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의 개념,목표, 특별활동의 기본방향,내용, 특별활동의 문제점,모형, 특별활동의 활성화 방안,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의 개념

Ⅲ. 특별활동의 목표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Ⅳ. 특별활동의 기본방향
1. 편성의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Ⅴ. 특별활동의 내용
1. 자치활동
1) 협의 활동
2) 역할 분담 활동
3) 민주 시민 활동
2. 적응활동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2) 친교 활동
3) 상담 활동
4) 진로 활동
5) 정체성 확립 활동
3. 계발활동
1) 학술 문예 활동
2) 보건 체육 활동
3) 실습 노작 활동
4) 여가 문화 활동
5) 정보 통신 활동
6) 청소년 단체 활동
4. 봉사활동
1) 일손 돕기 활동
2) 위문 활동
3) 캠페인 활동
4) 자선 구호 활동
5) 환경․시설 보전 활동
5. 행사활동
1) 의식 행사 활동
2) 학예 행사 활동
3) 보건 체육 행사 활동
4) 수련 활동
5) 안전 구호 활동
6) 교류 활동

Ⅵ. 특별활동의 문제점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Ⅶ. 특별활동의 모형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Ⅷ. 특별활동의 활성화 방안
1. 특별활동 교육과정 운영 추진 전담 부서 설치
2.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특별활동 연수 프로그램 운영
1) 교사 연수
2) 학생 및 학부모 연수

Ⅸ. 특별활동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1.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적합한 교육내용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2.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이행하는 교사의 인식이 전환되어야 한다
3. 학생이 즐겨 참여하는 특별활동을 운영하여야 한다
4. 영역의 내실 있는 지도로「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활동은 바람직한 집단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고자 한다. 특별활동은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건전한 취미를 가지게 하여 자아실현을 돕고, 여가를 잘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특별활동의 교육과정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의 5개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별 구체적 활동 내용은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선정되어야 한다.
특별활동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별활동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둘째, 특별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둔다.
셋째, 특별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는 활동이다
넷째, 특별활동은 그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가진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특별활동의 성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특별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특별활동은 근본적으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 김인(2003), 교과활동에 비추어 본 특별활동의 위치
◉ 교육 인적 자원부, 특별활동 - 자치 활동 지도서
◉ 교육부(1997), 특별활동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 유광찬(2001),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교육과학사
◉ 양서원(2006),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 이규은(2004),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내용 면에서도 교육이론에 입각한 미디어교육이라기보다는 미디어 수용자들이 언론현상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갖도록 하고 언론의 폐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며, 더 적극적으로는 그 폐해를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의 성격이 강하다. 말하자면 실천적 운동을 목표로 한 기본적인 의식화 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우리 나라의 초기 미디어교육은 1980년대 이후 카톨릭 교회를 중심으로 한 소규모 활동으로 출발했다. 교구 활동이나 사제

  • 우정사업본부 조직구조진단 보고서 우정사업본부의 환경 분석 우정사업본부의 구조
  • 기본변수와 환경변수 161) jack knott의 조직유형모형 ( 조직유형 II→I ) 162) 분석결과의 해석 17가) 내부적 특성변수 17(1) 정보의 비대칭성 17(2) 목표에 대한 갈등 18(3) 상호의존성 193) 외부적 특성변수 19가) 정치적 권위성 19나) 독점성 20다) 복합적 외부구조 20라. 우정사업본부의 혁신적 조직설계에 따른 경영 성과 231) 운영 제도적 성과 232) ‘6시그마’ 경영기법 도입에 의한 성과 233) 인사/조직적 측면의 성과 25마. 우정사업의 발전 방향 251) 최고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교육개혁의 의의, 교육개혁의 배경, 교육개혁의 중요성, 교육개혁의 목표,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 향후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육개혁의 의의Ⅲ. 교육개혁의 배경Ⅳ. 교육개혁의 중요성Ⅴ. 교육개혁의 목표Ⅵ. 교육개혁의 기본방향1. 교육과정 전체 틀 재편의 기본방향2. 교과영역과 교과내용 조정의 기본방향1) 인지적(지식) 교과영역2) 정의적(인성) 교과영역3) 정서적(예술) 교과영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교육 철학이 있어야 한다3)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Ⅶ.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업관찰1. 개념2. 개선방안3. 방법1) 관찰관점2) 관찰활동 과정3) 자료의 분석Ⅷ.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개선 사례Ⅸ.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방법1. 대단원 전개 흐름 1) 도입 학습2) 기본 학습3) 평가 학습(되돌아보기 학습)2. 수준별 학습 활동1) 기본학습2) 심화학습3) 보충학습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국어 수업을 통하여 향상시키고자 하는 창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활동의 개념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목표1.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의 내실화와 재량 활동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와 재량 활동3. 지속적인 수업․평가 방법의 혁신과 재량 활동4. 지식 정보화 능력 향상과 재량 활동5.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학교 공동체 구축과 재량 활동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방침1.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1) 자기 주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