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Ⅲ.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1. 시대적 현실 인식
2. 세정(世情)과 서민의식(庶民意識)
3. 사실주의(寫實主義)

Ⅳ.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1. 조상훈과 조의관의 갈등
2. 여자들 간의 갈등
3. 홍경애 문제로 인한 상훈, 덕기 사이의 갈등

Ⅴ.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Ⅵ.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삼대󰡕는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하나는 조의관을 중심으로 한 부르주아 집안이고 다른 하나는 김병화를 중심으로 한 사회주의 세력이다. 소설은 이 두 세력의 긴밀한 연관 속에서 진행되는데 그 각각의 생생한 실상 속에서 그것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면서 그것으로부터 떠나려고 하는 새로운 움직임을 조덕기와 이필순을 통해 여실하게 보여주었다.
조의관은 전통적 양반이기보다는 구한국 시대를 전후하여 돈을 벌어 그 돈으로 양반을 사서 행세하는 인물이다. 그런 점에서 염상섭의 다른 소설에 자주 나오는, 전통 양반 집안의 출신으로 한일합방 이후에 귀족 등의 칭호를 받으면서 행세하는 인물과는 전혀 다른 계통이다. 노론 출신으로 전근대 사회에서 양반의 자리를 누리다가 일제하에서는 귀족의 칭호 속에서 거죽으로 계속하여 지위를 누리는 그런 인물들은 실제적으로는 금력이 없는 반면, 조의관처럼 양반 출신은 아니지만 돈을 많이 벌어 근대 사회에서 행세를 하는 인물은 실제적으로 엄청난 재력을 가지고 있다.




≪ … 중 략 … ≫




Ⅱ. 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소설 삼대는 조씨 집안의 사람의 이야기로서 할아버지인 조의관, 아버지인 조상훈 그리고 아들인 조덕기. 이렇게 삼대가 겪는 갈등의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덕기의 아버지 조의관은 일찍부터 그의 아버지와 관계가 좋지 않아 그의 첩인 홍경애와 나와서 살고 있었다. 일명 부잣집 손자인 덕기는 자신과는 어울리지 않는 마르크스 보이인 김병화와 절친한 친구 관계이다. 김병화는 아버지가 목사이지만 서로 관계가 좋지 않았고 그 때문에 마르크스 주의자가 된 것이라 변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수길(1990), 염상섭의 삼대 연구, 경희대학교
박용선(2002), 염상섭 삼대 연구 : 갈등 구조에 따른 담론 양상을 중심으로, 안동대학교
윤종준(2005), 학습자 중심 소설교육 방안 : 염상섭의 삼대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장해옥(2003), 염상섭의 삼대와 취우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전혜진(2007), 염상섭의 삼대 연구 : 신경증적 양상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최금주(1987), 염상섭 삼대의 인물상을 통해 본 작가 의식, 부산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태평천하
  • 차례1. 학습목표 ① 1~3면.해당 학습활동 1~2 4면.2. 학습목표 ② 5~9면.해당 학습활동 1~2 10면.◇ 보충 ◇ ◆『태평천하』인물의 성격 11~12면.◆ 소설의 인물 개념 정리 - 13면.◆『태평천하』의 등장인물과 사회구조 -14~15면. ◆ 채만식의『태평천하』와 염상섭의 『삼대』비교 -16면. ◆ 작가 소개 및 작품에 대한 간략한 보충 설명 - 17면. ◇ 참고 문헌 ◇ 18면.◆학습목표◆1. 작품에 반영된 사회 현

  • 현대문학의 이해 - 소설의 이해 - 손창섭, 잉여인간
  • 소설의 이해 - 손창섭, 잉여인간- 목 차 -Ⅰ. 작가 손창섭 1. 집도 부모 형제도 없다2. 주린 사람들3. 평가 절하4. 새 가능성5. 역설Ⅱ. 손창섭 문학의 특징과 경향1. 가난과 훼손된 가족관계로 나타난 전후의 시대적 현실2. 1950년대의 계급 구성(단위 : 천명, %)3. 현실대응의 비인간화4. 인간모멸의 의미Ⅲ. 손창섭의 ‘잉여인간’ 작품분석1. 잉여인간의 줄거리2. 등장인물 분석-전후에 나타날 수 있는 세가지 인간형3. 작품의 전체적인 이해 및 감상

  •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작품론 보고서
  • 의 배따라기                               Ⅱ- 1 김동인의 생애                                  2 김동인의 단편소설                           Ⅲ-염상섭                                Ⅲ-1 표본실의 청개구리                                   2  암야                                   3  만세전                         3.결론 1.서론 1920년대

  • 1920년대 문학 레포트
  • 의 발행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하려고 노력하였다. 즉 이러한 문화적 저항운동은 일정한 민족 역량의 축적을 목표로 하였다.두 일간지가 발행되고 「개벽」등의 잡지가 발간되었으며 31운동 이후 우리 문학은 순문학운동으로 전환하면서 동인지의 속출과 작가층의 확대를 가져왔다. 문학엔 문학 자체의 목적이 있음을 선언하면서 등을 중심으로 젊은 시인 작가들이 등장하였던 것이다. 또한 1919년 이전까지 다양한

  • [근대문학사] 염상섭의 만세전 분석
  • 염상섭으로 이어지는 근대 소설의 흐름2. 염상섭의 내면 고백ㅡ 초기 3부작과 만세전의 비교3. 만세전과 사실주의4. 만세전의 시대적 배경5. 만세전의 인물분석6. 만세전 작품분석Ⅲ. 結만세전의 근대 문학사적 의의Ⅰ. 序횡보(橫步) 염상섭은 초창기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에 지대한 공헌을 한 작가다. 1987년 서울에서 태어나, 1911년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1918년경도 부립 제2중학교를 졸업했다. 1919년 10월에 「암야」의 초고를 작성하고 「삼광」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