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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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학을 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우리가 잘 아는 철학자들(공
자, 소크라테스, 칸트 등)의 삶과 지적 작업의 특징을 생각해보며 구체
적으로 말해보시오.

3.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본질주의 교육사조를 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그리고 학생-교사 관계의 관점에서 각각 비교해보고 그 장단점을 함께
논의해 보시오.

4. 포스트모던 교육이론이 분석철학적 교육이론과 비판적 교육이론에 취하
는 비판적 태도를 생각해보고, 이 태도를 정당화해주는 구체적 사례를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찾아보시오.

5. 다음에 제시되는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들 중 특별히 본인의 관심을
끄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에서 쟁점이 되는 문제가 무엇인지
조사해 보고 함께 토론해 보시오.
본문내용
모든 학문의 원천으로서의 철학은 본래 동양에서나 서양에서나 지혜를 사랑하고 그것을 가르치는 일을 그 본문으로 하였다.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각각 ‘인간다운 인간’ 혹은 ‘훌륭한 인간의 삶’이란 무엇을 의미하고 우리가 그렇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깊이 탐색하였으며, 그들에게 철학은 이를 위해 우리 자신의 삶을 끊임없이 성찰하는 것이었다. 고대인들에게 철학은 삶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일상적 삶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사는 문제와 분리되지 않았다. 그러나 17세기 이후 서양에서 학문의 분화와 더불어 근대학문이 등장하면서 철학은 점차 ‘지혜’의 문제보다는 ‘지식’의 문제에 관심을 돌리고 그것을 자신의 본분으로 삼기 시작했다. 여기서 지식이라는 것은 세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말하고, 철학이 관심을 가진 지식의 문제는 이 과학적 지식을 우리가 어떻게 알게 되는지의 문제였다. 즉, 근대적 학문으로서 철학의 역할은 과학적 지식을 가능하게 하는 논리적 조건을 탐구하는 이론적 작업이었다.



-진보주의
내용: 교육에서 권위를 불신하고 교육적 관심의 중심으로 개별 아동을 강조하는 교육적 이념이다.
방법: 지식의 객관성과 확실성을 부정하며 아동의 흥미를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보는 학습관을 기초로 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회의 재건을 목표로 학교교육을 재구성하려 하였다.
목적: 삶에 적응할 수 있게 하는 교육으로서 일상적 삶의 요구와 관련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교사 관계: ‘성장’의 비유의 관계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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