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학습지도안] 중학교 1-1 국어 3. 문학과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대단원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구성의 방향

Ⅲ. 대단원 학습 목표

Ⅳ. 단원 학습 계획

Ⅴ. 교수․학습의 방법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Ⅷ. 본시학습 지도계획
1. 본시 단원명
2. 소단원 개관
3. 소단원의 학습 목표
4.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Ⅸ. 형성평가, 참고자료, 학습지
본문내용
Ⅰ. 단원명
1. 대단원 : 3. 문학과 의사소통
2. 소단원 : (1) 스스로 터득한 지혜
(2) 현이의 연극
(3) 호수

Ⅱ. 대단원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문학 작품의 감상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고, 각각의 관점들은 나름대로 작품 감상에 대한 독특하고 타당한 이유들을 가진다. 다양한 문학 작품 감상의 관점 가운데, “작가는 문학 작품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정서를 표현하고 독자는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써 작가의 생각과 정서를 이해한다. 비록 작가와 독자는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대면하여 대화할 수 없지만, 작품을 매개로 한 의사 소통은 가능하다.” 라는 ‘의사소통 관점에서의 작품 감상법’은 가장 세련된 인간의 언어활동인 문학 작품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특히 의미가 있다.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본 문학 작품은 작가와 독자의 표현과 이해가 어우러지는 쌍방의 의사소통 매개이며, 의사소통 관점에서 문학 작품을 감상한다는 것은 독자가 작가의 창작의도와 집필 목적을 생각하면서, 작품에 대하여 작가와 의견을 교환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관점에서는 작가와 독자 어느 한 쪽도 배제하지 않고, 작가와 독자가 작품에 함께 관여할 때에 올바른 문학 작품의 창작과 감상에 다가갈 수 있다.
이 대단원은 설(設)의 형식을 띤 고전 산문과 현대 수필 각각 한 편, 그리고 시 한 편의 세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소단원은 독자가 작가의 창작 의도와 목적을 생각하고, 독자로서 가지는 의문점을 작가에게 제시하기도 하는, 이른바 의사소통 관점에서의 작품감상법을 익히며,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기의 언어로 표현해 보도록 도와주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감상을 유도한다.
이 대단원을 학습한 학생들은 실생활의 문학 작품 감상에 학습 내용을 적용함으로써 작품 감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데 이 대단원을 설정한 목적이 있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대단원의 학습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는 데 있다. 학습 목표가 특정 문학 장르에 치우쳐 있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한 학생들이 다양한 장르에서 작가와 의사소통하며 적극적으로 문학 작품을 감상해 보도록 도와주려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Ⅳ. 교수 학습 평가1. 평가 계획2. 평가 목표와 내용3. 평가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Ⅴ. 교과서 분석 (지학사)1. 머리말2. 분석의

  • [국어과 학습지도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2단원, 읽기와 쓰기
  • 3가지 색(빨강, 파랑, 검정)을 준비한다. 판서가 복잡해서 학생들의 이해에 장애를 주지 않도록 색깔별로 내용을 정리한다. 8. 교수-학습 지도 과정1) 1/4차시 주제: ‘읽기’와 ‘쓰기’활동에 대한 의의 알기 / 편지글을 읽고 적절한 답장 쓰기 2) 1/4차시 학습 목표① 글을 읽고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말할 수 있다.3) 교수-학습 과정교과명국어학년/학기1학년 1학기교재중학교 국어 1-1지도교사이충훈 교수님일시2009년 10월 5일대상학급1

  • 중학교 2학년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이 학습지도안
  • 학습 단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여러 요소들은 단원 내의 앞과 뒤에 위치한 다른 요소들과 연계를 이루면서 전체적으로 하나의 수업 전개의 흐름을 구성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순서대로 각 요소들을 제시하면서 이들의 내용과 기능을 살펴보고, 미흡한 부분은 재구성하고자 한다.가. 대단원의 표지 - 대단원의 영역제목, 소단원 제목차례, 삽화 분석평가 및 재구성⑴ 대단원의 영역: 문학중학교 국어과의 영역별 분포

  • [매체지도안] 중학교 1학년 국어 매체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 학습 자료를 수업 전에 미리 준비한다.2) 시사 프로그램을 보고 어떠한 정보전달이 되었는지 작성하며, 광고에 나타나는 설득 전략은 무엇인지 학습지에 작성하게 한다. 3) 학습 내용을 학생들의 경험과 관련지어 발표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댓글 참여를 유도한다. 5. 단원의 지도 계획대단원명소단원명차시계획국어교수․학습내용생활국어교수․학습내용6.세상이 말을 걸다.단원의 개관 및 준비학습1․대단원 표지와 관련하여

  • 교과교육론(국어) 학습지도안
  • 1-1, 3대단원)*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에 나타난 그 시대의 가치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문학, 중 1-1, 7대단원)* 문학 작품이 쓰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을 고려하여 문학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다. (문학, 중 2-1, 4대단원)Ⅱ. 학습지도안1. 강의안대단원3. 독서와 사회소단원(1) 독서와 사회․문화의 만남쪽수72쪽 ~ 83쪽대상중학교 3학년차시3/7시간45분본시 학습목표⋅문학 작품을 읽고 사회적, 문화적 의사소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