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태도][인식적 반응접근법]소비자태도와 관여도,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소비자태도와 제품유형,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소비자태도와 인식적 반응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비자태도와 관여도

Ⅲ. 소비자태도의 형성
1. 설득력 있는 중심 및 주변경로
2. 사회적 판단이론
3. 고관여와 저관여

Ⅳ.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
1. 유명인
2. 전문인 모델
3. 최고경영자 모델
4. 일반소비자 모델

Ⅴ.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1. Gorn
2. Petty와 Cacioppo
3. Kenneth Roman과 Jane Mass(1977)
4. Milliman(1982)

Ⅵ. 소비자태도와 제품유형
1. 제품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
2. 제품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태도
3. 제품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에 대한 태도

Ⅶ.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Ⅷ. 소비자태도와 인식적 반응접근법
1. 다른 접근법에 대한 인식적 반응 접근법의 관계
2. 인식적 반응의 본질
3. 검색과 암송의 중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개인적 요인의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성별, 나이, 직업 등에 따라 취향, 경제력, 매체이용특성 등이 상이하며 선호하는 상품의 종류와 상표가 상이하다. 같은 문화권이나 사회계층에 속하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성별, 연령, 직업 등에 따라 소비자 행동에 차이가 나타난다.
생활양식(라이프 스타일)은 한 개인의 살아가는 방식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소비자 행동도 이와 일치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마케팅 믹스를 표적시장의 생활양식에 적합하게 조정하는 심리분석적 시장세분화에 이용되며 이를 측정하기 위한 수단을 싸이코 그래픽스라 한다. 싸이코 그래픽스는 소비장의 행동(activity), 흥미(interest), 의견(opinion)에 관련된 다수의 항목에 의해서 측정되므로 AIO분석이라고도 한다.
개성은 특정 개인의 영속적인 심리적 특성으로 환경에 대한 반응에 일관성 있게 표출된다. 따라서 상품이나 상표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데 유용한 변수가 된다.

심리적 요인으로 동기유발은 해소되지 않은 욕구가 존재할 때 야기되는 긴장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을 일으키는 힘이 작용하는 상태를 말한다. 소비자 행동도 인간행동으로 본다면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기본적 욕구들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이루어진다.
지각은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고 그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이다. 지각과정은 해당 자극의 소비자 욕구와의 관련도 및 강도에 따라 자극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는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받아들인 정보를 자신의 선입관과 부합되도록 해석하는 선택적 왜곡(selective distortion),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를 뒷받침해 주는 정보를 보다 잘 기억하는 선택적 보유(selective retention),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동일한 자극도 사람에 따라 그 강도와 의미면에서 서로 상이하게 지각될 수 있다.
학습은 경험에 의해서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을 말한다. 학습은 자극에 대한 본능적인 반사작용의 반복에 의해서 일어날 수도 있으며, 사고작용에 의해 의식적으로 일어날 수도 있다. 본능적 반사작용에 의한 학습을 행동적 학습이라 하며 지각작용에 의해서 일어나는 학습을 인지적 학습이라 한다.
태도는 사물이나 다른 사람에 대해 품고 있는 지속적인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감정을 말한다. 특정 대상에 대한 태도가 일단 형성되면 일관성 있는 행동을 취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태도형성에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여 자사 제품이나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도록 노력함으로써 호의적인 소비자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관여도(몰입도)는 제품이 소비자의 자아,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와 동기 등과 관련된 정도로써 이는 특정 제품에 대한 관심, 중요도, 그리고 행동의 양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관여도의 높고 낮음(고관여-저관여)은 제품특성, 제품 구매상황, 그리고 소비자의 특성에 의해서 결정된다. 예를 들면, 가격이 비싸거나 구매에 따르는 경제적·심리적 위험이 큰 제품, 자신이 사용하기보다는 윗사람에게 줄 선물을 구매하는 상황, 소비자의 지식과 경험이 적을 때 고관여 상황이 된다. 관여도의 높고 낮음은 소비자의 정보탐색 정도, 의사결정과정, 구매후 행동에 있어서 다른 양상을 보이므로 마케팅 믹스를 계획할 때 이를 적절히 고려하여야 한다.

Ⅱ. 소비자태도와 관여도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은 나름대로의 목적을 갖고 인터넷을 사용한다. 흥미 위주의 목적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에 비해 검색엔진과 같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검색할 정보에 대해 보다 뚜렷한 필요(needs)를 느끼며 높은 수준의 동기화(motivation)가 이루어져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이 검색엔진 및 검색결과에 대해 보이는 태도는 검색하고자 하는 정보에 대한 태도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소비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에 부여하는 중요성, 혹은 관여도로 설명될 수 있다. 아울러, 검색엔진 웹사이트로부터 받는 인상(예: 인터페이스의 편리성, 상호작용성 등) 역시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는데 한 요인이 될 것이다. 소비자가 웹사이트에 대해 갖는 태도는 향후 재방문의사를 예측할 수 있는 척도라는 점에서 웹사이트 관리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간과할 수 없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웹사이트에 대해 느끼는 관여도 및 상호작용성을 이용하여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를 설명하려고 한다. 이러한 시도는 웹사이트 관여도와 상호작용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확립에 공헌할 뿐 아니라 웹사이트를 기획하거나 디자인하는 실무자들에게도 실질적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Ⅲ. 소비자태도의 형성
참고문헌
김기호 / 온라인 공동체의 형성과 소비자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2005
계문 / 광고모델의 유형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2012
문성준 외 1명 / 기업 브랜드 자산과 제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관계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2006
이문규 외 2명 / 브랜드 커뮤니티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2004
이정정 / 시간적 간격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2010
한혜영 /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태도][소비자][태도][광고]소비자태도의 정의,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의 인식적 반응, 소비자태도의 외적 행동, 소비자태도와 개입, 소비자태도와 광고태도,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분석
  • 소비자태도의 정의,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의 인식적 반응, 소비자태도의 외적 행동, 소비자태도와 개입, 소비자태도와 광고태도,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분석Ⅰ. 개요Ⅱ. 소비자태도의 정의1. 소비자 태도의 정의1) 인지적 요소2) 감정적인 요소3) 행동 의욕적 요소4) 단일차원 견해(unidimensionalist view of attitude)2.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1) 신뢰성(ad credibility)2) 지각(ad perception)3) 광고주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the adver

  • [광고수용자 행위론] 태도
  • 모델② 태도의 종단적 관찰6) 광고태도1. 태도의 정의*어떤 대상물에 대한 평가적인 심적 반응*어떤 대상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비호의적, 긍정적/부정적으로 반응을 나타내려는 학습된 성향*개인세계의 어떤 측면에 대한 동기적, 감정적, 지각적, 인식적 과정의 지속적 조직 태도를 보면 이후에 취할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유추할 수있다. 상표나 점포, 광고에 대해 가지는 소비자 태도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

  • [소비자행동론] 스포츠 스타의 광고효과 조사 보고서
  • 스포츠 스타의 광고효과 (설문지 별첨)목 차I. 문제 제기II. 이론적 배경1. 광고의 속성 및 광고 효과(1) 모델의 신뢰성과 광고 효과(2) 모델의 매력성과 광고 효과 (3) 모델의 전문성과 광고 효과 2. 관여도에 따른 광고 모델 효과III. 연구문제 및 가설IV. 연구방법1. 조작적 정의1) 스포츠 스타의 선정2) 제품의 선정3) 스포츠관여도4) 광고의 효과5) 광고의 유형6) 제품의 유형2. 가설의 검증 및 연구진행1) 사전조사 (설문지는 #첨부1 참조)2) 본 조

  • [소비자태도][소비자]소비자태도의 의미, 소비자태도의 영향력, 소비자태도의 사전태도, 소비자태도의 브랜드태도, 소비자태도의 광고태도, 소비자태도의 스포츠광고 사례, 소비자태도의 전통적 접근법 분석
  • 소비자태도의 사전태도Ⅴ. 소비자태도의 브랜드태도1. 제품 선정2. 변수의 조작1) 인지2) 브랜드 태도3) 구매의도4) 습관3. 설문 대상자 선정과 절차4. 기술적 통계 분석1) 신뢰성2) 타당성5. 모델 추정1) 구매의도2) 사회적 규범3) 인지4) 습관5) 브랜드 태도Ⅵ. 소비자태도의 광고태도Ⅶ. 소비자태도의 스포츠광고 사례1.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스포츠관심에 따른 스포츠광고 유형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2) 일반

  • [광고효과] 광고모델인지도와 관여도에 따른 PPL 효과분석
  • 법본 연구는 PPL 광고 하에서 유명인 모델의 광고효과 연구에 있어 유명인 모델이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태도, 구매의도 등의 변수에 얼마나 효과성을 나타내는가를 소비자의 상황적 관여도와 관련하여 연구하고 한다. 즉, 인지도에 따른 모델의 종류(주연/ 조연) 및 상황적 관여도의 수준의 두 가지를 독립변수로 하고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태도, 구매의도의 세 가지를 종속변수로 하여 실험연구방법을 통해 실증연구 하고자 한다. 이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