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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Ⅱ. 소비자태도의 태도적 판단
Ⅲ. 소비자태도의 인식적 반응접근법
1. 다른 접근법에 대한 인식적 반응 접근법의 관계
2. 인식적 반응의 본질
3. 검색과 암송의 중요성
Ⅳ. 소비자태도의 지각과 다차원가격
Ⅴ. 소비자태도와 정보전달자
Ⅵ. 소비자태도와 관여도
Ⅶ. 소비자태도와 브랜드태도
1. 제품 선정
2. 변수의 조작
1) 인지
2) 브랜드 태도
3) 구매의도
4) 습관
3. 설문 대상자 선정과 절차
4. 기술적 통계 분석
1) 신뢰성
2) 타당성
5. 모델 추정
Ⅷ.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공간 이동의 유형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점포를 선택하게 되며, 한편 소매업자들은 소비자들이 자신이 점포를 선택하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점포 선택은 그들의 개인적 특성과 점포의 유인력으로 결정되며 이러한 개인적 특성과 점포의 유인력의 결합은 기본적으로 소비자들의 공간 이동의 경계 내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소매점은 소비자들의 공간 이동의 경계 내에 입지하면서 소비자유인을 위한 경영 노력을 투입하게 된다. 다만 소비자들의 공간 이동의 경계란 소비자들이 당면한 구매 상황이나 제품의 유형에 따라 상이한 것이며, 이 결과 도시 내 소매점의 공간 구조가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도시 내 소매점의 공간 구조는 소비자 공간 이동에 따른 결과물로서 특히 소매점 관리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소비자 공간 이동의 이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자 한다.
첫째, 소비자들의 공간 이동에 관련된 의사 결정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의 공간 이동 모델을 살펴보고자 한다.
단, 소비자의 공간 이동이란 광범위한 소비자 행동 모델들의 하위 개념이며, 따라서 공간 이동의 의사 결정을 이해함에 있어 소비자 행동 이론에서 공간 이동의 이유를 깊이 있게 추적해 보아야 함은 물론이다.
둘째, 이러한 소비자들의 공간 이동 특성을 전제로 점포의 입지가 결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누가, 어디서 어떻게 이 소매점에까지 와서 구매할 것인가”하는 측면에서 소비자의 공간 이동과 입지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공간적 이동을 한다. 일생동안 한자리에 고정되어서 사는 사람은 없다. 학교에 가기 위해서, 직장을 가기 위해, 쇼핑을 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이동을 한다. 또 이동 자체가 목적이 되는 수도 있다. 이렇게 사람들은 공간적인 의미에서 이동을 하면서 삶을 영위해나간다.
인간의 공간 이동 현상이 일어나는 상황은 다음 세 가지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보완의 개념이 있다. 보완은 수요와 공급에 대한 필요이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에 대한 욕구가 이동 현상을 야기시킨다.
둘째, 중간에 끼어듦으로써 새로운 이동을 야기시킨다. 이 개념은 수요에 대한 공급 원천의 선택과 관련이 있다.
셋째, 대체의 개념이 있다. 이 개념은 이동의 시간과 비용 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거리가 너무 멀면 이동 현상은 쉽게 나타나지 않는다.
다음으로 움직인다는 현상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이동과 여행이 바로 그것이다. 이동은 하나의 사실인 반면에 여행은 과정이다. 이동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출발점과 목적지, 그리고 이동 목적이 강조된다. 그러나 여행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는 움직이는 경로, 이동 수단 등이 문제가 되며 뚜렷한 목적이 없고 차라리 여행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이다. 공간 이동은 여행이 아니라 이동이며, 어떠한 목적 하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Ⅱ. 소비자태도의 태도적 판단
문제 1) 음향효과가 있는 라디오 방송광고는 음향효과가 없는 동일한 광고보다 더 많은 심상과정을 창출할 것이다.
감각적 정보를 전달하는 명제구조는,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상의 감정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으므로 높은 상상력을 유발하는 자극은, 낮은 상상력을 유발하는 기억보다 더 강한 감정 자극을 불러일으킨다.
문제 2) 심상을 유발시키는 음향효과가 있는 라디오 방송광고는, 심상을 유발시키는 효과가 없는, 동일한 라디오 방송광고보다, 더 높은 상표회상율을 보일 것이다.
유용성-유의성 가설에 따라 인지적 구조가 유의적으로 되어지고, 잘 만들어졌을 때, 이는 \"관련 메시지\"의 태도적 판단을 발생하기 위한 것으로 더 좋은 정보를 묘사한다. 이 효과는 메시지 관련적 태도적 판단(message-related attitudinal judgements)뿐만 아니라, 광고 자체에 대한 판단도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정적 감성반응은 비호의적 광고와 브랜드 태도인데 비해, 명확한 감성 반응은 호의적 광고와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게 된다.
문제 3) 심상을 발생시키는 음향효과가 있는 라디오 방송광고는 심상을 발생시키는 음향 효과가 없는 라디오 방송광고보다. 더 긍정적인 광고에 대한 태도를 나타낼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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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근 외 2명, PL의 브랜드확장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11
맹주원, 판매촉진광고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1
백승록,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전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유형 연구, 중앙대학교, 2004
성기혁, 개인의 가치성향이 광고 소구유형에 따라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09
윤승욱 외 1명, 광고가 유발한 감정 반응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회, 2005
허경옥, 소비자파산제도에 대한 소비자태도 분석, 한국소비자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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