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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블로그
1. 블로그의 개념
2. 블로그와 기존 매체와의 비교

Ⅱ. 블로그 마케팅
1. 블로그 마케팅의 개념
2. 블로그 마케팅 성장의 원인
3. 블로그 마케팅의 유형
4. 블로그 마케팅의 특성
5.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
6. 블로그 마케팅 연구 논문 분석

Ⅲ. 블로그 마케팅 성공사례
1. 공식 블로그 활용
2. 리뷰 작성의 방법

Ⅳ. 블로그 마케팅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 (블로거와 인터뷰를 통해)
1. GIZMODO / 브라이언 램
2. Engadget/피터 로하스
3. 태터앤컴퍼니/노정석, 김창원
4. 태우's log / 김태우

Ⅴ. 출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고 인정받을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을 갖고 싶어 한다. web 1.0 시대에는 몇몇의 소수에 의해 개인 홈페이지가 운영되었지만 web 2.0 성숙기에 위치한 현재는 모든 이가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분류되는 SNS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그러한 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블로그’란 일대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심, 세상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알리는 하나의 미디어이다. 각 검색포탈들은 모두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젊은 층에서는 이미 블로그 관리가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블로그는 web 2.0시대의 주도적인 커뮤니케이션 트렌로 개인들은 물론이고 정당들, 여러 공공기관,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나 블로그에 제일 주목하는 것은 기업들이다. 거대한 소비자 그룹이 블로거라는 이름으로 프로슈머로 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입소문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진원지로 부상하고 있는 블로그를 기업들이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무엇보다 블로그 자체가 거대한 소비자 집단인데다가, 제품 구매를 결정짓게 하는 쇼핑 가이드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블로거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졌고, 그들과 소통을 위해 직접 블로그를 만들기에 이르렀다.

이에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여러 논문들과 서적, 여러 블로그들을 참고하여 블로그가 기업들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에 따른 특징과 장단점,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지선의 연애 편지 http://www.sunblogged.com/135
LG전자 기업 블로그 http://blog.lge.com
GM FastLane http://fastlane.gmblogs.com
네이버 지식인 http://naver.com
위키디피아 http://www.wikipedia.org/

김윤식(2008). 호텔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구매의도 및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 블로그 태도를 매개변수로 :20~30대 블로그 이용자 중심으로. 세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민정(2005).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현(2005).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웅현(2009). 블로그 광고 확산의 구전 효과와 혁신성, 활동성에 의한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상희(2009).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영(2007). 1인 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티의 특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대 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 세이하쿠 저/김석규 역 | 매일경제신문사 | 2007년

블로그 마케팅 : 홍대리가 블로그를 만든 까닭은? | 제레미 라이트 저/이순희 역 | 용오름 | 2006년

웹마케팅 혁명 | 하이테크마케팅그룹 저 | 원앤원북스 |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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