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J 제일제당의 글로벌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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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소개

1. CJ제일제당 회사 소개
2. CJ제일제당 연혁

Ⅱ. 환경 분석

1. 외부환경요소
- 식품산업의 특성

2. 기업내부요소
- 제일제당 swot 분석
- 기업문화
- 인사제도

Ⅲ. 해외시장 진출 전략

1. 해외시장 진출배경
2. 진출 국가 및 전략

Ⅳ. 향후 전망


본문내용
Ⅰ. 기업 소개

1. CJ제일제당 회사 소개

제일제당(주)는 1953년 이병철 회장이 창업한 이래 식품, Bio제품, 생활용품 등 제조업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미래형 사업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고객의 건강, 즐거움, 편리를 추구한다는 기업 이념을 구현해 나가고 있다. 제일제당의 시작은 1953년 전쟁으로 폐허가 된 이 땅에 '백설표 브랜드'의 설탕, 밀가루 등 생활필수품을 제공하면서부터였다. 그 후 백설식용유, 다시다, 백설햄, 백설냉동, 햇반 등 가공식품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면서, 국내 최대의 식품 회사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 조미료 사업을 하면서 축적된 첨단 발효, 정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약, 바이오 부문에 진출하여 명실상부한 제약, 바이오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1993년 제일제당은 삼성그룹과 분리한 후, 기존 식품 및 제약, 바이오 부분을 더욱 강화하고 관련 사업 부분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베이커리, 단체급식, 외식, 식자재 사업 등으로 경쟁력을 쌓아 왔다. 뿐만 아니라 드림웍스와의 합작을 계기로 엔터테인먼트 부분에 진출하여 미래가치를 극대화해 나가는 부분에도 힘을 기울였다.
이제 21세기를 맞이하며, 제일제당 주식회사는 식품과 바이오 부분에 역량을 집중하고, 안정적인 성장 기반에 오른 엔터테인먼트 및 외식, 단체급식 부문은 각각 CJ엔터테인먼트, 푸드빌, CJ푸드시스템 등의 계열사로 분사하여 더욱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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