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관광마케팅]호텔 RM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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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관계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3

1. 관계마케팅의 개념----------------------------------3
2. 관계 마케팅의 필요성---------------------------------6
3. 관계마케팅 실행요인--------------------------------8
4. 관계마케팅이 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8
5. 관계 마케팅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10
6. 호텔기업의 관계마케팅 도입 배경--------------------11
7. 호텔 인터넷을 이용한 관계마케팅---------------------13




Ⅱ 고객만족과 관계마케팅에 대한 연구------------19

1.호텔 관계 마케팅 활동요인----------------------------19
2.고객과의 접촉 --------------------------------------19
3.쌍방의 커뮤니케이션 --------------------------------19
4.고객과의 신뢰성 ------------------------------------20
5.불만족한 고객에 관계 마케팅의 대응전략 필요 -----------21





Ⅲ호텔 기업의 관계 마케팅의 중요성--------------22


본문내용
관계마케팅은 십 수년동안 서비스 분양의 마케팅 문헌에서 연구되어지고 있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다. 비록 개념 및 정의에 대한 합의가 아직 정확하게 이루어지진 않았지만, 그러나 서비스 분야에서는 관계마케팅의 용어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정의적인 측면에서 보면, 먼저 사전적 정의로서의 관계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등 둘 이상의 서로 걸리는 일을 말한다. 또한 Copulsky and Wolf(1990)는 관계마케팅을 부가적 또는 증폭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Hallen, Johanson, and Mohamed(1991)는 관계마케팅을 기업과 기업 간의 상호적응과정이라고 하였으며, 임종원(1991)은 연결이익을 시장시스템을 구성하는 기관들과의 관계를 유지 관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각종의 이익들로 정의하고 있다.
Webster Jr.(1992)는 관계마케팅을 마케팅 분야의 재 이동으로 보고 있으며, Young(1993)은 상호간의 관계는 전달되어지는 상품/서비스에 대한 인지의 질보다 오히려 대안의 부족 때문에 시작된다고 하였다.
Rogers and Peppers(1994)도 관계마케팅을 고객 대량화와 비용에 효과적인 대안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Gronroons(1994)는 관계마케팅을 상호행동의 질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Kotler(1994)와 같은 학자는 관계마케팅을 광고이용, 가격정책, 상품화,
참고문헌
이수광, 호텔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구매의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1권 제1호, 1997, pp.109-125.
한상인, 관계마케팅을 통한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1999, p.26.
김수아, 관계마케팅 촉진수단으로서의 제휴카드 효과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2000, pp.22-30.
문혜선, 외식업체의 관계마케팅활동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1999, p.9
안영면, 전게논문
한진수, 호텥기업의 관계마케팅 활동과 성과의 구조적관계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 1998
구문회, 관광호텔 서비스업의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1995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1999, pp.54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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