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인재할당]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필요성,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실태,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배경, 향후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제도화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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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필요성

Ⅲ.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실태
1. 지방 인재 유출-인구 유출-자본 유출-지방기업 몰락
2. 지역 인재 할당제와 더불어 보완해야 할 점

Ⅳ.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배경
1. 서울에 지방기숙사를 짓는 이유는
2. 지방의 대학교육 열등한가
3. 지방인은 삼류인생 인가

Ⅴ. 향후 지역할당제(지역 인재할당제)의 제도화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국 대통령 기술자문위원회인 PITAC는 중간보고에 이어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정보기술 연구: 우리의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이 보고서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서 미국의 패권을 유지하기 위해 정보기술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은 우리의 의사소통 방법, 정보처리 방법, 학습 방법, 의료, 상거래, 노동, 디자인 및 제조, 연구, 환경 이해 및 행정 등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1세기 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핵심 요소로서 정보기술을 통해 변화될 10대 분야의 목표와,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산업, 정보기반 확충, 슈퍼컴퓨터 시스템 개발, 정보화 기술 및 정보기술의 사회적 영향 연구 등 집중 투자가 필요한 4대 분야를 제시하였다.
이 중 정보기술의 발달 및 활용으로 학습방법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누구나 나이와 장소와 신체적 제한점이나 개인적 일정에 관계없이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교육 자료의 보고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과거의 수업 자료를 쉽게 끄집어 올 수 있으며,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수업 방법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도 개인의 필요에 맞도록 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이 가능하다. 정보기술 혁명과 전자 도서관으로 모든 사람들이 정보원에 접근할 수 있으며, 축적된 지식 자원을 관리․공유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의 오감을 살리는 학습이 가능해지며, 개별 학생의 관심에 부합되는 학습이 가능해지며, 교육 자료를 더 잘 교류․공유할 수 있는 교육 혁명의 세기가 오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교육 비전 실현을 위한 과제로는 ① 정보기반의 확충 및 신뢰성 증대, ② 정보기술을 이용한 교육 시스템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개선 및 유지관리에 대한 지원, ③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컴퓨터 통신 기술 활용의 최적화 결정, ④ 시민들에게 이러한 새로운 컴퓨터 통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제공 등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이 보고서는 교육과 관련된 노동력에 관한 진단 및 처방을 제시하였는데 먼저 노동력에 대한 현실 진단 결과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윤상 외 1명(1998), 인재지역할당제의 도입, 현대사회연구소
▷ 김윤상(2001), 인재지역할당제 : 예산 없이 지방과 지방대를 살리는 한 방안,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서찬수(2010), 지역인재를 키워 고용하는 것이 진정한 지역발전, 대구경북연구원
▷ 조명래(1998), 지역발전을 위한 인재지역할당제의 평가, 현대사회연구소
▷ 전남대학교(1997)「인재 지역할당제도」의 도입 필요성과 정책 방안
▷ 채창균(2009), 지역 인재 육성 : 걸림돌과 정책 방향, 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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