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태도][소비자][태도][광고]소비자태도의 정의,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의 인식적 반응, 소비자태도의 외적 행동, 소비자태도와 개입, 소비자태도와 광고태도,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비자태도의 정의
1. 소비자 태도의 정의
1) 인지적 요소
2) 감정적인 요소
3) 행동 의욕적 요소
4) 단일차원 견해(unidimensionalist view of attitude)
2.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
1) 신뢰성(ad credibility)
2) 지각(ad perception)
3) 광고주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the advertiser)
4)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
5) 분위기(mood)

Ⅲ. 소비자태도의 형성

Ⅳ. 소비자태도의 인식적 반응
1. 인식적 반응의 분류
1) 극성 차원
2) 기원 차원
3) 표적 차원 표적 차원(target dimension)
2. 인식적 반응에 대한 판단
1) 판단자 평가(judge rating)
2) 피실험자 평가(subject rating)
3) 판단자와 피실험자 평가(Judge and subject rating)

Ⅴ. 소비자태도의 외적 행동

Ⅵ. 소비자태도와 개입

Ⅶ. 소비자태도와 광고태도

Ⅷ.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정보가 시장을 통해서 충분히 공급될 수 없는 것은 소비자정보의 공공재적 특성 때문이다. 소비자정보는 그것이 비록 무형이기는 하지만, 그것의 획득과 유통에는 비용을 수반하는 재화이다. 그러나 소비자정보는 일반적인 사적 재화와는 달리 그것이 어느만큼 공급되던지 간에 일단 공급되기만 하면 공급자가 누구이든 관계없이 소비자 모두가 아무 불편이나 효용의 감소 없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배제성과 비경합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정보의 공공재적 특성 때문에 소비자 문제에는 여타의 공공재와 마찬가지로 무임승차자의 문제가 야기된다. 이와 같은 무임승차자 문제는 집단행동의 딜레마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최선의 선택을 하지 못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시장을 통하여 해결되어야 할 소비자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발생하게 한다.
따라서 정부는 소비자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각종의 위해요인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책임을 지니게 되며 보다 근본적으로는 불완전한 시장이 그 자체로서는 충분히 공급될 수 없는 각종 정보를 제공하여 주거나 생산자 혹은 판매자로 하여금 이를 공급토론 강제함으로써 개별소비자가 부담해야만 할 정보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로써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즉 불완전한 시장에서 소비자의 정보비용은 개별소비자로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크다. 또한 모든 소비자가 동일한 소비자정보를 얻기 위해 그만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 이것은 사회적으로 막대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정부가 개입하는 것이 모든 소비자들의 정보비용을 줄일 수 있고 국가적으로도 자원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시장이 완전하게 기능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인간이 지니고 있는 제한된 합리성으로 소비자문제는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 특히 소비자 안전문제는 소비자가 위험의 존재를 인지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자기의 문제라고 좀처럼 여기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예: 흡연, 안전벨트 미착용, 안전불감증으로부터 야기되는 각종 안전사고 등).
소비자정보가 충분히 공급된다고 하더라도 소비자의 연령, 학력수준 등에 따라 소비자의 이해능력이나 자기보호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문제가 제기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본드제 흡입이 환각현상을 일으킨다는 위해정보가 오히려 청소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의약품의 부작용의 부작용에 대한 주의사항이 일반소비자들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어려운 용어로 사용되어 의약품의 오용이나 남용을 막기 어려운 경우이다.
참고문헌
* 김기호(2005), 온라인 공동체의 형성과 소비자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 박현희(2011), 희소성 메시지 유형에 따른 소비자 태도효과, 한국전략마케팅학회
* 이유재 외 1명(2003), 비교광고 맥락에서 소비자 태도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 이규승(2004), 인지도와 관련성에 따른 공동 브랜딩의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한혜영(2004),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Li Jing Jing(2010), 시간적 간격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강의 레포트
  • 소비자욕구+ 소비자복지+ 사회복지마케팅 과정6) Marketing역할의 확대1. 기업간 marketing :- B2B는 조직적 구매자 행동. 기술적 제품, ,인적판매, 판매원과의 협상, 신재품 개발에 자본비용이 큼, 서비스가 중요, 경쟁자의 반응이나, 소비자 욕구보다 자원과 능력에 더 큰 관심이 있음 2. 서비스 marketing :- 무형성, 소멸성, 이질성, 비분리성, 인력의 행위.3. 국제marketing :- 국가적인 특성고려 (언어,관습,법률,매체,유통,)4. 도 소매 marketing :- 시간,장소, 소

  • [학사][언어학]광고언어- tv광고와 인터넷배너광고 중심
  • 소비자의 생활수준의 향상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다양한 욕구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러한 다양한 욕구를 다양한 소비 행동으로 나타나서 상품의 다양화와 함께 커뮤니케이션의 과열 경쟁으로 치열한 광고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 많은 제품들은 각각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광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광고는 수많은 기호로 구성되어 있다. 광고 속에서 보여지는 광고 상품, 광고에 등장하는 모델이나 소품, 광고에서 흐르는 음악이나 음향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광고의 기능1) 국제광고의 경제적 기능 2) 국제광고의 사회문화적 기능9. 국제광고전략의 실행 -국제광고의 표준화와 현지화1) 국제광고의 표준화 전략2) 국제광고의 현지화전략 3) 광고메시지의 효과적인 작성법10. 국제광고의 기획1) 광고 목표의 설정2) 국제광고의 예산 편성3) 광고 매체 선정4)광고메시지 선택 전략5) 소비자의 평가11. 국제광고 매체전략1) 대량매체의 상업화의 증대2) 범세계적 매체의 등장3) 사례연구12. 광고대행사1) 광고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영화 속 제품배치(PPL)에 대한 사례분석 연구 -최근 5년간 국내영화를 중심으로
  • 광고의 경우에는 그 효과를 직접적으로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그 효과를 측정하기가 매우 어렵고 이를 측정하고자 하는 노력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지금까지의 PPL과 관련된 연구들은 주로 ‘영화 속 PPL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PPL의 정의 및 유형(시각적 제시/청각적 제시와 같은 표현양식), 단순제시/제품시연 혹은 전경/배경의 표현방법,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기억, 태도변화 및 구매의도에 대한 실험연구가 주류를 이루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국내 PPL사례를 중심으로
  • 소비자의 브랜드회상과 브랜드에 관한 태도 및 윤리적 반응에 대한 연구를 하엿다. 그 결과 영화 속에 주연배우가 관련되어 배치된 온셋배치의 경우 크리에이티브 배치보다 더 높은 회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표 배치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상표태도 및 윤리적 반응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윤과 성충모(2001)는 PPL 노출정도와 장면중요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