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염상섭 소설 삼대의 인물유형, 염상섭 소설 삼대의 시대상황, 염상섭 소설 삼대의 창작의도,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분석,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1. 첫 번째 갈등
2. 두 번째 충돌
3. 세 번째 충돌

Ⅲ.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Ⅳ. 염상섭 소설 삼대의 인물유형
1. 세대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한 인물 유형
2. 조씨 가문과 이에 얽힌 인물군
3. 매당집과 그를 둘러싼 인물들
4. 조씨 집안의 애정관계

Ⅴ. 염상섭 소설 삼대의 시대상황

Ⅵ. 염상섭 소설 삼대의 창작의도

Ⅶ.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분석

Ⅷ.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염상섭은 12살부터 8년 동안 일본에서 문학을 공부하면서 현실적 삶이 아닌 문학적 삶 속에서 일본과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 그는 일본 문학을 배우고 따르면서 일본 문학 집단과 일체감을 가질 수 있었다. 이런 현상에 대해 프로이트는 󰡒우리를 이런 경향에 복종시키는 것은 모방이고, 우리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집단의 암시적 영향력이󰡓라고 한다. 그러나 문학이 아닌 현실의 삶의 세계로 넘어 오면 일본은 조선을 지배하는 국가라는 잠재된 억압이 발현되어 나온다. 󰡒억압이 존재하고 무의식의 메커니즘이 우세한 상태에서는 대상 선택이 동일시로 퇴행하여, 자아가 대상과 똑같은 특징을 갖게 되는 일이 흔히 일어난다. 이런 동일시에서 자아는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모방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현실과 문학이라는 서로 다른 삶의 세계 층위가 그의 의식에서 모호하게 자리 잡고 있었으며, 그것이 그를 혼란에 빠뜨리게 한 요인이 되었다. 그가 ‘일본 문학을 모방하였다’고 하나 그 속에는 각기 다른 정신적 메커니즘이 작용하였다.




≪ … 중 략 … ≫




Ⅱ.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이 소설은 식민지시대의 중류층 집안인 조씨일가 삼대의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당시의 사회변화를 그리고 있었다. 삼대의 시작은 덕기가 유학길을 떠나기 위해 짐을 꾸리다가 덕기 친구 병화가 찾아오면서 시작된다. 덕기의 조부는 시작부터 뭐가 불만인지 덕기에게 잔소리를 들어놓았다. 아무래도 덕기와는 사이가 안 좋아 보였다. 또 그의 손자며느리와도 사이가 안 좋아 보였다. 덕기와 병화는 서로를 비꼬면서 밉지 않은 말싸움을 한다. 그리고 그 둘은 술집으로 간다. 그곳에서 홍경애를 만난다. 홍경애는 옛적 조선생이라 칭하는 조상훈이에게 교육 등 여러 가지로 도움을 많이 받아 잘 알았던 사이였다.
참고문헌
○ 김교금(1996), 염상섭 삼대연구 : 등장인물의 성격과 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 배지은(2011), 염상섭의 삼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박정원(2003), 염상섭 삼대에 나타난 남녀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 유해숙(2006), 염상섭, 삼대의 인물 묘사 형식 연구, 원광대학교
○ 최선동(2004), 염상섭의 삼대 연구 : 등장인물의 성격, 갈등양상과 문학교육모색, 아주대학교
○ 현순영(2003), 염상섭의 삼대, '주의자에 대한담론'의 반영과 해부, 한국현대소설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태평천하
  • 차례1. 학습목표 ① 1~3면.해당 학습활동 1~2 4면.2. 학습목표 ② 5~9면.해당 학습활동 1~2 10면.◇ 보충 ◇ ◆『태평천하』인물의 성격 11~12면.◆ 소설의 인물 개념 정리 - 13면.◆『태평천하』의 등장인물과 사회구조 -14~15면. ◆ 채만식의『태평천하』와 염상섭의 『삼대』비교 -16면. ◆ 작가 소개 및 작품에 대한 간략한 보충 설명 - 17면. ◇ 참고 문헌 ◇ 18면.◆학습목표◆1. 작품에 반영된 사회 현

  •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작품론 보고서
  • 삼아온 영채가 순결을 잃음으로서 현실에서 패배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작가는 구시대적인 유교윤리의 패배를 표현했다.이런 패배로 인해 영채는 구시대적 이념을 청산하고 근대적 여성으로서의 모습으로 거듭나게 된다. 전근대적인물인 박영채가 근대적 여성으로 각성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것은 이 작품의 주제의식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으로써 을 통해 작가가 전달하려던 주된 의도이기도 하다.1) 3) 작품구성 의 서사를 구성하는 일

  • 염상섭의 삼대 작품 분석1
  • 염상섭 문학의 특징․사실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는 자신이 살고 있던 당대의 시대 현실을 사실적으로 작품에 구현하고 있다. 이는 이광수류와는 달리 개인의 삶을 사회적 시각에서 정밀하게 바라보고 있음을 뜻한다. 그의 대표적인 장편소설 ‘삼대’난 ‘만세전’ 속에 이러한 점이 잘 드러난다. ․김동인과 더불어 한국 리얼리즘 소설의 대표적 작가로 꼽힌다. 또한 는 리얼리즘소설의 효시라고 한다면전형을 탄생한 한국적 리

  • [소설][소설 기원][소설 요소][소설 전개][소설 시점][소설 문장][소설 담론][소설 감상]소설의 기원, 소설의 요소, 소설의 전개, 소설의 시점, 소설의 문장, 소설의 담론, 소설의 감상(소설, 소설 기원, 소설 요소)
  • 소설 구성의 3요소1) 인물2) 배경Ⅳ. 소설의 전개Ⅴ. 소설의 시점1. 1인칭 주인공 시점2. 1인칭 관찰자 시점3. 작가 관찰자 시점4. 전지적 작가 시점Ⅵ. 소설의 문장1. 서술대상에 의한 분류1) 장면묘사2) 요약3) 기술4) 논평2. 진술 주체에 의한 분류1) 화자보고문2) 인물발언3) 화자에 의한 인물발언Ⅶ. 소설의 담론Ⅷ. 소설의 감상1. 인물2. 구성(사건)3. 배경4. 주제참고문헌Ⅰ. 개요문학의 한 속성을 학습의 대상으로 삼게 될 때 다양한 차원

  • [근대문학사] 염상섭의 만세전 분석
  • 염상섭으로 이어지는 근대 소설의 흐름2. 염상섭의 내면 고백ㅡ 초기 3부작과 만세전의 비교3. 만세전과 사실주의4. 만세전의 시대적 배경5. 만세전의 인물분석6. 만세전 작품분석Ⅲ. 結만세전의 근대 문학사적 의의Ⅰ. 序횡보(橫步) 염상섭은 초창기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에 지대한 공헌을 한 작가다. 1987년 서울에서 태어나, 1911년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1918년경도 부립 제2중학교를 졸업했다. 1919년 10월에 「암야」의 초고를 작성하고 「삼광」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