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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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1.1 연구목적 및 의의
1.2 연구의 범위, 연구대상 및 방법

Ⅱ. 아동의 언어습득이론
2.1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
2.2 이성주의 언어습득이론
2.3 인지주의 언어습득이론
2.4 비고츠키의 언어습득이론
2.5 상호작용적 접근 방식 - 행동주의적 접근과 언어학적인 접근의 절충안
2.6 사회 학습 언어습득이론
2.7 기타 이론

Ⅲ. 아동의 언어사용양상
3.1 어휘상의 특징
3.2 음운상의 특징
3.3 내용상의 특징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1 연구목적 및 의의
이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 학습, 언어 수행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익히고 그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제 아동들의 언어 사용 양상을 조사하여 특징을 밝히는 데에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아동의 언어 사용의 특징을 탐구하여 보다 전문적인 초등 국어 교육을 위한 교양을 쌓는 것을 그 최종 목적으로 한다.
과거부터 초등교육은 중등교육이나 고등교육의 하위개념으로서 여겨져 왔다. 심지어 초등교육이 한 학문으로 분리된 지금까지도 그 위상은 여전히 낮게 인식되고 있다. 이론 자체보다는 실험이나 체험을 주로 하는 교육내용 때문에 초등교사는 아무나 할 수 있다는 통념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그러나 초등교육의 상당수는 실험을 통해 이론을 익혀나가지만 이론이 없는 것이 아니며, 간단한 실험 뒤에는 거대한 이론이 숨어 있다. 초등학교에서 실험으로 익혀진 이론들을 중•고등학교에서 더욱 심화시켜 학습하는 것이다. 게다가 초등교육은 아직 성숙한 사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므로 그 교육방법에 있어서 더욱 특별하며, 이러한 방법들은 중고등교육과는 별개의 것이다. 다른 분야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방법들을 이론으로 체계화 시키고 창조하는 작업은 자연히 학문으로 인정될 수밖에 없다.
하나의 전문직으로서 그 전문성이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은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본 연구는 보다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언어교육을 하기 위해 예비교사들의 교양을 쌓자는 취지에서 행하여 졌으며, 그 첫발을 내디뎠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1.2 연구의 범위, 연구대상 및 방법
먼저, 언어습득이론에서의 큰 맥인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 이성주의 언어습득이론, 인지주의 언어습득이론을 중심으로 하고, 그 외의 살펴볼만한 가치가 있는 비고스키, 반두라, 몬테소리, 브루너, 렌네버그 등의 이론을 연구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아동의 언어 사용 양상 연구는 안산의 한 어린이집을 4회 방문, 5세반 아이들 15명의 담화를 녹취하여 아동의 언어사용 양상을 조사하고 아동 언어의 어휘, 음운, 내용에 따라 구분지어 살펴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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