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역할연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역할연기법(Role Playing)
기원
※ RP와 Psychodrama, Sociodrama의 비교
역할연기가 일반 연극과 다른 점
역할연기의 목적
1)진단평가
2)학습지도
3)능력개발
역할연기법 사용이 효과적인 경우
역할연기법이 일반적으로 더 유용하고 효과적인 경우
*장점
*단점
역할연기의 방법 및 절차
역할연기 이용하여 강의할 때의 기본적 조건.
역할연기법을 이용한 수업 진행 방법.
1)상황설정
2)사전준비
3)참가자 선정
4)관찰자의 자세 준비
5)역할 연기 시행
6)평가 및 재시행
진행시 역할의 분담
1)리더의 역할
2)주연자의 역할
3)조연자의 역할
4)관찰자의 역할
역할 연기법의 사례
(활용사례) 1. 사원의 역할
2. 담당과장의 역할
3. 관찰자의 역할
토론사항
역할연기 계획표
역할연기 평가표 A
역할연기 평가표 B
- 본문내용
-
역할연기법(Role Playing)
현실에 근접한 상황을 설정하여 참가자에게 특정역할을 연기하게 하는 것.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지 못하거나 수행하기 곤란한 역할행동 때문에 이상행동을 하고 있는 내담자에게 현실적 장면이나 극적인 장면을 통하여 역할 행동을 시키고 그것을 연습시킴으로써 이상행동을 적응행동으로 바꾸는 기술. 역할, 입장을 이해. 현실에 맞서는 주체성과 창조성을 높이기 위한 체험기법.
역할연기의 단계 - 분위기조성, 역할수행, 피드백, 일반화(4단계)
✎J. L. 모레노의 사이코 드라마(심리극)에서 발전(ST와 교류분석에 가까운 기법) - 사람에 대한 감수성과 통찰력 문제해결을 높이는 것에 주안점
*ST와 교류분석 - 직접적 피드백이 중심
롤 플레잉 - 문제의 상황과 역할의 설정을 바탕으로 행함
(연기 - 문제점 - 대책 - 토의 - 검토)
※ RP와 Psychodrama, Sociodrama의 비교
① 사이코 드라마 / Psychodrama
1921년 모레노(J. L. Moreno)가 창안하여 발전시킨 것으로서 즉각적으로 자발적인 극적방법을 사용한 심리진단이나 치료법인바 이와 같은 극은 보통의 연극처럼 사전에 저해진 줄거리에 의하여 연기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극의 연출자는 줄거리가 없는 극에 자발적으로 참가하여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요구된다.
② 소시오 드라마 / Sociodrama
사이코 드라마(Psychodrama)형식의 하나로서 개인특유의 심리학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집단간이나 집단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관광개발”과 “자연환경보전” 등에 관한 문제의 경우 각기 입장에서의 대립(갈등)을 자발적인 극을 통하여 해결하려고 한다거나 또한 인종적 편견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에 이용된다.
✎역할연기가 일반 연극과 다른 점
;배경이나, 대본이나, 줄거리가 사전에 짜여져 있지 않고 장면이나 정황의 변화에 대응하여 적절히 발전시켜 나가며 또한 자발적(임기응변)으로 연기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RP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Skill(역할능력)을 어떻게 창조해 나가느냐가 문제가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