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유통경로 설계][유통경로 관리][유통경로 근대화][유통경로 통합]유통경로의 개념, 유통경로의 기능, 유통경로의 환경, 유통경로의 설계, 유통경로의 관리, 유통경로의 통합, 유통경로의 근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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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통경로의 개념

Ⅲ. 유통경로의 기능
1. 거래기능
2. 물적유통기능
3. 조성기능

Ⅳ. 유통경로의 환경
1. 환경에 대응하는 유통경로에 대한 규정
2. 마케팅 경로의 환경
3. 경로 환경의 세분화
1) 제품특성
2) 시장 특성
3) 제조업자 특성
4) 산업특성
5) 유통집약도 및 경로기능
6) 중간상 특성

Ⅴ. 유통경로의 설계

Ⅵ. 유통경로의 관리

Ⅶ. 유통경로의 통합
1. 규모의 경제적 접근법
2. 거래비용 분석법
1) 인간의 제한된 합리성과 기회주의
2) 자산특유성
3) 불확실성
4) 거래빈도
5) 시장 참여자 수

Ⅷ. 유통경로의 근대화
1. 유통근대화의 의의
2. 유통근대화의 기본요소
3. 유통근대화의 추진원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통경로시스템구축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며, 일단 구축된 유통경로관계는 장기적 성격을 가지므로 변경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유통경로시스템은 경쟁기업이 흉내 내기 어려운 가장 전략적인 자산이자 경쟁우위요소의 하나이다. Hardy/Magrath도 시장의 확대와 성숙에 따른 유통경로전략의 주요 지침의 하나로서 「유통경로를 전략적 자산으로 인식하고, 지속적 경쟁우위획득을 위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을 것」을 권하고 있다.
최근 생산-유통-소비가 정보네트워크에 의해 보다 고도로 연결되고 통합된 시스템들이 속속 구축되고 있다는 사실은 이제 유통경로시스템 관리가 분산적이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서로 연결되어지고 통합된 관점에서, 나아가서는 기업내의 다른 기능들과의 연결까지도 고려한 수준에서 전략적으로 관리되어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 … 중 략 … ≫




Ⅱ. 유통경로의 개념

마케팅 경로(marketing channel)란 제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유통되어 갈 때의 경로를 말하며 보통 재화가 최초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이동하여가는 과정에 관련되는 중간상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유통경로라 함은 상인중간상(도소매상), 대리중간상(거간. 대리점 등) 및 촉진상(마케팅 서비스회사. 금융기간. 물류회사 등)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 김종근 외 1명(2006), 상호의존적 유통경로에서 영향전략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경영학회
○ 류성민(2011), 유통의 이해, 신영사
○ 안태호(1979), 유통경로전략, 고려대학교
○ 이수동(2012), 유통관리, 법문사
○ 이수동 외 1명(1998), 유통경로에 있어서 거래특성에 따른 전략적 제휴 및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 이수동(2005), 유통경로에서의 신뢰 형성과 그 기능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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