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유통][유통경로 성격][유통경로 행동]유통경로의 성격, 유통경로의 행동, 유통경로의 조직, 유통경로의 중간상, 유통경로의 근대화, 유통경로의 설계, 유통경로의 촉진활동, 유통경로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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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통경로의 성격

Ⅲ. 유통경로의 행동과 조직

Ⅳ. 유통경로의 중간상
1. 유통경로에서 중간상의 필요성
1) 총거래수 최소의 원리
2) 분업의 원리
2. 중간상이 창출하는 효용
1) 형태효용(form utility)
2) 시간효용(time utility)
3) 장소효용(place utility)
4) 소유효용(possession utility)

Ⅴ. 유통경로의 근대화
1. 유통근대화의 의의
2. 유통근대화의 기본요소
3. 유통근대화의 추진원칙

Ⅵ. 유통경로의 설계
1.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기대수준의 분석
2. 유통경로 결정시 고려사항
3. 유통경로의 선정기준
4. 유통경로정책의 대안
1) 개방적 유통경로정책(집중적 유통경로정책)
2) 전속적 유통경로정책(배타적 유통경로정책)
3) 선택적 유통경로정책

Ⅶ. 유통경로의 촉진활동
1. 푸쉬(push) 촉진과 풀(pull)
2. 유통경로기관에 대한 제조업체 촉진활동의 유형
1) 협동광고(cooperative advertising)
2) 거래점 전담판매원(missionary sales force)
3) 소비자 쿠폰(consumer coupon)에 의한 촉진
3. 유통경로에서의 중간기관들의 촉진활동

Ⅷ. 유통경로의 전략
1. 유통 커버리지 정도에 따른 유통 경로전략
1) 개방적 유통경로
2) 전속적 유통경로
3) 선택적 유통경로
2. 유통 경로 통합 수준에 따른 유통경로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차 환경과 거시환경과의 단위 구성원의 관계를 바라보는 입장은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단위 구성원이나 개별 조직들이 환경의 자원이나 구성원들에 대응하여 행동하지만 직접적인 교환관계를 가지지는 않는다는 입장이고 둘째는 환경을 일종의 능동적이고 특정한 형태를 가지지 않는 추상적인 측면의 질이나 부분으로 정형화하는 입장이다.
전자의 입장에서는 2차 혹은 거시환경의 구성원들이 단위 구성원의 의도된 행동에 대응하여 행사하는 간접적이거나 장래의 권력이나 그들이 통제하는 자원의 입장에서 개별적으로 연구가 가능하다. 유사한 입장으로, 거시환경의 특별한 자원의 상태나 변화-기술 발전 수준, 의사소통의 하부구조,경제성장,변동주기,인구통계적 변화-는 단위 구성원의 사회 경제적 관계를 변화시키는 변수로 이해된다. 위와 같은 가정아래 조직론 학자들은 환경의 변화가 조직의 구조, 통제 방식, 정보 시스템, 적응이나 능동전략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했다. 예를 들면 Black과 Kase는 정신질환 재활원의 환경을 인구, 수요, 욕구, 병의 범주, 의학 기술, 치료 행위의 차이에 따라 어떻게 다른 가를 연구했다.
또한 Aiken과 Alford는 공공주택 정책을 정치 문화 사회적 역학의 집중화 정도, 가난의 정도, 사회의 차이정도, 계속성, 집중화에 따라 혁신정도가 어떻게 다른 가 연구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접근방법은 실제적 접근방법적 이론적인 결함 등으로 후자의 접근방법이 더 용이하다.
첫째, 실제적 객관적인 변수들(환경의 구성요소)을 문제와 관련하여 제시한다는 것은 환경을 목록화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환경 목록은 너무나 거대하다. 예를 들어 소득 수준,이자율, 기술 수준, 인구 변동 추세, 경기 변환 주기, 경쟁의 심각성을 변수로 택할 수 있지만 위의 것들은 ‘장님 소 만지기’와 다를 바 없다. 왜냐하면 이러한 모든 변수는 또다시 하부변수(subset variable)로 나누어지기 때문이다. 즉 경쟁의 치열성은 경쟁자의 수나 규모의 기능이거나 경쟁자의 기관적인 특성, 가격, 비가격 경쟁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그러므로 특정 문제의 관련 변수를 찾는 데만도 평생이나 혹은 그 이상의 세월이 걸릴 지도 모른다.
둘째, 하나의 조직이 대면하고 있는 모든 사건은 반드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 조직은 특정한 환경의 요소로부터 고립되어 있거나 완충장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권오철, 유통경로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고찰, 한국경영교육학회, 2003
안광호, 김상용 외 1명, 고객지향적 유통관리, 학현사, 2010
안광호, 유통경로관리, 문음사, 1998
오영애, 김문정 외 1명, 유통관리, 두남, 2010
오일두 외 2명, 유통경로에서 업무갈등과 관계갈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2011
하대용 외 1명, 유통경로 입지요인 평가와 만족에 관한 고찰, 청주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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