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 특성,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절차,개정내용, 제7차교육과정 성교육,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 학교역할,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정의,기본방향,편성방향,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편성운영,요구사정, 학교교육과정의 위원회조직,평가,제언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의, 필요성,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교육과정운영 방안 및 제언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Ⅲ.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Ⅳ.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목표
2. 내용
3. 운영
4. 제도
Ⅴ. 제7차교육과정의 절차
Ⅵ.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내용
1. 기본 생활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
1)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기본 생활습관 형성 교육의 강화
2. 재량활동의 확대와 열린교육 체제의 확립
1)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및 범교과 학습 활동의 추진
2)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1) 3, 4학년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2) 학년별 수업 시간 수의 조정
3) 노작 중심의 실과 실습 교육 강화
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절
5. 교과 및 영역의 명칭 변경
6. 통합 교과 개념의 재정립
Ⅶ. 제7차교육과정의 성교육
Ⅷ.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Ⅸ.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Ⅹ.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 역할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 개정은 미래 사회에 대한 예측에 기초한다. 미래학자나 문명 비평가들의 공통적 견해에 따르면, 미래 사회는 지식 산업이 주축이 되는 정보화 사회이고, 생활 양식과 가치관, 권력 소재가 다양한 사회이며, 정치․경제․문화면에서 세계가 한 생활권으로 움직이는 지구촌 사회, 종교와 예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인간 중심 사회라고 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정보화 사회의 다음과 같은 특성이 강조되고 있다.
◦ 정보의 대량 생산과 동시적 유통이 생활의 전 부분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키므로 정보의 수집, 처리, 활용 능력에 의해 삶의 질과 빈부가 결정된다.
◦ 정보 네트워크로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지구촌 사회가 출현이다.
◦ 대의 민주주의로부터 직접 민주주의로 전환된다.
정보화 사회의 이러한 현상들은, 학교 교육이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권리, 합리적 사고, 사회 참여 능력의 바탕 위에 정보의 수집․처리․활용 기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성 등 새로운 시민적 자질을 강조하기를 기대한다.
한편, 미래 사회에서는 첨단 기술을 중시한 나머지 인간의 존엄성을 경시할 우려가 있고, 공동체 의식의 소실이 우려되며, 힘의 우위를 지닌 나라의 영향으로 문화적 정체성이 상실될 우려도 있으므로, 21세기의 학교 교육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 실현을 강조하고 상호 작용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경험하도록 하여야 하며, 전통 문화의 이해를 통한 문화적 정체성의 확립과 공동체 의식을 강조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 가치 명료화, 감정 이입 능력을 강조하는 인성 교육도 강조되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정보화,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주 시민 육성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여 개정되었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실천 사례 개발
교육부(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편성·운영실태조사결과
교육부(1998),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공세권·이시백·손애리·한희정·윤영옥·문상식·이종준(2000), 학교 교육을 통한 체계적 성교육 접근모형개발, 서울 : 한국성문화연구소
선화여자중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보고서
전라남도교육청(2000), 교육전남
황윤한(1995), 제7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 자기주도적학습방법, 재량활동 문제점, 재량활동 활성화방안,제언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의 개념,목표, 특별활동의 기본방향,내용, 특별활동의 문제점,모형, 특별활동의 활성화 방안,평가,제언
- 학교예산회계제도 구조, 학교예산회계제도 특징, 학교예산회계제도 편성, 학교예산회계제도 집행, 학교예산회계제도 성공사례,제언 분석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성격, 교육과정의 개발절차,공시형태, 교육과정의 수정(교수적합화), 교육과정의 양성평등교육,추진방향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정의,분류, 교육과정의 구성,내용조직원리, 교육과정의 통합,정치적관계, 교육과정의 평가모형,문제점,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