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과정의 정의,분류, 교육과정의 구성,내용조직원리, 교육과정의 통합,정치적관계, 교육과정의 평가모형,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정의

Ⅲ. 교육과정의 분류
1. 중핵주의 교육과정
2. 광역주의 교육과정
3. 융합주의 교육과정
4. 상관주의 교육과정
5. 분과주의 교육과정

Ⅳ. 교육과정의 구성
1. 구성 요소(절차)
2. 구성 원리

Ⅴ. 교육과정의 내용조직원리
1. 종적 조직의 원리
2. 횡적 조직의 원리

Ⅵ. 교육과정의 통합

Ⅶ. 교육과정의 정치적관계
1. 정치적 간섭기
2. 정치적 중립기

Ⅷ. 교육과정의 평가모형
1. 하몬드의 교육개혁 평가모형
2. 스타케의 합치유관 모형
3. 슈플빔의 CIPP모형
4. 부참의 교육과정 평가 모형

Ⅸ. 교육과정의 문제점
1. 제도와 지원 체제의 미비
1) 적용의 다양성을 막는 제도
2)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투자의 빈곤
2. 운영 체제의 지원이 수반되지 않은 교육과정 개혁
1) 초등학교
2) 중등학교 수준(교육과정과 평가의 불균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 교육과정이라는 분야가 소개된 것은 타일러로부터 직접 수학한 정범모(鄭範謨) 교수의 《교육과정》(1956)에 의해서였다. 앞에서 말한 타일러 책은 영문으로 128 페이지밖에 안되는, 그야말로 강의개요에 지나지 않는 것이지만, 정범모 교수는 그 강의 개요를 그대로 따르면서도 그것에 세부사항을 첨가하여 국문으로 544 페이지에 달하는 책을 써내었다. (다만, 타일러의 네 가지 요소 이외에 정범모 교수는 학습지도라는 요소를, 학습경험의 조직과 평가 사이에 삽입하였다.)
쉽게 짐작할 수 있다시피, 정범모 교수의 이 책은 타일러의 책이 전 세계의 교육과정 분야에 미친 것과 동일한 정도의, 또는 차라리 그것을 능가하는 지대한 영향을 한국의 교육과정 분야에 미쳤다. 이제 교육과정이라는 분야는 타일러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절차에 관련되는 이론적 고려 사항들을 연구하고 그것을 실제에 적용하는 것으로 그 성격이 확고하게 결정되었다. 교육과정 분야의 전문 서적들은 예외 없이 정범모 교수의 책을 통하여 소개된 타일러의 모형을 유일 타당한 것으로 제시하였다. 전국의 교원양성 기관에서 행해지는 직전 및 현직교육을 통하여, 그리고 장학 행정의 공식적인 채널을 통하여 타일러의 모형은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들의 생각을 광범하게 지배하였다. 실지로 벌어지고 있는 교육과정 현실이야 어떻든지 간에, 따지고 보면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교육목적을 설정하는 일에서 시작하여 학습 경험을 선정, 조직하여 실지로 학습지도를 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 뒤에 그것을 기초로 하여 다음의 교육목적을 설정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된다는 아이디어가 자명하게 옳은 것처럼 생각된 것도 무리가 아니다. 사범대학이나 교원연수기관에서의 교육과정 강의에서는 교육과정 모형에 포함된 요소와 각각의 요소들을 결정하는 데에 관련되는 고려사항들을 소개하는 것으로 충분하였다. 타일러의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의 실제적 지침을 제시하는 유일 타당한 이론으로 소개되었으며, 교육과정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장차 자신의 업무와 관련되는 범위 내에서 그 지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암암리에 받아들여 왔다.
참고문헌
◇ 김종서(1976), 잠재적 교육과정, 서울 : 익문사
◇ 교육부(1995), 우리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교육부 개혁 추진 기획안
◇ 교육개발원(1998), 교육과정 및 교육 평가 연구·개발의 발전 방향
◇ 이은진 외 1인(1983), 교육 평가·교육통계, 갑을 출판사
◇ 한국교육과정학회(1999), 새 학교문화 창조와 교육과정, 연차학술대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통합적인 관점을 도입하기가 힘들었다. 하지만 KRP 관점에서는 기존 기업 기능을 포함한 모든 경영활동을 지식(K)경영, 자원(R)경영, 권력(P)경영으로 재분류하고 통합적인 새로운 경영 관점을 모색한다. 나아가 KRP 경영론을 통해 경영 전반을 포괄할 수 있는 큰 틀(G-KRP-I 모형)을 설계하고 각 경영활동간 역동성을 제고할 수 있다. 이렇듯, 융합형 경영과 G-KRP-I의 관점의 도입은 현대 경영에서 가장 필요한 관점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의 역할 및 자질2.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 영역별실제의 예1) 언어영역2) 사회영역 3) 예체능영역제 5장 시각장애통합교육의 필요성1. 통합교육의 필요성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1)사회 통합을 위한 교육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3) 시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운영 예 3.교육전달 모형1) 시각장애아 교육전달 모형2)교육전달모

  • 학교내 청소년 인권교육 필요성, 국내외동향, 성장단계별내용, 교사인권교육 보고서
  • 내용1) 인권교육내용의 학교 급별 전개2) 인권교육의 영역과 학습단계3) 인권교육의 학습기법6. 인권을 학교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방안1) 모든 교과에서 인권교육2) 도덕과 사회 교과에서 인권교육3) 특별활동에서 인권교육7. 인권교육 내용의 성장단계별 배열8. 인권을 올바로 가르치는 교사의 양성1) 인권교육에 관한 일반연수2) 교사양성과정에서 인권교육의 포함9. 결론1) 인권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원리2) 학교에서의 인권교육을 위한 제언

  • 지역사회간호학3공통) 일차보건의료에 관해 작성하시오0k
  • 과정에서 형성된 개념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차의료의 개념은 제공 주체, 서비스 내용, 서비스 이용 단계, 고유한 속성, 보건의료체계 조직 전략 등 여러 관점에 의해서 기술되어 왔다. 만일 ‘일차(primary)’를 순서의 의미로 이해한다면, 보건의료체계 진입 지점이라는 “최초 접촉”의 의미에 그치고 만다. 이 경우, 다음 단계 진료를 위한 환자 분류 기능만을 내포할 수 있다. 반면 ‘일차’를 ‘최고의(chief), ‘주요한(principal)’, 또는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