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 학습부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이란?
2.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의 원인
3. 학습부진과 학습장애 치료
본문내용
학습장애 그리고 학습부진
학습부진
정상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개인의 내적
또는 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교육목표에서 설정한
최저 수준의 학업 성취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학습장애
지능은 정상이지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또는 계산능력에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는
여러 장애


발달적 학습장애
학령 전기 아동들 중 학습과 관련된 기본적 심리과정에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구어장애, 주의집중장애, 지각장애, 기억장애, 사고장애

학업적 학습장애

학령기 이후 학업과 관련된 영역에서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

기초 학습 부진 학생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읽기, 쓰기, 기초수학 능력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

교과 학습 부진 학생
학년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최소 수준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


생각나누기
학습장애 & 학습부진
교사는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요?
Hint ; 학습부진 원인

학습부진학생 관리
학급 운영
학급규칙
교사의 관심
경쟁구조

학습관리
목표행동 설정
관찰과 기록
강화하기

부모와의 협력

가정의 학업환경
부모 만나기
부모에게 협조구하기
참고문헌
문헌
학습부진학생의 이해와 지도, 이대식 황매향, 교육과학사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학지사
영상
위기탈출 넘버원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영화 –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인터넷자료
http://100.naver.com/100.nhn?docid=828705(네이버백과사전)
http://cafe.naver.com/balancebrain/1247
http://blog.naver.com/brainleader?Redirect=Log&logNo=50109430398(치료사례)
http://www.braintrainingcenter.co.kr
www.jap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Ⅰ. 서 론 학습장애아동(child with lerning disabilities)의 교육과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인데,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 내리기가 복잡한 장애영역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영역으로 분류는 되어 있지만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은 제공되지 않지 않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동의 연령과 지능에 비해 학업수준이 2~3년 이상

  • 학습장애의 진단(학습지진, 학습장애, 학습부진)
  • 학습장애의 진단(학습지진, 학습장애, 학습부진)목차학습장애의 진단I. 진단 시 유의사항I. 진단준거III. 장애, 부진, 지진1) 학습 지진2) 학습 장애3) 학습 부진4) 학습장애-학습부진 간 비교* 참고문헌학습장애의 진단I. 진단 시 유의사항학습장애 진단에서 먼저 아동의 학습문제가 정상적인 학업성적, 학습기회의 부족. 부족한 교육환경, 문화적 요인에 의한 것일 경우 학습장애로 볼 수 없다. 또 영양결핍, 감각상의 결함(가령 시각장애)의 경우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부진, 영재를 위한 수업방법
  • 학습자들이 존재∙ 통계적 분포로만 본다면 어떤 특성에서든 그 개인차의 정도가 표준편자 ±2이상에 속해 있는, 즉 집단의 약 5%에 속하는 아동들을 특별한 학습자라고 판단-장애 학생 : 하위 2~3%-영재 학생 : 상위 2~3%∙ 우리 나라의 교육법특수교육진흥법장애학생 대상 : 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부진)영재교육진흥법영재학생 대상1) 학습장애Kirk에 의해 주도된 ‘학습장애아 부모의 모임’에서 비롯(1963). 뇌손상, 난독증, 실어증,

  • [특수교육]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 학습부진 및 장애1. 학습장애의 정의 및 특징1.1. 학습장애의 정의1.2. 학습장애의 특징1.3. 학습부진과의 비교2. 학습장애의 원인2.1. 유전적 요인2.2. 의학적 요인2.3. 환경적 요인3. 학습장애의 진단기준3.1. 학습장애 진단의 중요성3.2. 대표적인 진단기준4. 학습장애의 현황 및 실태4.1. 출현율4.2. 실제 현장의 모습5. 학습장애에 대한 교수법: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5.1. 또래교수법5.2. 초인지전략5.3. 놀이치료5.4. 감상문 표현활동5.5. 핵심어법

  • [특수교육]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 학습부진과 학습장애차 례1. 학습장애1.1. 학습장애의 정의1.2. 학습장애의 원인1.3. 학습장애의 분류1.4. 학습장애의 특성2. 학습부진2.1. 학습부진의 정의2.2. 학습부진의 원인2.3. 학습부진의 유사개념3.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의 비교3.1. 학습장애가 사회적 구인이라는 주장과 관련된 논쟁3.2. 학습장애의 신경학적 특징3.3. 학습장애와 저성취 현상참고문헌학번 및 이름1. 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ies)1.1. 학습장애의 정의 : 가장 보편적인 정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