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부산은행 환경 분석,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부산은행 선정 이유

2. 설문 조사

3. 부산은행 연혁 및 경영 이념
3-1 연혁
3-2 경영 이념

4. 환경 분석
4-1 SWOT 분석
4-2 경쟁자 환경 분석( 대구은행)

5.전략
5-1 베스트 상품
5-2 금융지주회사로 전환
5-3 자산운용업 진출
5-4 투자매매업 진출
5-5 해외로의 진출 확대
6. 사회 공헌

7. 결론 및 출처




본문내용

1. 부산은행 선정 이유
1. 3차 산업 = 서비스업 중심의 산업 발전
2.사회 공헌 - 부산의 대표은행으로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3. 선발주자 - 국민은행 -업계 1위
4. 후발주자 - 부산은행- 위기는 곧 기회

중소기업성공사례로써 부산은행을 선정한 이유는 부산은행은 부산을 대표하는 금융기업이기 때문이다. 금융서비스는 제 3차 산업이라하는 서비스업 중심의 산업으로서 오늘날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산업이다. 금융계의 선발주자인 국민은행에 맞서 후발주자인 부산은행은 부산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지역사회발전에 이바지하여 부산에서 없어서는 안될 기업으로 성장하여 부산은행의 성공사례를 조사하게 되었다.
2. 설문 조사







3. 부산은행 연혁 및 경영 이념
3-1. 부산은행 연혁
(주)BS금융지주의 자회사인 지방은행.
1967년 10월 지역경제 활성화, 수도권 경제력 편중 억제 및 완화를 통한 국민경제의 균형 발전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1967년 10월 25일 자본금 3억 원과 임직원 82명으로 부산시 중구 신창동에서 영업시작
1972년 6월 기업을 공개하고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
1982년 6월 본점을 범일동으로 이전
1997년 6월 자회사 (주)부은선물을 설립
2000년 11월 부산광역시 주 금고은행으로 선정
2002년 2월 차세대단말시스템을 독자 구축
2003년 10월 자회사 (주)부산신용정보가 영업시작
2004년 12월 "가장 신뢰받는 기업상"을 수상
2006년 5월 울산영업본부와 서울영업본부를 개소
2006년 5월 부산지방법원 공탁금보관은행으로 지정
2009년 1월 3일 부산은행 CI가 변경되면서 영문명칭도 "Pusan Bank"에서 "Busan Bank"로 영문 명칭이 변경
2011년 3월 (주)BS금융지주 출범
2011년 6월 (주)BS 정보시스템 영업시작

3-2. 경영 이념



4. 환경 분석
4-1 부산은행 SWOT 분석
1)SWOT 분석이란?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자료]
부산은행, 대구은행 홈페이지
금융정보통계시스템 – 금융통계연보 - 은행경영통계

[기사]
부산은행-대구은행 2차 ‘쩐의 전쟁’, 110731, 국제신문
BS투자증권,“최초의 지방은행 계열 증권사 출범”, 091217,
http://blog.naver.com/parkpong2002?Redirect=Log&logNo=1500765521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원하던 내용들이 있어서 참고하기가 좋았어요
  • quf6***
    (2015.09.20 16:00:28)
회원 추천자료
  • [금융] 국민은행 경영전략
  • 국민은행 경영전략『 목 차 』Ⅰ. 금융환경 총론 31.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3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43. 세계 금융산업의 환경변화 8Ⅱ. 국민은행 개황 - 111. 업계의 현황 112. 회사의 현황 -

  • KB국민은행 경영전략분석과 국민은행 차별화전략및 글로벌전략과 국민은행 핵심역량분석과 국민은행 경쟁사(우리은행,신한은행) 비교분석
  • KB국민은행경영전략INDEXⅠ.서론 1. Prologue 2. 국민은행 소개 Ⅱ. 본론1. 국민은행 경영비전과 핵심 가치1)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 2) 핵심가치 2. 국민은행전략 목표 3. 국민은행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 4) 리스크 관리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6) 5요인분석 OT 7) Vrio분석 SW 4. 국민은행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2)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5. 국

  • [공기업론] 한국관광공사 분석
  • 전략과 치열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동아시아 관광 빅뱅이라는 우연한 기회에 안주하고만 있으면, 그 주인공이 될 수 없다. 올해까지 책임경영 기반을 정립하고, 2007년 관광산업의 위상을 정립하며, 2008년 관광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2009∼2010년 관광산업을 고도화한다는 것이 KTO가 마련한 중장기 로드맵과 스케줄이다. 이 과정 속에서 관광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관광산업 구조와 인적역량을 고도화하고, 관광인프라를 확충하는 작업이 진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환경분석가. 중국 제과시장의 특성나. 중국 제과시장의 소비자 현황다. 경쟁사 분석/평가4. 중국시장 진출 및 과정가. 중국 진출/과정나. 6대 권역별 시장 세분화다. 목표시장의 선택라. 중국 진출 과정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마. 중국진출을 위한 오리온제과의 전략(4P)5. 기업 현황 및 향후계획 Ⅲ 결 론1. 성공사례를 통한 경영학적인 시사점2. 보고서 작성시 문제 및 한계점서 론* 주제 선정 동기처음 우리 조는 우리지역에 있는 기업인 금호

  • [경영학] 외대앞 와플집의 성공과 전략
  •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반해 경희대 앞 상권의 지대는 홍대상권에 비해 싼 편이지만 경희대학교가 방학을 할 경우 유동인구가 큰 폭으로 줄게 되어 매출의 차이가 방학 전후 다소 클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유동인구 분석 결과, 도로를 중심으로 한 양 쪽 길의 유동인구 수가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홍대보다도 입지 선정에 있어 더욱 까다로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외대앞역 와플가게는 경희대 앞 상권에 체인점 개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