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사] 염상섭의 만세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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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작가소개-염상섭
만세전에 대한 간단한 개요

Ⅱ. 本

1. 이광수-김동인-염상섭으로 이어지는 근대 소설의 흐름
2. 염상섭의 내면 고백ㅡ 초기 3부작과 만세전의 비교
3. 만세전과 사실주의
4. 만세전의 시대적 배경
5. 만세전의 인물분석
6. 만세전 작품분석

Ⅲ. 結
만세전의 근대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횡보(橫步) 염상섭은 초창기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에 지대한 공헌을 한 작가다. 1987년 서울에서 태어나, 1911년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1918년경도 부립 제2중학교를 졸업했다. 1919년 10월에 「암야」의 초고를 작성하고 「삼광」에 작품을 기고하는 등 20대 초반부터 작품 활동을 꾸준히 펼쳤다. 그리고 1963년 타계하기까지 염상섭은 근 40여 년에 걸쳐 16편의 장편소설과 160여 편에 이르는 중 ․ 단편소설들을 발표했다. 염상섭이 작품 활동을 한 시기가 망국과 식민지 치하 그리고 해방과 한국 전쟁으로 이어지는 굴곡 많은 근대사의 시기였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런 다작은 매우 이례적인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는데, 보다 중요한 것은 그의 작품들이 서우치하고 있는 소설사적 ․ 사회적 의미와 그 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뒤에서 논의하고자 할 「만세전」을 비롯해서 「표본실의 청개구리」로 대표되는 그의 초기 작품들 그리고 장편 「삼대」와 「무화과」 연작 및 해방 후의 「취우」에 이르기까지, 염상섭의 작품들은 작가 자신이 처해 있던 사회적 현실을 충실히 반영하면서 소설이 한 시대의 사회사적 증언 이상으로 추구해야 할 본령이 무엇인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빼어난 문학적 성취를 자랑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919년 기미독립운동으로부터 촉발된 염상섭의 작가로서의 생애는, 식민지 시대에 한정할 경우 식민지 현실의 소설화라는 역사적 책무의 실천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유학을 통해 서구의 근대적인 장르인 소설에 눈뜨고, 다시금 그것을 조선의 현실과 조응하는 한국적 장르로 갱신하기 위한 염상섭의 노력은 한국 근대문학 형성기에 처했던 작가들의 지난 노력과 고통을 그대로 대변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염상섭 중편선 만세전, 문학과 지성사, 염상섭 지음, 김경수 책임 편집
박현수,「1920년대 자연주의 소설론-염상섭을 중심으로」,1997
박상준, 「환멸에서 풍속으로 이르는 길: <만세전>을 전후로 한 염상섭 소설의 변모양상 논고」,2004.
염상섭 『만세전』문학과 지성사 2005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권 민음사 2002
김승종 『한국 현대 작가론』전주대학교 출판부 1998
이보영 『염상섭 문학론-문제점을 중심으로』 금문서적 2003
김윤식 『염상섭연구』서울대학교 출판부, 1987
두산세계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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