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의 개념,목표, 특별활동의 기본방향,내용, 특별활동의 문제점,모형, 특별활동의 활성화 방안,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활동의 개념
Ⅲ. 특별활동의 목표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Ⅳ. 특별활동의 기본방향
1. 편성의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Ⅴ. 특별활동의 내용
1. 자치활동
1) 협의 활동
2) 역할 분담 활동
3) 민주 시민 활동
2. 적응활동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2) 친교 활동
3) 상담 활동
4) 진로 활동
5) 정체성 확립 활동
3. 계발활동
1) 학술 문예 활동
2) 보건 체육 활동
3) 실습 노작 활동
4) 여가 문화 활동
5) 정보 통신 활동
6) 청소년 단체 활동
4. 봉사활동
1) 일손 돕기 활동
2) 위문 활동
3) 캠페인 활동
4) 자선 구호 활동
5) 환경․시설 보전 활동
5. 행사활동
1) 의식 행사 활동
2) 학예 행사 활동
3) 보건 체육 행사 활동
4) 수련 활동
5) 안전 구호 활동
6) 교류 활동
Ⅵ. 특별활동의 문제점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Ⅶ. 특별활동의 모형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Ⅷ. 특별활동의 활성화 방안
1. 특별활동 교육과정 운영 추진 전담 부서 설치
2.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특별활동 연수 프로그램 운영
1) 교사 연수
2) 학생 및 학부모 연수
Ⅸ. 특별활동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1.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적합한 교육내용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2.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이행하는 교사의 인식이 전환되어야 한다
3. 학생이 즐겨 참여하는 특별활동을 운영하여야 한다
4. 영역의 내실 있는 지도로「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별활동은 바람직한 집단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고자 한다. 특별활동은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건전한 취미를 가지게 하여 자아실현을 돕고, 여가를 잘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특별활동의 교육과정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의 5개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별 구체적 활동 내용은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선정되어야 한다.
특별활동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별활동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둘째, 특별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둔다.
셋째, 특별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는 활동이다
넷째, 특별활동은 그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가진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특별활동의 성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특별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특별활동은 근본적으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 김인(2003), 교과활동에 비추어 본 특별활동의 위치
◉ 교육 인적 자원부, 특별활동 - 자치 활동 지도서
◉ 교육부(1997), 특별활동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 유광찬(2001),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교육과학사
◉ 양서원(2006),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 이규은(2004),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