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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Ⅲ.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Ⅳ.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목표
2. 내용
3. 운영
4. 제도

Ⅴ. 제7차교육과정의 절차

Ⅵ.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내용
1. 기본 생활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
1)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기본 생활습관 형성 교육의 강화
2. 재량활동의 확대와 열린교육 체제의 확립
1)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및 범교과 학습 활동의 추진
2)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1) 3, 4학년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2) 학년별 수업 시간 수의 조정
3) 노작 중심의 실과 실습 교육 강화
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절
5. 교과 및 영역의 명칭 변경
6. 통합 교과 개념의 재정립

Ⅶ. 제7차교육과정의 성교육

Ⅷ.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Ⅸ.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Ⅹ.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 역할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 개정은 미래 사회에 대한 예측에 기초한다. 미래학자나 문명 비평가들의 공통적 견해에 따르면, 미래 사회는 지식 산업이 주축이 되는 정보화 사회이고, 생활 양식과 가치관, 권력 소재가 다양한 사회이며, 정치․경제․문화면에서 세계가 한 생활권으로 움직이는 지구촌 사회, 종교와 예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인간 중심 사회라고 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정보화 사회의 다음과 같은 특성이 강조되고 있다.

◦ 정보의 대량 생산과 동시적 유통이 생활의 전 부분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키므로 정보의 수집, 처리, 활용 능력에 의해 삶의 질과 빈부가 결정된다.
◦ 정보 네트워크로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지구촌 사회가 출현이다.
◦ 대의 민주주의로부터 직접 민주주의로 전환된다.

정보화 사회의 이러한 현상들은, 학교 교육이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권리, 합리적 사고, 사회 참여 능력의 바탕 위에 정보의 수집․처리․활용 기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성 등 새로운 시민적 자질을 강조하기를 기대한다.
한편, 미래 사회에서는 첨단 기술을 중시한 나머지 인간의 존엄성을 경시할 우려가 있고, 공동체 의식의 소실이 우려되며, 힘의 우위를 지닌 나라의 영향으로 문화적 정체성이 상실될 우려도 있으므로, 21세기의 학교 교육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 실현을 강조하고 상호 작용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경험하도록 하여야 하며, 전통 문화의 이해를 통한 문화적 정체성의 확립과 공동체 의식을 강조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 가치 명료화, 감정 이입 능력을 강조하는 인성 교육도 강조되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정보화,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주 시민 육성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여 개정되었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실천 사례 개발
교육부(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편성·운영실태조사결과
교육부(1998),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공세권·이시백·손애리·한희정·윤영옥·문상식·이종준(2000), 학교 교육을 통한 체계적 성교육 접근모형개발, 서울 : 한국성문화연구소
선화여자중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보고서
전라남도교육청(2000), 교육전남
황윤한(1995), 제7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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