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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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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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학습장애란?
1) 정 의
(1)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 제시된 정의
(2) 미국의 학습장애연합협회의 정의
(3)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상의 정의
2) 학습장애의 개념적 이해
① 읽기 장애 ② 수학학습 장애 ③ 산술장애
3) 학습장애-학습부진-학습지진간 비교
2절. 학습부진아의 원인과 특징
1. 학습부진아의 원인
① 부모의 과잉기대 ② 불안정한 가족 분위기
③ 애정결핍의 경우 ④ 정서적인 문제가 생겼을 경우
⑤ 학교환경
2. 학습장애의 주요특징 .
1)학업상의 특성
2) 정서사회상의 특성
3) 심리적 환경상의 특성
4) 인지적 특성
(1) 주의 (2) 기억
(3) 초인지 및 학습전략의 사용
3절. 읽기 학습장애의 진단과 지도
1. 읽기장애의 제 측면
1) 글자 2) 개별 어휘 3)독해
2. 읽기 장애의 핵심 요인
1) 초기 이해 2) 최근 이해
3. 읽기 장애의 진단과 확인
1) 교육과정 중심 측정 읽기 검사
(1) 구두 읽기 검사(reading aloud)
(2) 빈칸 채우기 읽기 검사(close task)
(3) 선택형 읽기 검사(maze task)
2) 비형식 읽기 검사
4. 읽기장애 진단 결과의 처리 및 활용
5. 읽기 교육 프로그램
1) 다감각 중심 읽기 교수법
(1) Fernald의 VAKT 접근법
(2) Orton-Gillingham 접근법
(3) Hegge-Kirk-Kirk 읽기 교수법
(4) 신경학적 각인 읽기 교수법(반복읽기 교수법)
2) 단어 인식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3) 읽기 이해력 증진을 위한 교수법
4) 주요 읽기 교수 프로그램
4절. 정보처리접근에서의 학습장애
1) 지각장애 2) 단기기억장애
3) 장기기억장애 4) 인출장애
5절. 수학 학습장애 지도 방법
1. 수학 학습장애의 일반적 특징
2. 수학 학습장애의 진단과 평가 방법
3. 수학 학습장애 지도방법
1) 교육과정과 수업의 재조직
2) 각 내용영역별 수학 학습장애 지도법
6절. 학습장애의 치료방향
(1) 다감각자극훈련 (2) 감각통합치료
(3) 약물치료
7절. 학습장애 치료법
1. 기초 기능의 학습
2. 기초능력 학습장애 치료
가. 언어장애 치료 나. 수학장애 치료
8절. 사회성 학습치료
1. 과잉의존 2. 사회적 지각
3. 언어의 사회성 지도
9절. 개념학습 치료
1. 개념학습을 위한 도형학습
2. 개념 형성
3. 원, 3각, 4각의 도형학습
10절. 기타 장애 치료
1. 사회적 지각의 학습
2. 종합적 기초학습
3. 사물의 변별 학습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습장애아동(child with lerning disabilities)의 교육과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인데,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 내리기가 복잡한 장애영역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영역으로 분류는 되어 있지만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은 제공되지 않지 않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동의 연령과 지능에 비해 학업수준이 2~3년 이상 뒤처질 때, 다른 과목은 비교적 잘하는데 어느 한과목만 유난히 못할 때는 학습장애일 가능성이 높다.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 추리 혹은 수학계산능력에 심한 곤란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장애집단을 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이런 장애들은 개인에 대한 본질적인 특성을 지니며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일생에 걸쳐 나타날 수도 있다. 학습장애의 경우 대부분 그 원인을 정확하게 단정하기는 매우 어려우나 크게 기질적·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의 세가지 범주가 제시되고 있다. 환경적 요인의 경우 경제적으로 빈곤한 환경, 빈약한 사회적·정서적·지적환경, 부적절한 영양 공급 등의 환경적인 불이익을 경험한 아동들에게서 학습 문제가 나타날 확률이 더 크다는 결과들이 나와 있긴 하지만, 단정지을 수는 없다. 학습장애는 책을 읽을 때 단어나 단어의 일부를 생략하고 읽거나 ㄱ을 ㄴ으로 혼동해 읽는 특수읽기장애, 2~3학년이 됐는데도 더하기 빼기 등 수학의 기본적인 계산조차 안되는 특수산술장애, 철자가 유난히 많이 틀리거나 자신의 생각을 거의 문장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특수철자장애 등이 있다. 학습장애는 학령기 아동의 약 4~5%에서 나타날 정도로 흔하다. 학습장애는 조기발견해 치료하면 치료효과가 뛰어난 편이다. 치료는 특수감각훈련이나 상담치료등 특수치료와 필요한 경우 신경자극제를 투여하는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또한 지능과 능력과도 무관하고 게으르거나 공부를 하기 싫어서 성적이 나쁜 것이 아니므로 부모들은 초조한 마음으로 아이들을 야단쳐서는 안 된다. 아이의 장애 사실이 확인안된 상태에서 부모가 아이에게 같은 것을 되풀이하여 가르치며 야단을 치는 악순환이 계속되면 부모 자식 관계가 매우 악화돼 다른 후천적 장애가 생길 염려가 크다. 이 장에서는 학습장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윤옥(2001).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교육 과학사
1999. 학습 부진 장애 학생을 위한 시험전략. 교육과학사
장애 아동 연구소 논문집
박희승(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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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장애인종합연구소, 특수교육원리, 대구대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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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종용, 학습장애, 학지사, 2002,
이상훈 (1999). 학습장애아의 정의와 사정에 대한 논의, 정서·학습장애연구, 15(2), 10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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