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연기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역할연기법(Role Playing)’ 이란?

Ⅱ. 역할연기법의 장단점 및 효율적 이용
(1) 장점
(2) 단점
(3) 효율적 이용

Ⅲ. 역할연기법을 이용한 수업진행방법

Ⅳ. 수업진행방법 단계별 유의점

Ⅴ. 서비스라는 주제를 가지고 역할연기를 준비한 동기

Ⅵ. 역할연기법의 수업전개
본문내용
Ⅰ. ‘역할연기법(Role Playing)’ 이란?
- '현실에 근접한 상황을 설정하여 참가자에게 특정역할을 연기하게 하는 것에 따라 역할과 입장을 이해하게 하거나, 현실에 맞서는 주체성과 창조성을 높이기'위한 체험기법을 가리킨다.
J. L. 모레노의 사이코 드라마(심리극)에서 발전한 것이지만, 사람에 대한 감수성과 통찰력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것에 주안점이 있기 때문에 ST와 교류분석에 가까운 기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ST와 교류분석에서는 직접적 피드백이 중심인 것에 비하여, 롤 플레잉은 문제의 상황과 역할의 설정을 바탕으로 행하는 것에 차이가 있다.
부여받은 상황에서 연기자에게 자유롭게 연기를 하도록 하고, 종료 후에 각각의 입장에서 문제점, 대책 등 전원이 토의하고 검토한다. 이 기법을 통해 연기자는 학습내용을 체험하여 몸으로 배울 수 있고 자기의 행동에 관해서 여러 가지 의견을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연기를 보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관리력 등 높은 정도의 능력 훈련에는 적당하지 않다. 또한 이 방법만으로는 그다지 유효하지 않으므로 취해야 할 자세를 강의로 가르치고 그것을 연기하는 등 다른 방법과 결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연기자가 진지해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채택하는 소재는 고객응접, 전화응대, 면접, sales 기술 등이다.

Ⅱ. 역할연기법의 장단점 및 효율적 이용

- 역할연기를 이용하여 강의를 할때 요구되는 기본적 조건으로는
첫째, 강사의 관찰능력, 평가능력, 토론능력, 피드백 능력이 요구
둘째, 관찰자들 역시 연기자들의 연기를 제대로 관찰하여 토론할수 있어야 함.
셋째, 역할연기를 분석하고 토론할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어야 함.

(1) 장점
1) 인간 행동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역할연기를 통하여 학습자들은 자신들이 선택한 선택의 결과를 탐색함으로써 즉, 토론을 통해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들을 제안하면서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표면적인 방법으로부터 기본적인 역동을 고려하는 접근방법으로 옮겨간다.
2)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민감성을 발달시키게 한다.
(집단원간의 친근감을 증대시킬수 있다.)
역할연기에서는 자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역할도 해봄으로써 인간 상호작용관계에서 민감성이 발달하고 이것은 개인,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역할연기법
  • Report- 역할 연기법 -과 목 : 산업교육방법론교 수 : 학 과 : 제출날짜 : 2004년 4월 26일 차 례✎역할연기법(Role Playing)✎기원※ RP와 Psychodrama, Sociodrama의 비교✎역할연기가 일반 연극과 다른 점✎역할연기의 목적1)진단평가2)학습지도3)능력개발✎역할연기법 사용이 효과적인 경우✎역할연기법이 일반적으로 더 유용하고 효과적인 경우*장점*단점✎역할연기의 방법 및 절차✎역할연기 이용하여 강의할 때의 기본적 조건.✎역할연기법을 이용

  • [교수학습이론]역할연기법
  • - 목 차 -< 역할연기법 >1. 역할연기법의 정의 12. 역할연기법의 특성 13. 역할연기법의 필요성 .24. 역할연기법의 기본적인 조건 25. 역할연기법의 장ㆍ단점 26. 역할연기법의 효율적 이용 37. 역할연기법을 이용한 수업진행방법 48. 역할연기법 수업진행방법 단계별 유의점

  • [교육방법] 역할연기법(중등 국어 2-1)
  • 역할연기법(중등 국어 2-1)목 차Ⅰ. 수업에 적용할 교수방법 - 역할연기법 1. 개념2. 목적3. 효과4. 장점5. 단점6. 전개과정Ⅱ. 실제 수업 시 적용방법Ⅲ. 실제 수업 내용: 강의원고1. 단원명2. 단원 설정의 이유3. 단원 학습 목표4. 단원 구성의 방향5. 지도상의 유의점6. 단원 학습 계획 (총 6차시)Ⅳ. 수업계획안: 수업시나리오 포함Ⅴ. 수업전략(Keller의 동기설계이론과 Gagne의 9events 활용)1. Gagne 9 Events2. Keller의 ARCS 모형Ⅵ. 학습지참고문헌Ⅰ.

  • [역할연기법] 모의 재판을 통한 법과 사회 & 화법 이해
  • 역할연기법-모의 재판을 통한 법과 사회 & 화법 이해- -차례-I. 역할연기법에 대하여1. 개념2. 특징3. 적용방법4. 효과II. 역할연기법의 적용1. 절차2. 세부내용III. 실제 수업내용1. 수업교재2. 추가준비자료 및 도구IV. 수업계획안V. 수업시간에 적용할 교수전략 VI. 후기 부록 I. 역할연기법에 대하여 1. 개념 역할연기법은 1923년 심리학자 모레노에 의해 처음 개발된 방법으로 행동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훈련기법 정신철. 교수기법이 교육만족

  • 사회복지[산업심리학]주제: 훈련과 교육은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입니다.
  • 역할연기법5.행동 모방법Ⅱ. 본론1. 학습 내용에서 제시된 여러 가지 방법 중 자신이 실제로 받아본 교육이나 훈련을 기술하고2. 그 교육이나 훈련이 자신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를 기술할 것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방법 및 종류1. 직장내 방법(OJT)1. 코칭경험과 지식에서 앞서는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 특정 부분의 문제를 깨닫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1:1 의사소통을 통하여 교육을 한다.2. 직무순환학습자가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