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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현황

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IT도입
1. IT 활용에 대한 관심 증가
2. 고등/성인 교육기관 : IT 정책 부재

Ⅳ.고등교육(대학교육)과 신자유주의적 고등교육
1. 신자유주의 대학 재편 담론의 태동과 선언까지( ~1995년)
2. 신자유주의 대학재편을 위한 기초적인 법적․제도적 차원의 구축기(1995년~1998년)
1) 대학의 자구책을 법적으로 허용
2) 복수전공, 다전공 도입
3) 대학교육의 대중교육화․직업교육화․대학원교육의 엘리트 전문화
4) 교수사회의 경쟁
3. ‘신자유주의적 대학 재편의 실물화기’(1999년~현재)

Ⅴ. 고등교육(대학교육)과 개방대학

Ⅵ. 고등교육(대학교육)과 대학평생교육
1. 대학평생교육의 의의
1) 대학확장(University Extension)
2) 대학개방(University open)
3) 대학 사회교육 * 대학 성인교육(University adult education)
4) 성인계속교육(adult continuing edcation)
5) 고등성인교육(Higher adult education)
2. 대학 평생교육의 요청

Ⅶ. 고등교육(대학교육)과 대학지원국
1. 대학행정지원과
2. 학술학사지원과
3. 대학재정과

Ⅷ.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시사점
1. 학생들의 전공선택 등 학사제도의 탄력적 운영이 필요
2. 교육과정 운영의 충실화와 내실 있는 학사지도가 필요
3. 행정조직의 운영과 행정업무의 효율화가 필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5년에 5.31 교육개혁을 발표할 당시 일부 교육 정책가의 입에서 ‘교육 유토피아’(Edutopia)란 말이 종종 오르내렸다. 특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바로 ‘열린 교육’이었다. 열린 교육만 하면 그 동안 우리 교육이 달고 있었던 ‘입시 위주의 교육’, ‘단편적인 지식 중심의 교육’, ‘암기 위주의 교육’, ‘공급자 중심의 교육’ 등 좋지 않는 꼬리표를 다 떼어내어 그야말로 교육에 있어서 유토피아가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교육을 논하는 장소에는 빠지지 않고 열린 육이 따라 다녔고, 열린 교육을 하지 않으면 교사로서 자격이 없는 것처럼 여겨졌던 시절이 있었다. 열린 교육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활동성이 증가하고, 개별화 수업이 활성화 되었으며,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되었고, 풍부한 자료가 활용되는 등 교실의 변화를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었지만(오윤심, 2003), 그 요란스럽던 몇 년이 지난 지금은 ‘열린 교육’이란 용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열린 교육이 학력을 경시하고, 교육과정 및 교과교육을 경시함(남미애, 2003)으로써 학생들의 학력저하를 초래하였고, 지나친 개성 존중 풍토와 허용적인 분위기가 교실과 학교 붕괴를 초래하여 마침내 교육 공동화 현상에 직면했다는 비판과 비난 속에 열린 교육이란 용어는 말없이 사라지고 말았다.
참고문헌
- 김규태 외 2명(2010), 한국 고등교육행정 연구 동향의 성찰과 과제, 한국교육행정학회
- 김정희 외 1명(2012), 대학 교육서비스가 학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 박정원(2006), 고등교육의 시장화 정도에 관한 국제비교, 국제지역학회
- 신현석(2003), 한국 고등교육의 국제경쟁력 분석, 한국인력개발학회
- 최경호 외 1명(2011), 중요도-만족도 변환지수를 이용한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측
정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 황진영 외 1명(2011), 고등교육에서 지대추구는 존재했는가?, 포스코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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