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성공을위한유통관리에대한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1 / 2019.06.01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사업성공을 위한 유통관리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관련 내용을 정리한 미니 책자입니다. 경영학 또는 마케팅을 전공하시거나, 경영학 또는 마케팅 지식을 필요로 하는 현업 당사자분들에게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빠른 시간내에 빠르게 공부할 수 있도록 정리된 내용입니다. 레포트 작성 또는 대학 시험 공부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현역에 계신 당사자분들은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마케팅 업무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유통관리의 개념
2. 유통의 변화와 발전 현황
3. 접근 방법 및 주요 연구 영역
4. 주요 용어 및 관련 직업군
5. 유통산업
6. 물적 유통
7. 유통경로 (distribution channel)
본문내용
1. 유통관리의 개념
1.1. 유통관리의 정의
유통(流通, distribution)은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유통경로를 통해 표적 시장이나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새로운 시장기회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또한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잇는 경제활동으로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로 이어지는 하나의 유통시스템(혹은 유통경로시스템)은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흘러가는 단순한 경로가 아니라 새로운 가치와 소비를 창출하는 토대가 된다.

기업의 유통 활동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나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최종 고객에게 이르는 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조직들 사이의 거래 관계를 설계하고 운영하며, 그것을 통해 협상, 주문, 촉진, 물적 흐름(수송, 보관), 금융, 대금 결제 등과 같은 유통(혹은 마케팅) 기능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중 략>

2. 유통의 변화와 발전 현황
유통은 거시적으로 경제, 사회, 문화와 함께 변화하고 발전하였다. 특히 산업혁명에 의해 야기된 초기 산업사회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는 초보적인 유통기능이 발생하였다. 그리고 후기 산업사회로 넘어가면서 제조업체는 생산기능을, 유통업체는 다양한 유통기능을 수행하는 경영의 분업화가 이루어졌다. 이와 관련하여 유통채널의 진화 과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① 전통시장 단계 :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모두 소규모 형태이고 특정 시장 안에서 차지하고 있는 업체별 점유율도 매우 낮은 수준의 시장이다.

② 제조업체 우위 단계 : 특히 소비재시장의 경우에 미국 등 선진국 시장에서는 1960년대 초까지, 한국의 경우는 1980년대 후반까지의 시장을 말한다.

③ 소매업체 성장과 제조업체 국제화가 동시에 또는 연이어 나타나는 단계이다.

④ 제조업의 국제화가 진전됨에 따라 각 시장의 소매업체들도 연합하여 제조업체의 세력과 균형을 이루게 되면서 소매업체가 국제화되는 단계(예: 마트의 성장, 카테고리 킬러의 성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
  • 위한 사용자서비스Ⅰ. 교통관리 최적화분야2. 전자지불 처리분야3. 교통정보 유통 활성화분야4. 여행자정보 고급화분야5. 대중교통 활성화분야6. 화물운송 효율화분야7. 차량 및 도로 첨단화 분야Ⅴ. 외국의 ITS 추진현황1. 미국2. 일본3. 유럽Ⅵ. 우리나라의 ITS1. 의의2. 수립목적3. 구성4. 기대효과5. 추진전략6. ITS 사업 추진조직7. ITS 관련법률8. 추진현황Ⅶ. 결론Ⅰ. 서론대도시의 교통문제는 교통시설의 지속적인 확충과 정비에도 불구하

  • 2024년 경영학원론 핵심요약서
  • 사업부조직, 프로젝트조직, 매트릭스조직, 네트워크조직 등으로발전되어 옴3. 지휘 : 조직구성원인종업원들이설정된목표를달성하게하기위해개인및조직에게배분된기업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활동※ 리더십 :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경영자의 역할을 의미하며, 특성이론, 리더의행동이론, 현대적 리더십이론 등 조직행동론의 중요한 연구 주제에 해당4. 통제 : 경영관리의 마지막 단계로,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 [기업도시][기업도시 성장연합][기업도시 외국 사례]기업도시의 정의, 기업도시의 의의, 기업도시의 선정기준, 기업도시의 특별법, 기업도시의 성장연합, 기업도시의 외국 사례, 향후 기업도시의 개선 방향 분석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김성진(2010),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개발사업의 추진실태 분석 및 대응방안 연, 한국문화관광연구원김종국(2008), 기업도시개발과 지역발전의 연계방안 연구, 한서대학교장순희 외 2명(2004), 기업도시의 개념과 쟁점, 그리고 정책과제, 한국공공관리학회정건섭 외 2명(2009), 기업도시와 지역발전의 연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진미윤(2007), 기업도시 시범사업의 개발 특징과 추진 과정상의 문제점 분석, 국토연구원

  • 건설법규에 모든것
  • 위한 법률을 운영하고 있다.「교통체계효율화법」을 통해 교통정책의 종합조정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통시설에 대한 투자계획의 수립, 투자평가, 교통체계의 지능화 등을 추진하고, 「교통시설특별회계법」을 통해 교통시설의 확충 및 관리를 위한 재원을 마련하고 있다.물류분야에서는 국가물류에 있어서 기본법적 성격을 가지는 「화물유통촉진법」에서 국가물류기본계획의 수립, 물류표준화 및 정보화, 복합운송주선업 및 화물터미널사업 등을

  • [학사][외식경영] 한국 외식산업의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사업을 넓게 정 의하면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사업을 뜻하며, 식사 제공, 인적 서비스 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을 상품으로 하는 사업이다. 외식사업의 다양한 유형을 고려하여 외식사업의 범주를 규명할 때 과연 어떤 외식사업시설) 이용덕 물적 유통관리의 토탈 시스템적 접근 성균관 대학교 출판사 1994까지를 대상으로 하여 외식사업의 영 역을 파악할 것인가가 관건이 된다.외식사업시설의 측면에서 외식사업은 가정 밖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