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호텔 교육훈련 교육훈련의 현황 교육훈련의 방법 교육훈련의 분류 교육훈련의 영향 교육훈련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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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호텔경영론
호텔 종사원의 교육훈련
1. 의의
2. 개념
3. 목적
목차
이미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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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분류
6. 방법
5. 현황
8. 성과 및 영향
9. 사례
교육훈련의 이론적 부분
4. 필요성
10. 문제점 및 개선방향
호텔종사원 교육훈련이란
교육훈련의 실무적 부분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이란
01
Chapter
의의
현재 종업원이 보유한 기술, 지식, 직무수행
방법등에 끊임없는 변화 요구됨.
이는 조직 구성원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능력을 배양하는 기업교육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
기술의 변화
노동시장의 변화
종업원의 욕구변화
그 외의 인적자원관리 환경변화
김충호.호텔인사관리.서울:형성출판사. 1989. p.108
호텔종사원의 자질을 개발하고 직무에 대한 적응성을 높임으로써 보다 나은
직무와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조직적,체계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교육이다
조보상 외, 현대 인적자원관리, 무역경영사, 2002, p.9.
교육훈련이란 조직목표를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직접적으로 종업원들의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차승은, 호텔 종사원의 서비스 교육 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p.15.
교육훈련이란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능력을 배양하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세스이다.
따라서 호텔기업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용한 종사원의 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고용한 종사원에 대하여 그들의 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호텔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이란
01
Chapter
개념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이란
01
Chapter
효과와 목적
<경영자 측면>
종업원의 서비스 정신자세를 확립
서비스 기능, 기술을 향상시켜
호텔의 계속적인 유지와 발전을 도모
기업이 필요한 인재를 확보, 육성
<종사원 측면>
자기계발의 욕구를 만족
자기발전의 기회를 제공
모럴과 능률 향상 실현
<경제적 효율성 측면>
능력 있는 인재의 육성함으로 사내기술축적
->필요인력의 사내충원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비용과 노력 절감
성과창출을 위한 능력과 직무수행 방법등을 개발
->생상선향상에 기여
조직과 종업원 개인의 목표를 일치시키는 역할
배치의 유연성을 확보
경영상 문제의 통찰력 제고
<사회적 효용성의 관점>
능력향상을 통한 승진기회를 제공
다양한 능력과 기술의 습득
->노동시장의 경쟁력 향상
높은 수준의 기술과 능력을 습득
->호텔종업원의 성장욕구를 충족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증진
-> 노동 및 직장에서의 소외를 감소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이란
01
Chapter
필요성
종사원 측면
종사원 교육훈련의 이상은 자기개발기반의 조성에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종사원에 대한 인간능력의 적극적인 개발, 직무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와 직무수행의 원활화 등이 종사원의 교육훈련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이것들이 종사원의 교육훈련에 의존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호텔기업 측면
기업은 곧 사람이다 라는 말과 같이 인재의 관리와 개발의 중요성은 호텔경영에 있어서 대단히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것은 종사원 교육훈련의 여부가 장래의 호텔기업에 번영과 발전이라는 과제로 연관되고 그 호텔기업의 우열성을 측정하는 중대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호텔의 입장에서는 종사원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고 또 관리능력을 배양하게 하여 장차 경영간부로서의 양성은 바로 호텔의 종사원 교육훈련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그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고객 측면
서비스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시각이 예리하다. 특히, 호텔 서비스가 토탈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산업으로서 서비스 품질이 좋고 나쁨은 고객 요구의 적응을 좌우하는 것이 된다. 호텔의 고객이 호텔을 이용하는 동안에 호텔 종사원의 세련되고 예의 바른 태도를 지녀서 호텔을 진정으로 a home away from home 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 종사원 교육훈련을 통한 양질의 서비스가 긴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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