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전반기 소설 현진건의 빈처 술 권하는 사회 운수 좋은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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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진건의
<빈처>
<술 권하는 사회>
<운수 좋은 날>
일제의 독점 자본 침투 강화
식민지적 농민 수탈관계 확립
일본의 문화정치
1. 1920년대 시대적 상황
기만 정책
민족 분열 정책
산미 증산 계획
소작료 수탈
상품유통을 통한 농민 수탈
회사령 철폐
조선 공업의 식민지적 예속 강화
2. 작가소개
1. 작가의 생애
1) 출생
현진건 (호는 빙허)은 1900년 음력 8월 9일 대구에서
출생. 우체국장을 하고 있던 아버지 현경운과 어머니 이정
효 사이의 4남중 막내로 태어남. 비교적 유복한 가정에
서 태어난 그는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안정된 삶 속에
서 성장함
방인한 - 빙허회고기
“그는 꼭 씨암탉처럼 살이 포동포동 찌고 역시 키가 작달막하게 걸음걸이조차 씨암탉
처럼 아기죽 아기죽 하였다. 살결도 희고 맑으며 귀공자 타입으로 예쁘장스러운 미남이
었다. 나를 툭 치고 껄껄 웃고는 내가 귀엽다는 듯이 빤히 쳐다보는 눈매는 여자처럼 매
력있고 사람 반할 만하다.”
2) 학창 시절
1912년 동경의 세이조중학에 입학.
1917년 중학을 졸업하고 동경 독일어 전수학원에서 이수하고 귀국.
1918년 독립운동을 하고 있던 숙형 정건을 찾아 상해로 가서 호강대학 독일어과에 입학.
1919년 이상화, 백기만 등과 함께 작문지인 『炬火』를 만듬.
3) 등단 이후 ~ 사망
1920년 11월 『개벽』에 희생화를 발표하며 등단.
1921년 1월 그의 출세작 「빈처」를 발표. 이후 『白潮』의 동인이 됨.
1921년 이후 6년간 단편 15편을 발표하고 단편문학의 기틀을 단단히 함.
작가 겸 기자. 조선일보→동명→시대일보→동아일보 1937년까지.
일장기 말소사건 이후, 기자생활을 그만두고 집필활동을 이어가다 1943년 별세.
2. 현진건 문학의 연구사 - 논의의 방법과 그 성과에 따라 3단계로 구분
첫 째, 해방 이전 주로 작가의 창작기법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진 인상비평의 단계
- 황석우 비평을 시작으로 이익상, 박종화, 염상섭, 김기진 등에 의해 전개
둘 째, 해방 이후 ~ 1960년대
- 문학사적 의미가 부각되며 비평적 한계를 극복하는 작가론이 등장
셋 째, 1970년대 ~ 현재
- 논의의 범위가 확대되어 개별작품에 대한 논의가 진행
- 방법론이 다양화되어 미학적, 심리학적, 구조주의적, 역사주의적-사회학적 방법론에 입각
한 연구
3. 현진을 바라보는 상반된 견해 -사실주의 對 낭만주의
- 현진건의 연구의 대부분은 현진건의 작품은 짙은 리얼리즘 성향을 지니고 있다고 규정.
그런데 현진건은 오직 사실주의적 성향만을 지닌 작가?
현진건은 낭만주의적 성향을 지닌 작가! - 사랑의 작가 현진건 문학연구
현진건 작품의 두 계열 - 남녀간의 사랑이라는 테마를 중심으로
구분
시기
작품
사랑이 결여 혹은 부재한 세계
1920년대의 부정적인 인간 및 사회현실을 비판적으로 그려내는 일련의 단편들
타락자, 술 권하는 사회, B사감과 러브레터, 그리운 흘긴 눈, 불, 할머니의 죽음, 운수 좋은 날,
사립정신병원장, 고향
현실의 부정적 상황을 극복하는 사랑의 이상적 차원이 나타남
1920년대의 일부 단편과 후기의 장편 소설
희생화, 빈처, 정조와 약가, 지새는 안개, 적도, 무영탑
4. 대표작 소개
1900년에 태어나 1943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가 남긴 작품은 단편 24편, 장편 3편,
그리고 번역작이 7편이 있다. 대부분의 작품이 1920년대에 쓰여졌다.
대표작을 들어보면 단편 빈처술 권하는 사회타락자」할머니의 죽음 운수좋은 날
불B사감과 러브레터사립정신병원장고향과 장편 적도무영탑등을 꼽을 수 있
다. 『타락자』『지새는 안개』『조선의 얼골』『현진건 단편선』등의 단편집과 『적
도』『무영탑』 등 장편소설을 출간했다. 이외에 『악마와 가치』『첫날 밤』등의 번역
집과 『단군성적순례(檀君聖跡巡禮)』라는 기행문이 출간되었다.
발표할 작품?
빈처술 권하는 사회 운수좋은 날 단편소설 세 편!
3. 빈처 (貧妻)-가난에 시달려 고생하는 아내
(1921)
◆ 주요 등장 인물 ◆
나 : 가난한 무명작가, 무뚝뚝함, 자격지심
아내 : 있는 집 딸, 순종적임, 기다림의 아이콘
T : 친척, 은행원, 돈 꽤나 모음, 주인공과 비교 대상
처형 : 남편이 돈 좀 모음, 맞고 삼, 아내와 대조됨
◆줄거리 ◆
친척 사이에서 돈 꽤나 모은다고 신망이 두터운 은행원 T는 아내 준다고 양산을 사오는데 아내는 아침거리 장만하겠다고 모단본 저고리 찾고 있는 모습을 보고 주인공은 서글퍼짐.
T가 다녀간 뒤 아내와 말다툼을 하면서 싸움
아내가 저고리를 이미 내다판 사실을 기억해 내고 그걸 보고 괜히 마음이 좋지 않은 주인공은 아내와 또 싸움 , 울음
장인 어른 생신에 비단 옷을 두른 처형과 비교 되는 아내가 안쓰러워 만취, 인력거 타고 실려옴
처형의 멍이 기미를 한다는 남편이 돈 벌어 기생 들이고 시덥지 않은 일로 상으로 갈겨서 생긴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됨. 상대적 행복을 느낌
처형이 꽃신사서 집에 들림, 좋아하는 아내를 보고 이해하게 됨
시대 현실 을 반영한 「빈처」
첫 번째 키워드 : 가난
<이 2년 동안에 돈 한 푼 나는 데 없고 그대로 주리고 시장할 줄 알아 기구와 의복을 전당국 창고에 들여밀거나 고물상한 구석에 세워 두고 돈을 얻어 오는 수밖에 업었다. 지금 아내가 하나 남은 모본단 저고리를 찾는 것도 아침거리를 장만하려 함이다>
<아내가 애써 찾던 그것도 벌써 전당포의 고운 먼지가 앉았구나! 종지 하나라도 차근차근 아랑곳하는 아내가 그것을 잡혔는지 안잡혔는지 모르는 걸 보면 빈곤이 얼마나 그의 정신을 물어뜯었는지 가히 알겠다>
<아내는 머뭇머뭇하며 양미간을 보일 듯 말 듯 찡그리다가 곁눈으로 살짝 나를 엿보다니 돌아서서 급히 장문을 연다. 흥, 입을 옷이 없어서 망설거리는구나, 나도 슬쩍 돌아서서 생각하였다>
<취중에도 인력거를 태우지 말고 그 인력거 삯을 나를 주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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