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역할연기법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역할연기법
1. 역할연기법의 개념
2. 역할연기법의 등장배경
3. 역할연기법의 특징
4. 역할연기법의 장‧단점
5. 역할연기법의 적용방법
6. 역할연기법의 효과
7. 역할연기법 적용 시 주의사항
Ⅱ. 실제 수업 시 적용방법
1. 과목에 대한 이해
2. 실제 수업 시 적용방법
Ⅲ. 실제 수업 내용
1. 전시 학습 점검
2. 본차시 수업 내용
3. 후속 차시 예고
Ⅳ. 수업계획안(약안) 및 시나리오
1. 수업계획안(약안)
2. 수업 시나리오
Ⅴ. 수업전략
1. Keller의 동기 설계 이론
2. Gagne의 9 events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역할연기법
1. 역할연기법의 개념
역할연기법이란, 인간관계의 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가정된 역할을 수행해 봄으로 써, 다른 연기자의 행동과 관찰자의 토의 내용을 중심으로 어떤 상황과 사건을 분 석해 보는 새로운 수업기법이다. 즉, 개인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갖게 해보는 투사적 방법이며, 행동을 통해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어떤 문 제 상황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한 다음 그 결과를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는 방법인 것이다. 역할연기법은 교육에 관한 개인적․사회적 측면에 근거한 문제 해 결 과정의 하나로써 문제해결책에 스스로 다다를 수 있도록 하는 학습활동을 적용 하는 수업방식을 의미한다.
역할연기법은 교사와 학생 간의 솔직한 감정 표현에 개방되어 있어 전통적인 교 사의 역할을 덜 강조하고, 개인의 동료들로부터 경청하고 학습하는 것으로 이루어 진다. 자발성과 창조성 개발, 언어를 뛰어넘는 직관을 통한 깨달음, 자기 표현력 증대 등의 장점을 지닌 수업기법으로써, 학습은 목표 중심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생활 세계에 접근하여 경험에 강조를 두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수업모형이다.
이로 미루어 볼 때 사회성을 기르거나 민주적인 태도와 기능, 타인의 행동, 배 경, 감정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도덕적 심성 등을 기르기 위해서 역할극을 포 함한 역할연기법 수업 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2. 역할연기법의 등장배경
이 수업방식은 Shaftel 부부(F. Shaftel & G. Shaftel)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들은 20여 년 동안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 민주적 관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아주 단순한 역할연기법을 생각해보면, 기본적으로 ‘놀이’에서 출발한다. 아동들이 소꿉놀이를 하는 것을 보고 있으면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그 역할에 몰입하는 놀이야말로 아이들 최초의 학습과정임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 최혜욱. (2006). 역할놀이에서 문자언어 제시가 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pp 5~27
∘ 임지영. (2004). 도덕교과에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연구:중학교 교수학습 방법 을 중심으로.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pp 46~51
∘ 임민경. (2005). 도덕성 발달을 위한 정서교육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pp 35~40
∘ 김정민. (2005). 역할놀이 수업이 고등학생의 의사결정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pp 5~53
∘ 한국청소년개발원. (1994). 집단지도론. 한국청소년개발원 pp 201~205
∘ 손경학.(?). 도덕수업방향전환을 위한 역할연기 지도법에 관한 소고. pp27~48
∘ 번암초등학교 병설유치원. (2000). 신나는 역할놀이. 신아출판사
∘ 김종석 외. (1989).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 http://www.yedanghs.com.ne.kr/y-lee7886/tradition/indexframe.html
∘ http://user.chollian.net/~a8621/semi5.htm
∘ http://www.kyungsung.ac.kr/~jhpa가/roleclasind.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