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머천다이징의 이해] 패션 머천다이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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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패션 머천다이징에 대한 이해
1. 패션 머천다이징 개념
2. 제조업 패션 머천다이징과 소매업 패션 머천다이징
3. 패션 머천다이징의 분화 및 변화 방향
4. 패션 머천다이저의 역할

Ⅱ. 패션 머천다이징 시스템
1. 패션 머천다이징 과정
2. 패션 머천다이징 세부 프로세스
3. 패션 머천다이징 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패션 머천다이징 기술
의류업체가 글로벌화된 경쟁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고객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머천다이징 기술은 상품라인의계획, 개발, 제시에 사회문화적 가치관을 반
영하여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소비자 행동뿐 아니라 산업·경
제 구조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패션마켓에서의 과학적 지식과 기술은 컴퓨터, 정보시스템,
텔레커뮤니케이션,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사용 등과 직접 관련된다.
머천다이징 기술의 궁극적 목표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머천다이징의 정확도를 높
이며, 기업과 소비자의 이익을 최대화시키는 것이다.
1) Quick Response 사업체제
짧은 시간 내에 보다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판단을 내리고, 상품 컨셉 설정에서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소요시간을 줄이면서 최신 정보에 근거한 보다 정보화된 결정을 내리기위한
패션기업들의 움직임을QR(Quick Response)라고 한다.
① QR의 목표
QR의 목표는 재고수준 절감 및 제조에서 유통까지 과정의 소요시간 단축을 목표로 하고 있
으며, 제조업자 및 소매업자간의 향상된 협조체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의 욕
구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는 상품을 준비 할 수 있는 체제를 가지고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② QR의 기대효과
복잡한 상품라인, 짧아진 판매기간, 판매시즌의 불명확성, 유통경로의 복잡화, 범세계적 조
달의 필요성 등 머천다이징 환경의 변화에 따라 등장한 QR사업체제의 운영에 따른 기대효
과는 다음과 같다.
●재고부담감소로 인한 경쟁력 강화
신속하고 정확한 소비자 수요동향 분석을 할 수 있어 시장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가
능하며 적정 수요량 예측생산의 재고량이 감소되고 재고회전률도 향상 할 수 있다.
●기업의 생산비 절감을 통한 경쟁력강화
기업간, 업종간의 정보네트워크화에 의한 전자상거래(EC)체제의 구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 원사~매장까지의 상품 대기시간의 2/3이상을 단축할 수 있는 유통과정의 낭비요
소를 감소 할 수 있다.
●효율적 체제 구축
거래기업간의 파트너쉽을 기반으로 한 공동상품계획, 시장 수요 예측정보의 공유, 공동상
품개발, 효율적인SCM 체제 구축이 가능하다.
●제품원가의 절감
원사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유통 상에서 발생하는 각 단계별 불필요한 요소제거 및 시
간단축으로 제품원가를 절감 할 수 있다.
●소비자 위주의 제품생산
기업간 정보 공유를 바탕으로 소비동향을 분석하고 고객의 요구를 신속히 반영하여 재고
품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정보의 공유
기업이 필요로 하는 각종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안으로는 내수시장의 활성화와 밖으로는
외국기업에 대항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다.
●인터넷 상거래에 능동적으로 대응
정보기술을 이용한 QR체제 구축으로 인터넷 상거래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세계시
장에 맞서는 국가산업의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다.
●시간과 비용의 절감
유통의 흐름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함으로써 기업의 물류
혁신을 추구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QR 운영에 따라 상품 판매율이 증가하고, 시장수요변화에 효과적으로 반응함
으로써 적정 재고수준 및 상품 할인기회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재고회전율을 향상시킬 수 있
다. 또한 재고에 대한 총이윤 회수를 증가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소비자 만족을 실현할
수 있다.
③ QR의 기술의 적용
QR 사업체제아래에서는 POS, UPCS, EDI를 통해 유통경로 내의 구성원들에게 정보를 공유
함으로써 주문시간을 단축시키고, 서비스를 향상시키며, 수요예측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많은 정보의 입수를 빠른 시간 안에 가능하게 된다. 머천다이징 시스템 안에서
QR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은 다음과 같다.
●상품기획 (Product Planning) : 컴퓨터 지원 설계(CAD), 컴퓨터 지원 패턴 설계,
고객 참여를 통한 상품기획
●재고관리 (Inventory Control) : 컴퓨터화 된 재고관리 시스템, 재고수준 최소화 체제,
다품종 소량 주문 시스템
●정보공유 (Information Sharing) : 바코드/POS/EDI(N/W), 거래업체간의 정보 공유 체제
●유연생산 시스템 (Flexible Manufacturing) : 컴퓨터 지원 생산(CIM), 단위 생산 시스템
자동 봉제 공정 시스템, 단기 재단/봉제 계획 시스템
④ QR 사업체제에 대한 평가
QR의 근본적인 가정은 고객중심 사업체제(customer-driven business system)라는 데 있
다. 이는 소비자시장 중심의 pull marketing을 의미한다.
소매점에서 현재(real-time) 무엇이 팔리고 있는 것을 아는 것이 필수적이며, 고객이 소매
점에서 물건을 샀을 때부터 이 시스템이 시작되어, 스캐너(scanner)와 UPCs(12-digit부호,
상품 상세 정보, 바코드)를 사용한 POS(Point of Sales)에 의해 판매가 기록된다. 상품의 스 타일, 사이즈, 색채와 기타 속성들에 대한 자료들이 EDI(전자자료교환체제: 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통해 소매업자와 공급자의 데이터베이스로 전달되고 생산업자와 원부자재 공급자에게도 전달된다.
이렇게 전달된 정보에 따라 상품보충은 자동 보충모델에 의해 이루어지고 일주일 이내에 유
연생산시스템에 의해 생산되고 자동 물류체제에 의해 소매점에 입고된다. 따라서 유연한 공
급과 정보에 근거한 민첩한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민첩한 사업체제는 규격화·단위화된 유
연생산시스템과 물류에서의 불필요한 시간을 제거한 JIT(Just in time) 재고 관리 개념을 포 괄한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 출고와 입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자동화 전산화 시스템인 근대화된
물류센터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곳에는 고속 컨베이어 시스템, 컨테이너의 바코드를 식
별할 수 있는 스캐닝, 정보처리에 필요한 컴퓨터 시스템등이 갖추어져 있어야 하며, 공급업
자, 판매업자 간의 통일된 코드 사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참고문헌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 開發에 관한 實證的 硏究
李好定 저 | 淑明女大 大學院 발행

패션 머천다이징 정보활용 및 정보화 현황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홍림 저 |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의상디자인세부 전공

패션 머천다이징 전략에 관한 연구
안병수 저 | 慶熙大 經營大學院 발행

패션 바잉오피스의 머천다이징 업무 프로세스 분석
이유진 저 |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발행, 패션산업정보 전공

패션업체의 조직구조와 패션머천다이징 프로세스
장성환 저 | 건국대 대학원 발행, 의류학 전공

리테일 패션 머천다이징에 있어서 패션바이어의 역할에 관한 연구
權赫炅 저 |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적용한 패션매장의 내·외부 이미지 통합방법에 관한연구
양은아 저 | 중앙대 대학원 발행, 실내건축설계 전공

국내 백화점의 패션머천다이징 전략을 위한 자체상표(Private brand) 개발
이문구 저 | 홍익대학교 발행, 산업디자인학과 의상디자인 전공

동대문 상가의 패션 머천다이징 시스템에 관한 연구
김경희 저 |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어패럴디자인 전공

국내 백화점의 패션 머천다이징 전략을 위한 자체상표(Private Brand)개발
이문구 저 | 弘益大 産業美術大學院 발행, 산업디자인학 전공

의류산업의 발달에 따른 패션머천다이징 현황
김현정 저 | 誠信女大 産業大學院 발행, 미술학 전공

국내 백화점 Private Brand의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에 관한 연구
이홍림 저 | 세종대 대학원 발행, 패션디자인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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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ingu4r***
    (2014.05.09 22:4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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