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실 학교 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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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실, 학교 붕괴-
목차
-서론
-본론
1.원인- ①학습자의 동기적 측면
②가정적 측면
③교사-학생 측면
④사회적 측면
2.이미 알고 있는 사실
①학습자의 동기적 측면
②가정적 측면
③교사-학생 측면
④사회적 측면
3.구체적 방법
①학습자의 동기적 측면
②가정적 측면
③교사-학생 측면
④사회적 측면
-결론
서론
“오전 4교시 수업시간. ‘수업 시작하자’는 말을 꺼내자마자 여학생 하나가 손으로 입도 가리지 않은 채 입이 찢어져라 하품을 했다. 그래도 거기까지는 참을 만했다. 그런데 수업을 시작한 지 5분만에 또 다른 여학생이 칫솔을 들고 발딱 일어나 ‘양치질 좀 하고 올께요’하는 데는, 정말이지 인내의 한계를 느꼈다.”(남녀공학인 서울 ㅂ고등학교 교사 ㄱ씨의 말)
“초등학교 4학년 담임 교사인 ㅇ씨는 하루 종일 떠들고 장난친 아이에게 방과 후 교실에 남으라고 지시했다. 그러자 아이가 대꾸한 말. ‘그랬다가는 선생님을 경찰에 고발해 버릴 거에요.’ 너무 어이가 없었던 ㅇ씨는 ‘선생님이 무엇을 잘못했느냐’고 물었고, 아이는 이렇게 대답했다. ‘죄 없는 사람을 남으라고 했으니까 신고할 거에요.’”
언제 부턴가 우리는 교실붕괴, 학교붕괴, 수업거부 등의 단어가 낯설지 않게 되었다. 위와 같은 공교육에서의 현상들이 정말 놀랍고 안타까운 일들이지만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위와 같은 사례 말고도 우리 교육에서는 현재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교실 붕괴 현상은 무엇이며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 것인가
교실붕괴 라는 단어는 일본에서 먼저 사용된 것으로 ‘학교에서 수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즉 교사의 수업에 아랑곳하지 않고 학생들이 잡담을 하거나,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 안을 돌아다니거나, 교실 밖으로 나간다거나, 교사에게 물건을 던지고 폭언을 하는 등 학생들의 난폭한 행동으로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수업의 불성립, 교사의 지도력 결여’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수업을 하려면 적어도 학생이 교실에 있어야 하고, 수업을 듣기 위해서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며, 잡담을 하지 않고 교사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런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전종호, 1999) 교실붕괴가 커지게 되면 결국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이 유용성을 상실하고 교사, 학생모두 의욕을 잃어버리는 학교붕괴 현상이 초래된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점점 우리나라에 까지 붉어져 언론 매체를 통해 보도되기 시작한 후 급속도로 심각성이 인식되어 현재는 전반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우리 조는 이러한 교실붕괴, 학급붕괴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따른 원인을 생각해보았다. 또한 이러한 원인과 관련해 적용될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을 찾아보고 이론에 맞추어 구체적 해결 방안을 마련해보았다.
본론
원인
우리는 위에서 학급,교실 붕괴는 수업의 불성립, 교사의 지도력 결여 등으로 정의할 수 있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부적절한 학생상, 교사의 지도력 문제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먼저 당사자인 학습자의 측면을 살펴보면 오늘날 학습자에게 문제되는 것은 그들에게 이루어지는 공교육에 대해 흥미를 느끼거나 관심을 갖지 않고 교육 자체를 거부하고 나아가 도덕성까지 해이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학습자의 학습을 위한 동기 부족이 문제 될 수 있다. 학습에 대한 동기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수업 환경과 유능한 교사 밑에서 학습할 지라도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학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한 학습동기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도 모르며 나아가 목표설정도 되지 않아 인생 전반에 방향 감을 상실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동기는 학습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며 결국 문제시 되는 교실, 학교붕괴 현상도 올바른 동기 부여가 되지 못한 채 주입만 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첫 번째로 학습자의 동기적 측면에서 문제를 바라보았다.
다음으로 두 번째 당사자인 가정적 측면에서 문제 현상을 바라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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