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7 / 2019.12.24
- 5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1.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이란?
2)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
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 표준보육과정의 개발 필요성
가. 법적 필요
나. 시대적․사회문화적 필요
다. 2만 8천여 어린이집의 보편적 보육목표에 대한 지침 필요
라. 발달이 급격한 영유아기의 세분화된 보육목표의 필요
마. 출생에서 5세까지 영유아기 경험의 연계성과 계열성 필요
바. 양육의 사회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합의 필요
사. 영유아의 심신 건강 및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강조가 필요
아. 아동중심으로 직접 체험을 통해 제공되는 총체적 경험 강조가 필요
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4. 표준 보육과정의 내용
1) 6개 영역으로 구성
2) 각 영역은 연령집단별로 구분
3) 각 연령집단별 보육내용은 1-3수준으로 구분
4) 보육교사를 위한 연령집단별 지침
5. 표준 보육과정의 운영
1) 보육 계획 수립
2) 보육 과정 편성
3) 보육 과정 실시
4) 보육 과정 운영 평가
5) 가정 및 지역사회의 협력
6. 영역별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1. 기본생활
가. 성격
나. 목표
다. 연령별 목표 및 내용
1) 연령별 목표
2) 2세 미만 영아
3) 2세 영아
4) 3-5세 유아
2. 신체운동
3. 사회관계
4. 의사소통
5. 자연탐구
6. 예술경험
7. 사회관계 해설서의 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표준보육과정
보육은 보육시설이라는 공간에서 보육교사(제공자)가 주로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의「영유아보육법」제1조에 의하면, ‘보육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은 개정 영유아보육법(2005년 1월 30일부터 시행) 제29조 제2항에 의거하여 표준보육과정령으로 법제화할 예정임(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 30조 제 1항). 표준보육과정이란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경험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 및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전인적 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보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과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부모,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도모한다. 또한 영유아 및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에 따른 차별 없이 운영한다.
- 참고문헌
-
-김 명 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양옥승(1998) 세계의 보육제도 국회도서관소장 양서원
-이순형, 영유아보육사업 종사자의 문제와 제도개선 방안. 한국가족복지학회, 5권, 2호, 1-13, 2000.
-표갑수‧김형식‧지성애‧허선‧백선희, 보육인력의 수급 적절성 및 전문성에 대한 평가. 보건사회연구원, 보육시설확충 3개년 계획평가에 관한 연구, 1998.
-조추용(1995) 사회복지개발연구 한국사회복지개발연구원
-2008.04.03 매일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