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아동의 경우 사회성이 확장되는 시기이다. 이시기에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에 대하여 논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 아동의 경우 사회성이 확장되는 시기이다. 이시기에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에 대하여 논함
목차
1. 사회성 발달의 개념

2. 유아 사회성발달의 특징
1) 유아기의 사회적인 특징
2) 유아 사회성발달의 특징

3. 유아기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
1)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성과의 관계
2) 유아기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기 아동의 경우 사회성이 확장되는 시기이다. 이시기에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에 대하여 논함

1. 사회성 발달의 개념

사회성이란 타인과 인간관계를 맺고, 집단생활이나 사회적인 활동을 하며 주변 환경에 잘 적응해 나가는 특성을 말하는데, 유아교육에서의 사회성 발달이란 인지발달이나 정서적 발달, 신체적 발달 등이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도덕적 가치, 사회적 기술, 인간 상호관계 기술, 사회적 유능성, 사교성, 또래 상호작용 기술 등을 포함한다.
유아의 사회성을 사회성숙도와 사회적 능력의 혼합으로 정의내리고도 있다. 사회 성숙도는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대인관계에서 자신이 처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해 나가면서 긍정적인 사회적 양식, 가치, 태도 등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하며, 사회적 능력은 사회 인지측면과 관련시켜 문제의식, 문제해결력, 사회적 목표달성, 환경에 대한 대처 능력 등을 말한다.
참고문헌
유효순·홍순정(1999)「유아사회지도」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신옥순(1994)「유아교육학개론」서울: 학지사
이은영(2009)「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정명숙(2009)「가족구조가 아동의 인성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논문
• 이주연(2005)「부모-자녀 관계와 자아개념 및 사회성간의 관계분석」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경애(2005)「어머니의 성격유형과 놀이참여 형태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가 교사라면아이들이랑 놀아보고 싶은 놀이 해오기
  •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이때 양육자나 부모를 통해서 외부적인 확인에서 내적인 확신으로 발달하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처음만난 세상에 가장 재미있는 놀잇감으로 자신의 손가락 등을 가지고 놀게 되는데 앞서 말했듯 자기 신체의 충동에 익숙해지는 과정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심리사회 발달이론에서의 자율성대 수치감의 단계에는 1-3세의 아동이 거쳐 가게 되는데 이시기의 유아는 신경과 근육의 발달로 혼자 걸으며, 의사표현을 말로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부모 또한 바쁘다는 핑계로 아이들과 바깥 놀이를 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곳에서 아이들이 놀 수 있도록 비디오 시청을 시킨다 던지 컴퓨터를 하는 것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놀이터에는 점점 아이들이 없어지고, 아이들 간의 상호작용이 점점 줄어들게 되며 인간 관계에 장애를 격는 경우도 생겨나게 된다. )5-7세 시기의 어린이는 상상력과 동시에 기억을 하며 놀이를 계획하고 아이들이 사회적으로 관련을 맺는 또래들간의 관계가 성립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의 역할Ⅲ. 결론◆ 참고자료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발달(Development)이란 개인의 보다 복잡한 행동, 사고, 정서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증진시켜 환경에 대한 적응을 향상시키는 상대적으로 영속적인 변화와 성장과정이며 영유아기 발달은 인간 발달의 기초를 이루는 결정적 시기이다. 아동 발달은 부모

  • [유아교육학]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 부모들을 현혹하는 사교육활동들을 진행하는 부작용을 낳는 등 영유아나 부모에게 부담을 줄 수도 있음을 볼 때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이 시급해진다. 여성의 경제활동의 보조 수단으로서의 탁아 개념이 아니라 아동을 위한, 아동이 중심이 되는 총체적 경험에 대한 합의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라. 발달이 급격한 영유아기의 세분화된 보육목표의 필요 영유아는 만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지칭한다(영유아보육법 제 2조 1항). 이시기의 영유

  • [방통대 유아교육]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유아사회교육C형)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2C형Ⅰ. 서 론21세기는 정신적 물질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어 아동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사회인지 면에선 많이 뒤처지고 있다. 즉, 물질이 풍부해지고 도덕이 문란한 현대에서는 자녀 교육이 보다 어려워지게 되었다. 특히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의 문제에 있어서는 그 어려움이 갈수록 심해지는 경향이다.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