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한국 여성교육의 시대별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성 불평등 교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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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 여성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Ⅱ. 본론
1. 여성교육의 시대별 문제점
1) 전통사회
2) 근대사회
2. 현대 여성교육과 그 문제점
1) 현대의 여성교육
2) 현대의 대학교육
3. 여성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Ⅴ. 요약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교육의 중요 대상가운데 하나는 여성이다. 여성이 교육의 주요대상으로 부각되는 것은 여성 삶의 구조적 변화 및 여성의식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최근 30년 동안 여성의 삶은 거의 혁명적이라 표현해도 좋을 만큼 변화를 경험해 왔다. 여성의 삶과 관련해서 나타난 변화를 몇 가지만 열거해 보면 출산률의 감소로 인한 자녀 양육기간의 감소, 가사보조기구의 보급, 인스턴트식품의 발달, 가사의 상품화 등으로 인한 가사의 간편화, 교육수준의 향상, 여성의 취업률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인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관심이 고조되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오늘날 선진산업사회의 경우는 산업구조의 고도화 및 자동화가 진전되면서 여성의 노동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인력의 활용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여성의식의 차원에서도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져 기존의 성 차별적인 사회제도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여성 의식수준에 있어 삶과 의식간의 지체현상, 의식간의 모순 부조화 등을 보이고 있다. 특별히 성차별적 가부장적 가치관에 입각한 규범, 역학, 행동양식을 내면화함으로써 급변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적응하지 못함은 물론 가치관의 혼란, 역할긴장 내지 역할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여기서 여성의식의 지체현상을 극복하고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바, 여성교육이 갖는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여성교육은 교육의 한 부문으로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여성은 지금까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삶의 기회와 사회참여 및 능력 개발, 교육부문 모두에 있어서 차등적인 위치에 있으며 상대적인 결손집단에 속해왔다. 여성에게 있어서 특히 교육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됨은 바로 이러한 교육의 상대적 기회 박탈과 결손이라는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여성 스스로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절대적 필요로서의 교육적 의미를 부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박인덕, 「한국여성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2001
- 정일환 외, 「여성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 정세화, 「한국여성의 사회화」, 서울 : 여성학, 1979
- 김경일,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서울 : 푸른 역사, 2004
- 여성사 연구모임 길 밖 세상, 「20세기 여성사건사」, 서울 : 여성신문사, 2001
- 「<2000 연구보고서 220-16> 한국 여성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2001
- 한정신 외, 「여성의 정치재사회화를 위한 프로그램연구 Ⅱ. 아세아여성연구」,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아세아여성문제연구소, 1994
- 민무숙, 「여성교육자 현황 및 정책과 리더십 증진 - 여성교육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유현옥, 「교육철학의 성 중립성과 교육에서의 소외」, 서울 : 교육학 연구, 1992
- 유현옥, 「교육에서의 여성소외극복을 위한 교육철학의 역할 - 여성교육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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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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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les, M., 전 지구적 생태 여성론이 세계를 구할 수 있는가 : 여성과 사회, 1996
- Thurow. L.,유재훈 역, 자본주의의 미래 : 고려원, 1997
- Drucker, P., 이재규 옮김, Next Society : 한국경제신문사, 2003
- 한정신, 「한국사회와 여성교육」,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2005
- 정일환 외,「여성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 한준상 외,「신교육사회학」, 서울 : 학지사, 1988
-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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