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인재할당]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필요성,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실태,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배경, 향후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제도화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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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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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필요성
Ⅲ.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실태
1. 지방 인재 유출-인구 유출-자본 유출-지방기업 몰락
2. 지역 인재 할당제와 더불어 보완해야 할 점
Ⅳ.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배경
1. 서울에 지방기숙사를 짓는 이유는
2. 지방의 대학교육 열등한가
3. 지방인은 삼류인생 인가
Ⅴ. 향후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제도화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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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미국 대통령 기술자문위원회인 PITAC는 중간보고에 이어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정보기술 연구: 우리의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이 보고서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서 미국의 패권을 유지하기 위해 정보기술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은 우리의 의사소통 방법, 정보처리 방법, 학습 방법, 의료, 상거래, 노동, 디자인 및 제조, 연구, 환경 이해 및 행정 등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1세기 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핵심 요소로서 정보기술을 통해 변화될 10대 분야의 목표와,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산업, 정보기반 확충, 슈퍼컴퓨터 시스템 개발, 정보화 기술 및 정보기술의 사회적 영향 연구 등 집중 투자가 필요한 4대 분야를 제시하였다.
이 중 정보기술의 발달 및 활용으로 학습방법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누구나 나이와 장소와 신체적 제한점이나 개인적 일정에 관계없이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교육 자료의 보고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과거의 수업 자료를 쉽게 끄집어 올 수 있으며,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수업 방법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도 개인의 필요에 맞도록 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이 가능하다. 정보기술 혁명과 전자 도서관으로 모든 사람들이 정보원에 접근할 수 있으며, 축적된 지식 자원을 관리․공유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의 오감을 살리는 학습이 가능해지며, 개별 학생의 관심에 부합되는 학습이 가능해지며, 교육 자료를 더 잘 교류․공유할 수 있는 교육 혁명의 세기가 오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교육 비전 실현을 위한 과제로는 ① 정보기반의 확충 및 신뢰성 증대, ② 정보기술을 이용한 교육 시스템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개선 및 유지관리에 대한 지원, ③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컴퓨터 통신 기술 활용의 최적화 결정, ④ 시민들에게 이러한 새로운 컴퓨터 통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제공 등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이 보고서는 교육과 관련된 노동력에 관한 진단 및 처방을 제시하였는데 먼저 노동력에 대한 현실 진단 결과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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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윤상 외 1명(1998), 인재지역할당제의 도입, 현대사회연구소
▷ 김윤상(2001), 인재지역할당제 : 예산 없이 지방과 지방대를 살리는 한 방안,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서찬수(2010), 지역인재를 키워 고용하는 것이 진정한 지역발전, 대구경북연구원
▷ 조명래(1998), 지역발전을 위한 인재지역할당제의 평가, 현대사회연구소
▷ 전남대학교(1997)「인재 지역할당제도」의 도입 필요성과 정책 방안
▷ 채창균(2009), 지역 인재 육성 : 걸림돌과 정책 방향, 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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