의 욕구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호텔에서도 종래와같은 수동적인 자세로서는 기업의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기 어렵고, 다양한 고객의 욕구와 적절한 가격, 서비스의 질 등의 향상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고객을 유치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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