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마케팅][호텔][마케팅][브랜드도입][지각위험][고객관리][고객]호텔마케팅의 브랜드도입, 호텔마케팅의 지각위험, 호텔마케팅의 고객관리, 호텔마케팅의 사례(신라호텔), 호텔마케팅의 마케팅믹스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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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호텔마케팅의 브랜드도입
1. 위탁운영으로 선진기술 도입, 로열티 국부 손실 논쟁도
2. 브랜드 도입은 선진 기법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
3. 위탁운영, 프랜차이즈, 리퍼럴 형태까지
4. 오너기업과 브랜드제공 기업 간 갈등도 존재
5. 장기계약에 따라 브랜드 교체 어려움 커
6. 󰡒과도한 로열티 지출󰡓대󰡒외국인 수입 촉진 동기󰡓
7. 중저가 체인 열풍, 신규 브랜드 도입 움직임 󰡐꿈틀󰡑

Ⅲ. 호텔마케팅의 지각위험
1. 예상되는 손실 모형
2. 부정적 결과 모형

Ⅳ. 호텔마케팅의 고객관리

Ⅴ. 호텔마케팅의 사례(신라호텔)

Ⅵ. 호텔마케팅의 마케팅믹스전략
1. 컨벤션호텔 상품
2. 컨벤션호텔 가격
3. 컨벤션호텔 유통
4. 컨벤션호텔 촉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술적 발달에 따른 호텔기업은 영업 운영도 중요하지만 호텔의 자산을 관리하는 내부적 경영도 달라질 것이다. 호텔자산관리(HPM : Property Management System)는 호텔운영시스템, 프론트오피스 시스템, 객실 재고관리의 개선, 정확한 객실예약 관리 및 경영능력의 평가 등과 병행한 관리부문의 자동화로서 에너지 관리, 건물관리, 시설관리 등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인터넷의 양적 팽창을 나타내는 호스트 수는 매년 80~164%, 인터넷 이용자수는 100~242%씩 늘어나고 있어 인터넷을 이용한 호텔산업이 매우 주요한 경영도구로서 확대될 것이며, 여행이나 관광관련 웹사이트 중 가장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 곳으로 호텔 웹사이트가 선정되어 호텔업체들에게 인터넷 시장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호텔산업에서도 인터넷 분야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경제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인터넷 컬럼니스트 에번 슈워츠는 인터넷에서 통용되는 새로운 경제이론을 웹과 제구조에 큰 변화를 주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인터넷의 또 다른 의미는 중간 유통의 단계 즉 여행사, CRS 등 고객과 호텔기업이 만나는 공간으로 규정하여 비용과 조직을 줄일 수 있다. 호텔인터넷 사이트를 만드는데 정해진 비용만 투입하면 고객들에게 호텔을 알릴 수 있으므로 이전보다 적은 비용과 노동력으로 영업매출과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웹사이트는 호텔자산관리도 가능해져 CRS나 GDS를 제압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기술에 의한 대규모 체인호텔의 경쟁우위는 사라지고 직접 온라인, 실시간으로 호텔에 관한 현재자료나 매출자료 및 유용한 마케팅 자료도 얻을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정보망으로 인해 호텔기업들은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미래의 호텔들은 고객들에게 매력을 주고 더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기술력에 더욱 의존하게 될 것이다.
결국 미래의 호텔산업에서는 팩스나 전화가 아닌 그 이상의 것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 인터넷을 이용할 것이다. 따라서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한 호텔상품과 서비스 전달을 위해 정확하고 타당한 정보를 제공해야만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건(2001), 인터넷을 활용한 호텔 마케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김상기(1989), 호텔마케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창수(1997), 경쟁적 호텔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회
신왕우(2000), 호텔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제주산업정보대학
안점기(2008), 호텔마케팅전략의 서비스지향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서비스학회
오현주 외 1명(2008), 호텔 마케팅전략과 고객선택요인을 통한 연회 성과 연구, 한국관광산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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